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문학(3판)
이론과 적용
저자김현희, 박상희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00p
ISBN 978-89-997-2219-6 93370
발행일 2020-10-20
정가 2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에서는 유아문학의 정의와 유아의 발달에 필요하고 유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그림책을 소개하였다. 유아문학을 연구하는 일곱 가지 접근 방법도 포함하였는데, 2판 부록에 수록한 연구 논문은 삭제하였다. 그 대신에 그림책의 문학 요소 중 배경과 관점에 대한 부분을 보완하였고 그림 부분에서는 타이포그래피를 추가해서 설명했다. 그림책의 역사에서는 우리나라와 서양을 시대별로 고찰하였는데, 2016년 이후 새로 나온 책들과 아동문학상 수상작을 많이 보완하여 소개하였다.

제2부에서는 유아문학, 그림책의 종류를 글이 있는 것과 글이 없는 것으로 나누었고, 더 구체적으로는 장르별로 살펴보았으며, 영아용 그림책도 따로 살펴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제3부에서는 누리과정에 기초하여 유아문학의 교육적 접근에 대해 제시하였다. 제1, 2부에서는 그림책의 장르별 특성과 문학 요소와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해 꼼꼼히 들여다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제3부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그림책을 읽어 주는 방법과 활동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그림책을 가지고 독서치료를 하는 부분도 포함하였는데, 우리나라 독서치료 발전과정에서 소개했던 관련 학위 논문은 대부분 삭제하였다. 시 치료 단계와 그림책 관련 질문을 추가하였고, 주제별·연령별로 새로 나온 그림책들을 보완해서 소개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PART 1 유아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문학의 본질
1. 유아문학의 정의
2. 유아문학의 가치 및 유아문학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제2장 유아의 기본 욕구와 발달특성에 따른 유아문학
1. 유아의 기본 욕구와 유아문학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와 소속의 욕구
4) 자아존중의 욕구와 성취의 욕구
5) 변화의 욕구
6) 탐구와 이해의 욕구
7) 심미와 질서에 대한 욕구
2. 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문학
1) 영아기(0∼2세)
2) 유치원기 유아(3∼5세)
3) 초등학령기 유아(6∼8세)

제3장 유아문학의 연구방법
1. 독자반응(상호 교류적) 접근
2. 역사적 접근
3. 정신분석적 접근
1) 독자의 심리
2) 창작의 심리
3) 작품의 심리적 분석
4. 남녀평등적 접근
5. 문학형식적 접근
1) 주제와 소재
2) 등장인물
3) 플 롯
4) 배 경
5) 문체 및 언어 표현력
6. 미술적 접근
7. 문학교육적 접근

제4장 유아문학의 역사
1. 한국의 아동문학 역사
1) 아동문화운동시대
2) 아동문학운동시대(광복 이후)
3) 21세기 아동문학
2. 외국의 아동문학 역사
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2) 19세기의 아동문학
3) 20세기와 21세기의 아동문학
3. 세계의 아동문학상
1) 외국의 아동문학상
2) 한국의 아동문학상


PART 2 유아문학의 종류

제5장 유아문학의 장르
1. 한국 아동문학의 장르
2. 외국 아동문학의 장르
3. 유아문학의 종류

제6장 그림책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1) 그림책의 정의
2)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

3)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
4) 그림책의 표현구조
2. 그림책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그림책의 유형
1) 영아를 위한 그림책
2) 글 없는 그림책
3) 글이 있는 그림책
4. 그림책의 평가 준거

제7장 전승문학
1. 민 담
1) 민담의 특징
2) 민담의 교육적 의의
3) 민담의 기원에 대한 이론
4) 민담의 종류
2. 우 화
1) 우화의 특징
2) 우화의 종류
3. 신화와 전설
1) 신화의 정의 및 특징
2) 신화의 교육적 의의
3) 신화의 종류
4) 전 설
4. 전승문학의 재화
1) 외국 전승문학의 재화
2) 우리나라 전승문학의 재화
3) 전승문학의 패러디

제8장 환상문학
1. 환상동화의 특징
1) 일반적 특징
2) 문학 요소별 특징
2. 환상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환상동화의 역사
1) 19세기 이전
2) 19세기, 빅토리아 시대
3) 20세기와 21세기
4. 환상동화의 종류
1) 민담의 요소를 가진 환상동화
2) 순수한 상상으로 쓰여 환상성이 높은 환상동화
3) 의인화된 동물·장난감을 다룬 환상동화
4) 공상과학동화
5. 환상동화의 평가 준거

제9장 사실문학
1. 사실동화
1) 사실동화의 특징
2) 사실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사실동화의 종류
4) 사실동화의 평가 준거
2. 전 기
1) 전기의 특징
2) 전기의 교육적 의의
3) 전기의 종류
4) 전기의 평가 준거

제10장 정보 그림책
1. 정보 그림책의 교육적 의의
2. 정보 그림책의 종류
1) 수 세기
2) 글자(알파벳)
3) 명명하기
4) 색
5) 크기·양·모양·위치
6) 교통기관
7) 동식물 등 생태
8) 자연현상과 우주
9) 우리나라의 문화
10) 세계 여러 나라
11) 환경보존
12) 직 업
13) 기 타
3. 정보 그림책의 평가 준거

제11장 전래동요와 동시
1. 전래동요
1) 전래동요의 특징
2) 전래동요 모음집
3) 전래동요의 유형
2. 동요와 동시의 개념 및 특징
1) 동요와 동시의 공통적 특징
2) 동요의 특징
3) 동시의 특징
3. 동요와 동시의 교육적 의의
4. 유아를 위한 동요와 동시의 종류
1) 서정시
2) 산문적 동시
5. 좋은 시의 요소 및 평가 준거
1) 시의 음악성
2) 시의 단어
3) 시의 내용


PART 3 유아문학과 교육

제12장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
1.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
1) 누리과정 각 영역과 유아문학
2)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유아 문학

제13장 유아문학의 매체적 접근
1. 구연하기
1) 구연하기의 가치
2) 구연하기의 제시
2. 그림 이야기책 읽어 주기
1) 그림 이야기책 읽어 주기의 가치
2) 읽어 주기 위한 그림책의 선택
3) 그림책 읽어 주기 활동의 전개
3. 그림동화
1) 그림동화의 선택
2) 그림동화의 제작 및 제시
4. ‘큰 책’
1) ‘큰 책’으로 만들 수 있는 그림 이야기책의 선택
2) ‘큰 책’의 제작
3) ‘큰 책’의 제시와 활동
5. 책 만들기(Making Books)
1) 책 만들기의 특징
2) 책 만들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
3) 북아트의 기본구조
6. 융판 및 자석판 동화
1) 융판이나 자석판 동화에 적합한 이야기의 선택
2) 융판이나 자석판 동화의 제작
3) 융판이나 자석판 동화의 제시 방법
7. 극화활동
1) 인형을 활용한 극화활동
2) 창의적 극화활동
8. 미디어를 활용한 유아문학의 제시
1) 이야기를 오디오 테이프에 녹음하여 들려주기
2) 컴퓨터를 통한 이야기 경험하기
3) 인터넷 동화를 통한 이야기 경험하기
4) 스마트 기기를 통한 이야기 경험하기

제14장 유아문학의 교육적 접근
1. 반응 중심적인 문학활동의 종류
2. 반응 중심적인 문학활동의 전개
1) 언어적 반응에 의한 활동
2) 미술적 접근에 의한 활동
3) 극화활동
3. 글과 그림읽기의 통합적 접근
1) 그림책의 현대적 정의
2) 그림읽기의 장점
3) 그림의 기본요소 이해하기
4) 그림책 제작의 매체 이해하기
5) 그림책의 구조 이해하기
6) 그림읽기 활동의 전개

제15장 독서치료
1. 독서치료의 정의
1) 독서치료의 어원에 의한 정의
2) 독서치료의 발전과정에 따른 정의
2.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 심리학이론
2)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문학작품의 특성
3) 독자반응이론
3. 독서치료의 발전과정
1) 미 국
2) 일 본
3) 한 국
4. 독서치료의 단계
1) 독서치료의 단계
2) 독서치료 과정에 따른 관련 질문의 유형
5. 독서치료 자료
1) 독서치료 자료의 선정기준
2) 독서치료 자료 선정기준의 적용 예(주제별)


참고 그림책 목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김현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발달심리학 전공)를 받았고, 미국 Urbana-Champaign에 있는 University of Illinois 초등 및 유아교육학과에서 「유아의 code-switching에 대한 사회언어학적·구문론적 연구: 자연주의적·종단적 연구(Sociolinguistic and Syntactic Aspects of Code-Switching in Korean-English Bilingual Children: A Naturalistic and Longitudinal Study)」로 박사 학위(Ph. D.)를 받았다.

박상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에서 교육학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는 유아교육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