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수학교육(2판)
저자이경민, 이혜경, 이은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2168-7 93370
발행일 2020-08-3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개정 누리과정의 방향과 내용을 적극 반영하여 놀이중심 영유아수학교육의 이해와 실천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을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개정판에서는 삶과 놀이 속에서의 수학교육 실행에 초점을 두고 많은 논의와 협의를 거쳤으며 그 결과를 담아내려고 노력하였다.

개정판은 크게 [이론] 편과 [실제]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수학교육의 이론편은 모두 8개의 장으로 영유아수학교육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이론과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1장은 현대사회와 영유아수학교육으로, 영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및 영유아수학교육의 동향, 현황, 개선 방향 등을 다루고 있다. 2장은 영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행동주의, 발견학습,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개념과 그것이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등을 다루고 있다. 3장은 영유아수학교육과 교육과정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속의 수학교육을 주로 다루면서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교육과정의 수학교육과의 연계도 함께 알아보고 있다. 4장은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으로 수학적 개념, 수학적 과정 기술, 수학적 태도를 다루고 있다. 5장은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수-학습 원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수학교육 접근법을 소개하고 있다. 6장은 영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수학적 환경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와 수학놀이 및 활동 자료를 기술하였다. 7장은 영유아수학교육과 교사,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사의 수학적 역량 증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8장은 영유아수학교육의 평가, 평가의 목적, 방법과 함께 평가의 활용 방안을 다루고 있다. 영유아수학교육의 실제 편은 영유아들이 놀이 속에서 어떻게 수학적 경험과 배움이 일어나는지, 교사는 놀이 지원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영유아들의 놀이를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 등을 ‘7가지의 실제 놀이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냈다.

영유아의 삶과 놀이 속에서 수학교육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가는 가장 중요한 문제이지만 그 문제의 답을 찾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에 대한 정답을 찾는 일은 결국 교사의 몫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수학적 역량을 증진하고 영유아수학교육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모두의 수학적 역량과 전문성 증진의 밑거름이 되고 교사가 영유아의 삶과 놀이 속에서 수학교육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의 답을 찾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현대사회와 영유아수학교육
1. 영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영유아수학교육의 동향
3. 영유아수학교육의 현황
4. 영유아수학교육의 개선 방향

제2장 영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이론과 수학교육
2. 발견학습 이론과 수학교육
3.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과 수학교육
4.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수학교육

제3장 영유아수학교육과 교육과정
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수학교육
2.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교육과정 수학교육과의 연계

제4장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 수학적 개념
2. 수학적 과정 기술
3. 수학적 태도

제5장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2. 영유아수학교육을 위한 접근법

제6장 영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
1. 환경 구성의 원리
2. 수학 놀이와 활동을 위한 영역 구성
3. 수학 놀이 및 활동 자료

제7장 영유아수학교육과 교사
1.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수학적 역량 증진 방안

제8장 영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법
3. 평가의 활용


“동그라미는 굴러가요.”
“많아? 적어?”
위로 아래로
“내 키까지 쌓아야지.”
“선생님, 신문지 찢어도 돼요?”
“보물을 찾아라!”
“찜질방 놀이를 해요!”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