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 연구
이론과 실제의 대립과 메타프락시스
저자박채형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332p
ISBN 978-89-997-2313-1 93370
발행일 2021-04-05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과정의 학문적 무대에 등장하는 학자들의 이론을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본문에는 교육과정 연구의 역사적 이정표로 지목되는 열 가지 범주의 논의가 등장하지만, 그것은 서로 다른 시대를 살아가면서 상이한 논의를 전개하는 학자들이 마치 한 자리에 모여서 이웃하는 학자의 시각을 고려하는 가운데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필자는 그 대화의 초점을 교육의 근본적인 관심사로 존중되는 마음의 형성과 활용으로 잡고 있다. 1장이 그들의 논의가 전개되는 교육과정의 학문적 무대를 엿보는 서론에 해당한다면, 2장부터 제11장까지 이어지는 본문에서는 실지로 마음의 형성이나 활용에 거점을 둔 치열한 공방이 펼쳐지고 있다. 그리고 이 책자의 결론에 해당하는 제12장은 그들의 공방이 어떻게 화해의 마당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를 시론적으로 보여주면서 마무리된다

필자가 연출하는 이러한 시도는 일견 조잡하게 느껴지기도 할 뿐만 아니라 비약으로 점철되어 있다는 비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렇기는 해도 그것이 교육과정의 학문적 무대에 등장하는 다채로운 시각을 보다 예리하게 벼리는 숫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충분히 품을 수 있다. 독자들의 밝은 눈이 이 책의 난점과 한계를 바로 잡아가면서 교육과정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기를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문: 못다 쓴 단상을 모아서

제1부 교육과정 연구의 성격과 대립의 서막

제1장 교육과정의 학문적 성격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연구의 성격
3. 교육과정 연구의 판도
4. 미리 보는 진단과 처방

제2장 교육과정의 선구적 논의
1. 예일 보고서
2. 10인 위원회의 보고서
3. 스펜서의 마치는 간주곡
4. 교과와 교과의 반목
5. 오래된 오류의 부상

제2부 실제적 접근의 독주와 마음의 비운

제3장 보비트: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
1. 테일러와 과학적 경영의 원리
2.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논리
3.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명암
4. 오래된 오류의 진화

제4장 타일러: 종합적 교육과정 모형
1. 종합적 교육과정 모형의 표면
2. 종합적 교육과정 모형의 이면
3. 종합적 교육과정 모형의 난점
4. 오래된 오류의 절정

제5장 슈왑과 워커: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제적 논의
1. 교육과정 연구의 새로운 방향
2.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제적 연구
3. 자연주의 모형과 마음의 운동
4. 오래된 오류의 탈출과 한계

제6장 아이즈너: 교육과정의 개발과 예술적 논의
1. 교육목표의 대안적 갈래
2. 예술적 교육과정 모형의 구도
3. 영 교육과정과 마음의 운동
4. 오래된 오류의 탈출과 한계의 종점

제3부 이론적 접근의 출현과 실재의 비운

제7장 브루너: 지식의 구조와 인식론적 논의
1. 지식의 구조와 중간 언어
2. 지식의 구조와 나선형 교육과정
3. 지식의 구조와 발견학습
4. 새로운 한계의 출현

제8장 피터즈와 허스트: 지식의 형식과 윤리학적 논의
1. 정당화의 성격과 발단
2. 외재적 정당화와 내재적 정당화
3. 지식의 형식과 선험적 정당화 논의
4. 새로운 한계의 정점

제9장 영과 애플: 교육과정 사회학
1. 지식과 교육
2. 지식과 마음과 교육
3. 교육과정 사회학의 구도
4. 오래된 오류의 전이

제10장 잭슨: 잠재적 교육과정
1. 개인적 맥락의 잠재적 교육과정
2. 사회적 맥락의 잠재적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과 교사의 과업
4. 오래된 오류의 재연

제4부 이론과 실제의 대립과 교육과정의 학문적 과제

제11장 파이너: 교육과정 재개념화 운동
1. 교육과정 재개념화 운동의 성격
2. 교육과정 재개념화 운동의 노선
3. 교육과정 재개념화 운동의 확장
4. 넘지 못한 한계

제12장 교육과정 연구와 메타프락시스
1. 메타프락시스의 논리
2. 메타프락시스와 중층구조
3. 메타프락시스와 교육이론
4. 메타프락시스와 교육과정 연구
5. 교육과정 연구의 미래

공부할 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