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상담
개념, 원리, 적용
저자송재홍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76p
ISBN 978-89-997-2386-5 93370
발행일 2021-02-28
정가 2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학교상담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할 핵심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과 제2장에서는 학교상담의 역사와 기본 개념을 다룬다. 1장에서는 미국과 한국에서 학교상담의 역사적 발달을 기술한다. 2장에서는 학교상담의 개념과 종합적인 학교상담 모형을 고찰하고 상담교사의 역할과 윤리적 책임에 대해 논의한다.

3장부터 제6장까지는 학교상담의 주요 이론과 실천 원리를 다룬다. 3장에서는 상담의 의미, 기본 요소, 목표 등 기본 개념을 고찰하고 학교 장면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상담이론과 개인상담 기술을 소개한다. 4장에서는 집단상담의 의의와 주요 개념, 집단의 구성 및 운영, 집단상담의 주요 과정과 기법에 대해 고찰한다. 5장에서는 자문의 개념을 기술하고 자문 모형과 자문 과정 그리고 조정 및 의뢰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6장에서는 종합적 학교상담 모형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평가하기 위한 체계적인 절차를 기술한다.

7장부터 제9장까지는 학교상담을 통해 촉진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발달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인 상담 전략을 다룬다. 7장에서는 학업 발달에 관여하는 제반 요인을 검토하고 학습부진 학생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상담 전략을 모색한다. 8장에서는 초··고등학생의 진로 발달과 선택을 돕기 위한 진로상담 이론과 실천에 대해서 고찰하고, 9장에서는 학생들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고 정서·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상담 전략을 모색한다.

10장부터 제12장까지는 학교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 학교폭력 등 특수한 문제를 다루고 지속적인 예방활동으로서 교과교육과 상담의 통합 가능성을 고찰한다. 10장에서는 청소년 자살 문제의 실태와 원인을 고찰하고 자살 행동의 예측과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방안을 탐색한다. 11장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과 주요 원인을 고찰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요 정책과 접근모형, 학교폭력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위한 체계적 절차를 소개한다. 마지막 제12장에서는 상담학의 관점에서 교과학습의 성격을 재해석하고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안한다. 학습자의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교과학습의 개념적 사유체계를 살펴보고, 교과교육 장면에서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학습모형과 적용 사례를 제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학교상담의 역사
1. 미국 학교상담의 역사적 발달
2. 한국 학교상담의 발달 과정

제2장 학교상담의 개념과 모형
1. 학교상담의 개념
2. 학교상담의 모형
3. 상담교사의 역할과 윤리적 책임

제3장 개인상담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이론
3. 과정과 기법

제4장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개념
2. 집단의 계획과 구성
3. 집단 역동과 집단 과정
4. 집단지도자의 역할과 기술

제5장 자문과 조정
1. 자문의 개념
2. 자문의 접근모형
3. 자문의 과정과 기법
4. 자문 대상으로서 교사와 학부모
5. 조정과 의뢰

제6장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개념
2.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와 개발 원리
3.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4.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평가

제7장 학업 발달과 상담
1. 학업 발달의 개념
2. 학업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
3. 학업 문제의 이해와 평가
4. 학업 문제의 개입과 상담

제8장 진로 발달과 상담
1. 진로 발달
2. 진로 발달과 상담에 대한 이론적 접근
3. 진로 문제의 이해와 진로상담
4. 학교에서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제9장 사회·정서 발달과 상담
1. 사회·정서 발달의 개념
2. 사회·정서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
3. 정서·행동 문제의 이해와 평가
4. 정서·행동 상담의 목표와 전략

제10장 자살 행동과 상담
1. 청소년 자살 행동의 이해
2.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
3. 청소년 자살 행동의 조기 발견과 예방
4. 청소년 자살의 개입과 사후조치

제11장 학교폭력과 상담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접근
3. 학교폭력의 조기 발견과 예방
4. 학교폭력 사안 처리 및 사후조치

제12장 교과교육과 상담
1. 학습의 재구성과 자아성찰
2. 교과 기반 자아성찰 학습의 개념적 모형
3. 교과교육 장면에서 자아성찰 학습의 실천적 전략
4. 적용 및 평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송재홍
교육학박사(교육심리 및 상담 전공)
제주대학교 초등교육학과 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