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미래를 향한 새로운 음악교육
교수법, 이슈 및 관점
편저자 Carlos R. Abril, Brent M. Gault
역자 임미경, 박은실, 최은아, 김성지, 조은숙, 윤종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12p
ISBN 978-89-997-2070-3 93370
발행일 2020-02-29
정가 2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음악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자와 교사, 학생에게 좋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지금까지 음악교육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접근법에 대한 균형 잡힌 설명과 특징, 해석을 제공하고, 각각의 이점과 한계, 도전 과제 및 잠재력을 명확히 보여 주면서 학교 음악교육에 대한 사고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책은 현재 학교 음악교육에서 활발하게 적용되어 온, 그리고 점점 그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교수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코다이, 달 크로즈, 오르프, 구성주의, 세계음악뿐 아니라 점점 그 의미가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와 테크놀로지, 간학문적 접근법, 비형식적 학습, 유니버설 디자인 등의 다양한 관점을 통한 음악교육 접근 방법을 각 분야의 선도적인 학자와 실천가가 소개하고 있다.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미래지향적·다문화적·반성적 이슈에서는 보다 넓은 시각과 주제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음악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안내를 제시해 주고 있다. 저자들은 앞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질 음악교육이 현재 학생들의 성향과 흥미, 관심 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세계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며, 본질적인 음악적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음악교육이 학문적으로 다양성을 향해 가고 있는 이 시점에 『미래를 향한 새로운 음악교육: 교수법, 이슈 및 관점』은 음악수업에 적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비판적인 검토를 통해 반성적이고 창의적인 음악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 대학원생, 음악교육자에게 이에 대한 도전과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동반 웹 사이트 안내

여는 글: 미래를 향한 새로운 음악교육

제1장 일반음악교육의 의미 풀어내기
일반음악교육
목적과 목표들
실제
결론
감사의 글

제1부 교수법
제2장 오르프 슐베르크
오르프 슐베르크란 무엇인가
오르프 슐베르크의 기초적인 특징들
오르프 슐베르크의 기원
교사
오르프 슐베르크 교수법: 이론과 실제
미국에서 오르프 슐베르크 교수법에 관한 연구
한계와 도전
보다 넓은 교육적 맥락을 위한 슐베르크 시사점
슐베르크: 지속적인 진화

제3장 사회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음악 지도
사람들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학습을 조성하고 지원하기
사회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수
사회 구성주의적 음악 학습 공동체에서의 학습
사회 구성주의적 음악 학습 경험의 특성
사회 구성주의적 음악 학습 공동체
사회 구성주의적 학습 과정 그리고 다른 음악 교수법들
음악교사로서 당신의 미래

제4장 코다이의 영감을 받은 교수법
코다이의 영감을 받은 교수법: 간략한 개요
갈등 탐구
앞으로 나아가기

제5장 세계음악교수법
음악교육에 대한 폭넓은 관점의 근원
교수법을 위한 민족음악학적 기초
세계음악교수법

제6장 하이브리드 음악수업에서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을 활용한 학습
하이브리드성, 하이브리드 접근법, 그리고 하이브리드 수업
프로젝트와 단원
기술과 미디어
실행 원칙
이론과 원리를 실행에 투입하기: 교수법
학습과 참여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나아가며

제7장 달크로즈 접근법
도입
달크로즈 접근법: 개요
연구와 상호 관련된 영역들
시작점과 교수법적 원칙
목적과 폭넓은 목표들
실제적인 적용
몇 가지 장점과 도전 과제
학생 학습에 대한 달크로즈 교수법의 영향
결론

제8장 일반음악에서 간학문적 접근법의 적용
간학문적 접근법
기초와 목적
주장을 명확히하기, 특징 구별 짓기
간학문적 인간으로서의 음악교사
간학문적 교수법의 원칙들
연결 강도의 평가
앞으로의 방향
맺음말

제9장 음악 학습 이론
도입
이론적 구조
음악 학습 이론 수업의 구성요소
우려의 목소리
향후 발전

제10장 일반음악교육에서 비형식적 학습
비형식적 음악 학습이란
비형식적 학습과 일반음악
북미에서 비형식적 학습과 일반음악교육
초등 일반음악에서 비형식적 학습: 사례 연구
인터뷰 자료
비형식적 음악 학습과 학령기 이전 학생들
일반음악에서 비형식적 학습의 도전과 한계들

제2부 이슈 및 관점
제11장 일반음악교육에서 문화에 대한 사고와 반응
문화
교육과정과 교수법 안의 문화
일반음악교실
마지막 사고들

제12장 21세기에 변화하는 풍경들
일반음악에서 ‘일반’의 개념 정의하기
되어가기: 일반음악 프로그램 설계의 철학적·은유적 가능성
디지털 소리 세계
다양하고 변화하는 세계들
21세기 역량과 일반음악교실
‘되어가기’로 돌아가기
결론과 질문

제13장 음악을 가르치는 비음악적 방법에 대한 의문
패턴에 대한 의문
박(拍)에 대한 의문
리듬 음절에 대한 의문
‘솔-미’ 노래들에 대한 의문
학습 계열에 대한 의문
결론

제14장 일반음악교육에 보편적 학습 설계 원리의 적용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의 기원
UDL의 원리
음악 학습에 UDL 원리 적용
테크놀로지
UDL을 구현할 음악교육자의 준비
UDL의 실제
일반음악에서 달크로즈 접근법에 UDL 적용
오르프 접근법에 UDL 적용
코다이 접근법에 UDL 적용
결론

제15장 디지털 시대의 일반음악 교수법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의 정의
왜 학교는 대부분 아날로그를 유지하는가
아날로그 학교는 왜 작동하지 않는가
디지털 시대의 일반음악
디지털 미래를 향해 나아가며

제16장 “읽기” 방법
방법들을 읽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맺는 글: 되돌아보기, 앞으로 나아가기
되돌아보기
앞으로 나아가기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