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게슈탈트 놀이치료
아동 치료자들을 위한 임상 지침서
저자Rinda Blom
역자 김금운, 최명선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997-2369-8 93180
발행일 2021-03-25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Rinda BlomThe Handbook of Gestalt Play Therapy: Practical Guidelines for Child Therapists를 번역한 것이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 및 청소년 치료자들이 게슈탈트 놀이치료 접근을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핵심적인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임상현장에서 치료적 작업을 할 때 어떤 내적 이슈를 다루어야 할지 치료과정의 흐름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Oaklander의 추천사에서 언급되었듯이, 이를 필요한 치료 장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여러 실질적인 제안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각 장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을 상담 및 놀이치료 장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게슈탈트 치료의 이론과 개념을 충분히 동화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는 제1부의 1장 그리고 제2부와 제3부 각 장의 서두에 제시된 이론 부분을 먼저 숙지하고 관련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게슈탈트 놀이치료 입문자에게는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한국의 독자들에게
추천사
머리말

제1부 게슈탈트 놀이치료에 대한 소개

1장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이론적 관점
1.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적 배경
2.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이론적 개념
3. 접촉
4. 양극성
5. 성격의 구조
6. 결론

제2부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실제

2장 치료적 관계 형성하기, 평가, 치료계획 세우기
1.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목표
2. 아동과의 치료적 관계 형성하기
3. 게슈탈트 놀이치료에서의 아동에 대한 평가
4. 치료계획 세우기
5. 결론

3장 접촉을 하기와 아동의 자기지지 형성하기
1. 감각 접촉을 하기와 신체 접촉을 하기
2. 아동의 자기감 강화하기
3. 결론

4장 감정 표현
1. 공격적 에너지의 표현
2. 감정 표현
3. 결론

5장 자기양육, 부적절한 과정 다루기, 종결
1. 자기양육
2. 지속되는 부적절한 과정 다루기
3. 종결
4. 결론

제3부 깊은 슬픔에 잠겨 있는 아동, 트라우마를 겪은 아동, HIV/AIDS 아동을 위한 게슈탈트 놀이치료

6장 깊은 슬픔에 잠겨 있는 아동과 트라우마를 겪은 아동을 위한 게슈탈트 놀이치료
1. 개념 정의
2. 아동의 연령대에 따른 슬픔과 외상 후 스트레스 반응
3. 아동 지원의 목표
4. 아동과 가족을 돕는 데 필요한 일반적 지침
5. 아동의 상실과 트라우마를 다루기 위한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활용
6. 결론

7장 중기 아동기 HIV/AIDS 아동을 위한 게슈탈트 놀이치료
1. 중기 아동기 발달과 HIV/AIDS 아동
2. 중기 아동기 HIV/AIDS 아동을 위한 게슈탈트 놀이치료
3. 게슈탈트 놀이치료 과정과 중기 아동기 HIV/AIDS 아동
4. 적용할 수 있는 다른 게슈탈트 기법
5. 사례 연구: 중기 아동기 HIV/AIDS에 감염된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게슈탈트 놀이치료
6. HIV/AIDS 아동을 대상으로 게슈탈트 놀이치료를 실시할 때 필요한 지침
7. 결론

부록 1 게슈탈트 놀이치료 과정 동안 각 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요약
부록 2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수평적·수직적 발달
부록 3 게슈탈트 치료 이론적 관점에 의한 아동 평가 및 치료계획 세우기
부록 4 부모가 이혼했을 때 아동이 겪는 것과 상실하는 것들에 대한 체크리스트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Rinda Blom 박사는 남아프리카 Bloemfontein에 있는 ‘Red Shoe Play Therapy Training Center’의 이사이다. Free State 대학교와 Pretoria 대학교에서 사회복지와 놀이치료를 공부하고, 놀이치료와 부모지도를 전문으로 상담해 왔다. Violet Oaklander 박사에게서 게슈탈트 놀이치료를 배웠으며, 남아프리카 전역에서 게슈탈트 놀이치료, 모래상자치료 및 부모지도에 관한 많은 단기강좌를 열고 있다.


<< 역자 >>
김금운은 게슈탈트상담 전문가로서 아동·청소년, 가족 및 부모를 상담하는 심리 상담자이자 상담자 훈련자이다.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Violet Oaklander를 계승한 Felicia Carroll(WCI: West Coast Institute for Gestalt Therapy with Children & Adolescents)에게서 게슈탈트 놀이치료를 배웠다. 현재는‘샘솟는 아동청소년 상담센터’소장으로서 여전히 현장에서 매일 내담자 및 상담자의 고민과 치유, 성장과 마주하는 삶을 살고 있다.

최명선은 아동과 청소년을 상담하는 상담자로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아동심리치료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독일 Koln의 게슈탈트 연구소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게슈탈트 심리치료 교육과정을 이수하였고, Saarbrucken의 Karl Josef Schumacher 연구소에서 게슈탈트 심리치료 수련과정을 거쳤다. 현재는‘아동청소년상담센터 맑음’소장으로 일하면서 부설 연구소에서 임상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적 도구와 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며 치료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