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심리학(2판)
저자허승희, 이영만, 김정섭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24p
ISBN 978-89-997-2193-9 93370
발행일 2020-09-30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19,8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 근무하는 저자들이 예비교사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강의 교재를 만들어 보자고 의기투합하여 이 책의 초판을 출판한 후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모든 도서의 저자들이 그러하듯 이 책의 저자들 역시 강의를 진행하면서 아쉬움을 느낀 부분이 많았으며, 이런 반성을 토대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부 내용을 개정하여 2판을 출판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초판의 구조를 유지하면서 시대적·상황적 변화를 반영하는 내용이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요 이론의 기본적 틀은 유지하되, 각 이론을 변화된 학생의 특성에 맞추어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 책은 초판과 마찬가지로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은 이 책의 도입부로 교육심리학의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교육의 개념, 교사의 전문성이라는 측면에서 다루었으며,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을 소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심리학의 이해
1. 교육심리학과 교사의 전문성
2. 교육심리학의 이해
3.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

제1부 학습자의 발달

제2장 인지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제3장 성격 및 사회성 발달
1. 성격의 발달
2. 사회성의 발달
3. 친구관계의 발달

제4장 자아 및 도덕성 발달
1. 자아의 발달
2. 도덕성의 발달

제5장 학습자의 생태적 환경 이해
1. 학습자를 둘러싼 생태적 환경 체계의 이해
2. 학습자를 둘러싼 생태적 환경 이해의 방법

제2부 학습에 대한 이해

제6장 지능과 창의성
1. 지능
2. 창의성

제7장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1. 인지양식
2. 학습양식

제8장 학습동기
1. 동기의 의미와 역할
2. 동기이론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4. 종합

제9장 행동주의와 사회인지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사회인지 학습이론

제10장 정보처리 및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
1. 정보처리 학습이론의 원리
2. 정보처리 시스템
3. 기억저장소
4. 정보처리 과정
5.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

제3부 효과적 수업과 학생지도

제11장 수업이론
1. 수업의 이해
2. 수업이론

제12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이해
2. 교육평가의 유형
3. 검사와 문항
4. 평가 도구의 양호도

제13장 학교폭력의 심리적 이해 및 지도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요인 및 학교 요인
3. 학교폭력 예방과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