이 책은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학교상담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할 핵심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과 제2장에서는 학교상담의 역사와 기본 개념을 다룬다. 제1장에서는 미국과 한국에서 학교상담의 역사적 발달을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학교상담의 개념과 종합적인 학교상담 모형을 고찰하고 상담교사의 역할과 윤리적 책임에 대해 논의한다. 제3장부터 제6장까지는 학교상담의 주요 이론과 실천 원리를 다룬다. 제3장에서는 상담의 의미, 기본 요소, 목표 등 기본 개념을 고찰하고 학교 장면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상담이론과 개인상담 기술을 소개한다. 제4장에서는 집단상담의 의의와 주요 개념, 집단의 구성 및 운영, 집단상담의 주요 과정과 기법에 대해 고찰한다. 제5장에서는 자문의 개념을 기술하고 자문 모형과 자문 과정 그리고 조정 및 의뢰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제6장에서는 종합적 학교상담 모형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평가하기 위한 체계적인 절차를 기술한다. 제7장부터 제9장까지는 학교상담을 통해 촉진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발달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인 상담 전략을 다룬다. 제7장에서는 학업 발달에 관여하는 제반 요인을 검토하고 학습부진 학생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상담 전략을 모색한다. 제8장에서는 초·중·고등학생의 진로 발달과 선택을 돕기 위한 진로상담 이론과 실천에 대해서 고찰하고, 제9장에서는 학생들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고 정서·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상담 전략을 모색한다. 제10장부터 제12장까지는 학교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 학교폭력 등 특수한 문제를 다루고 지속적인 예방활동으로서 교과교육과 상담의 통합 가능성을 고찰한다. 제10장에서는 청소년 자살 문제의 실태와 원인을 고찰하고 자살 행동의 예측과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방안을 탐색한다. 제11장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과 주요 원인을 고찰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요 정책과 접근모형, 학교폭력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위한 체계적 절차를 소개한다. 마지막 제12장에서는 상담학의 관점에서 교과학습의 성격을 재해석하고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안한다. 학습자의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교과학습의 개념적 사유체계를 살펴보고, 교과교육 장면에서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학습모형과 적용 사례를 제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