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응용행동분석가를 위한 실습과 슈퍼비전 지침서
저자Ellie Kazemi, Brian Rice, Peter Adzhyan
역자 정경미, 김민희, 신나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2357-5 93370
발행일 2021-02-25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수련 감독을 받는 수련생을 위한 것이다. 임상가 혹은 연구자로서의 커리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슈퍼비전을 받을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수련생들이 슈퍼비전에 주도적으로 임하고 배움의 기회를 잡을 것을 권한다. 자기주도 활동 이나 과제가 도움이 될 것이다. 슈퍼비전은 양방향의 학습 과정이다. 우리는 여러 활동과 사례를 통해 수련생들과 경험을 공유해 왔다. 수련생들에게 슈퍼바이저와 사례를 논의하면서 유사한 상황에서 슈퍼바이저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해 물을 것을 권한다. 또한 사례를 통해 수련생들이 슈퍼바이저를 더 잘 알게 되기를 바란다.

1부는 서론으로 슈퍼비전을 받을 실습 장소를 찾기 전에 읽는 것이 좋다. 2부는 경쟁력 있는 수련생이 되기 위한 단계와 수련 경험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담고 있다. 3부는 행동분석가가 지녀야 할 10가지 기본 역량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는 각 수련생의 기초 기술을 고려하여 각자의 속도와 순서에 따라, 슈퍼비전의 맥락에 따라, 임상 대상에 따라, 그리고 슈퍼바이저의 임상적 판단과 선호에 따라 슈퍼바이저와 수련생이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기본 역량 과제목록은 법칙이라기보다는 수련생과 슈퍼바이저에게 제공되는 가이드라인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글


PART 01 슈퍼비전 소개

Chapter 01 실습 준비하기
공인된 행동분석가가 되기 위한 단계
실습, 인턴십, 임상수련의 차이
슈퍼비전에 해당하는 것과 해당하지 않는 것
슈퍼비전의 본질과 기능
요약
참고문헌

Chapter 02 임상수련 유형 선택하기
대학 기반 현장
지역사회 기반 현장
지금 해야 할 일
요약
참고문헌

Chapter 03 슈퍼바이저 선택하기
슈퍼비전 윤리
슈퍼바이저 역량
좋은 슈퍼비전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지금 해야 할 일
요약
참고문헌

Chapter 04 임상수련 지원, 인터뷰, 합격하기
다양한 인턴십 현장 평가하기
지원 준비하기
커버레터 작성하기
이력서 작성하기
추천서 요청하기
인터뷰 준비하기
인터뷰에 탈락했다면
요약
참고문헌

Chapter 05 슈퍼비전 문서화 및 기록하기
수련시간을 계산하기 전에
슈퍼비전 시간을 문서화하기
요약
참고문헌


PART 02 유능한 슈퍼바이저가 되려면

Chapter 06 슈퍼비전 경험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 얻기
슈퍼비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수행 피드백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기
요약
참고문헌

Chapter 07 핵심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간과 노력 들이기
시간 관리 기술
자기 관리 기술
의사소통 기술
전문 기술
요약
참고문헌

Chapter 08 개별 vs. 집단 슈퍼비전 미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슈퍼비전에 대한 BACB의 요건
실습 vs. 임상수련
슈퍼비전 미팅 내 활동
개별 슈퍼비전
집단 슈퍼비전

요약
참고문헌


PART 03 슈퍼비전을 통한 역량 계발을 위한 근거 기반 전략

Chapter 09 근거 기반과 역량 기반 슈퍼비전
이 장에서 다룰 내용
참고문헌

[기본 역량 1] 법적·직업적·윤리적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기
사례: 윤리적 수행을 교육하기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2] 행동 측정 방법을 개발하고 자료를 기록·분석하기
사례: 연속적인 행동 측정 방법에 대한 훈련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3] 행동 평가를 시행하기
사례: 간접 평가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4] 근거 기반 개입 계획을 평가하고 수립하기
사례: 근거 기반 개입 계획의 수립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참고문헌

[기본 역량 5] 초기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기술 습득 절차를 계획하고 시행하기
사례: 분절시도훈련을 이용한 기술 습득 프로그램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6] 행동 감소 절차를 계획하고 시행하기
사례: 행동 감소 계획서 작성하기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7] 일반화 및 유지 관련 프로그램과 프로브
사례: 일반화 프로그램 계획하기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8] 실험적 평가 및 개입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시행하기
사례: 개입의 효과 평가하기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9] 개입 절차를 시행하는 다른 사람을 훈련하기
사례: 절차를 시행하는 다른 사람을 훈련하기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기본 역량 10] 행동분석 분야를 대표하여 행동하고 확산하기
사례: 행동분석 관계자가 아닌 청자에게 ABA를 알리기
가능한 집단 슈퍼비전 활동
과제 목록
추가 참고자료

Chapter 10 수련 과정을 통합하고 정리하기
전자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왜 전자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가
어떻게 시작할까
전자 포트폴리오의 주요 요소
수련 경험에서 최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전자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추가 참고자료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Ellie Kazemi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노스리지 캠퍼스(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CSUN)의 심리학과 정교수로 CSUN에 ABA 석사학위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서 연구방법, 행동분석, 윤리, 조직행동관리 강의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멘토 및 슈퍼바이저로
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전 세계 슈퍼바이저 및 여러 대학은 그녀가 개발한 ‘행동분석가를 위한 구조화된 역량 기반 슈퍼비전 모델’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Brian Rice
CSUN 임상심리학 분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2011년부터 응용행동분석 전문가(BCBA)로 활동 중이다. 그는 2014년부터 CSUN 응용행동분석 석사 프로그램의 실습 강사를 맡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CSUN 심리학과의 시간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그는 실습 강사로서 CSUN의 역량 기반 슈퍼비전 모델에 기반한 집단 슈퍼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현장에서 개인 슈퍼비전도 관리·감독하고 있다.

Peter Adzhyan
학교심리학 분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교육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응용행동분석 전문가(BCBA)이며 공인된 교육심리학자이다. 17년간 로스앤젤레스 통합 교육구(Los Angeles Unified School District: LAUSD)의 학교 심리학자로 근무 중이며, 행동분석가로서 9년간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일해 왔다.

<< 역자 >>
정경미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및 석사
미국 하와이 주립대학교 임상심리학 박사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부설 케네디크리거센터 박사후 과정
미국 면허 심리학자(뉴욕주)
국제공인 응용행동분석 전문가(BCBA-D)
임상심리전문가 및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ESDM Certified Therapist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김민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및 석사
국제공인 응용행동분석 전문가(BCBA)
임상심리전문가 및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신나영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및 석사
국제공인 응용행동분석 전문가(BCBA)
한국ABA행동발달연구소 책임연구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