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한 가족상담
이해와 활용
저자김혜숙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997-2137-3 93180
발행일 2020-08-10
정가 15,000원
E-BOOK 정가 13,5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 학생과 학부모를 상담해 본 경험은 모든 교사에게 있을 것이다. 학생의 이해와 상담에서 가족을 고려할 필요성에 대해서, 그리고 가족상담의 개념과 기법을 학부모상담에 적용하고 가족상담으로 확대하는 것의 이점에 대해서 필자는 강의와 수퍼비전을 통해 강조해 왔는데, 교사와 대학원생들도 가족이해의 중요성에 동의하고 가족상담이 학교에서 효과적이고 유용하였다는 경험을 많이 공유하였다. 그래서 가족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 유용한 개념과 기법들을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구체적·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모든 장에서 학교 현장의 사례들을 가능한 한 많이 제시하고 상담의 구체적 반응들을 예로 제시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학생과 학부모의 특성과 상황 및 문제에 따라서 교사의 구체적 반응은 달라져야겠지만, 이 책에 제시된 상담자 반응의 예들은 실제 상담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해 보는 학습과정에서 모델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서론

제1장 가족상담 왜 필요한가
학생에 대한 이해와 변화에 효과적이다
교사-학생관계를 보는 관점을 넓혀 준다
효과적인 학부모상담이 가능해진다

제2부 가족상담의 주요 개념

제2장 관계: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
개인 vs. 관계
직선적 인과관계 vs. 순환적 인과관계

제3장 가족체제와 피드백
체제의 속성
피드백
1차 수준 변화와 2차 수준 변화

제4장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공리
의사소통과 가족규칙
역기능적 의사소통
대화를 통한 역할 맡기

제5장 경계와 위계
경계
위계

제6장 가족발달주기
가족발달주기의 단계
이혼에 따른 발달주기의 변형

제7장 세대 간 대물림
관계를 이루는 개인에 대한 관심과 다세대적 연계
자아분화

제8장 가족구성원의 관점과 신념
상호작용 이면의 해석
가족신화
가족관계에 대한 신념

제3부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제9장 상담의 시작
상담에 초대하기
상담 시작하기
상담목표 설정방법

제10장 가족의 이해와 평가
행동의 상호작용 패턴
가족구성원의 신념체계
발달주기와 세대 간 연계

제11장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 Ⅰ: 질문하기
질문의 기능
질문 유형별 목적과 효과
질문의 방법

제12장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 Ⅱ: 의사소통 행동의 변화
부정적 의사소통 행동과 효과적인 대안의 비교
의사소통의 복합적 과정 인식하기
의사소통 훈련

제13장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 Ⅲ: 생각의 변화
비합리적, 부적응적 인지의 변화
재정의

제14장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 Ⅳ: 상호작용 행동의 변화
상호작용 고리의 재구성
계속되기 바라는 것 발견하기
새로운 행동의 구체화

제15장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 Ⅴ: 가족구조의 변화
경계 분명하게 하기
부모 간 유대의 강화

제16장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 Ⅵ: 행동적 과제들
집 평면도 그리기
가족연대기 적기
가족조각
내가 돌보는 날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