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연구방법론(3판) [2020 올해의 책]
저자성태제, 시기자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28p
ISBN 978-89-997-2038-3 93370
발행일 2020-03-10
정가 2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학위논문의 기본 체제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연구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학위논문 작성에 많이 사용되는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 문제와 분석 방법, 결과 작성의 예제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SPSS, AMOS, jamovi 등의 통계분석 프로그램 사용법을 소개하고 있는 『알기 쉬운 통계분석』과 연계하여 예제를 제시함으로써 연구자들의 통계분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론』은 6부, 21장으로 이루어졌다. 제1부는 과학과 연구, 제2부는 연구주제 및 연구대상, 제3부는 측정과 검사, 제4부는 연구방법, 제5부는 통계와 자료분석, 제6부는 연구보고서 작성 및 평가다. 제2부는 연구문제 탐색, 연구계획서의 작성, 연구를 위한 문헌연구, 연구대상 선정을 위한 표집방법을 다루고 있다. 제3부에서는 연구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측정과 검사, 검사도구 양호도 검증을 위한 타당도와 신뢰도, 관찰자 내(간) 신뢰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4부는 연구방법으로 조사연구, 실험연구, 관찰연구를 설명하고 있으며, 제5부는 연구문제에 따른 통계방법과 관련된 내용으로, 통계의 기본 개념, 집단비교 방법을 위한 통계방법, 관계 분석을 위한 통계방법, 자료분석 절차를 다루고 있다. 특히 각각의 통계적 방법을 설명함에 있어 기본 개념뿐 아니라 실례를 통해 분석 결과를 보고하는 방법까지 제시하였다. 제6부는 연구보고서 작성, 연구에 대한 평가와 논문 게재, 연구와 연구자의 윤리, 논문의 체제 및 작성법을 다루고 있다. 제20장인 연구와 연구자의 윤리 부분은 AERA(2011), APA(2017) 등 미국의 학계와 연방정부 및 국내 연구기관의 윤리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제21장에서는 APA(2019)에서 출간한 논문집필 지침을 참고하여 논문의 편집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였다.
  3판의 주요 개정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5장에서는 국내외 문헌 검색 사이트와 제공 자료의 특징을 업데이트하였으며, 7장에서는 국내외 표준화 검사 목록과 주요 특징을 업데이트하였다. 11장에서는 디지털 환경하에서 폭발적으로 생성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방대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 연구 동향을 추가하였다. 20장에서는 국내외 연구기관의 연구윤리 규정을 업데이트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생명윤리 보호와 관련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17장과 [부록]에서는 SPSS 분석 예제를 26.0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연구자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jamovi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료분석 절차를 추가하였다. 21장에서는 APA(2019) 7판의 내용을 토대로 논문 서술 원칙을 보완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일러두기

Part 1 과학과 연구
Chapter 1 과학과 연구
1. 과학
2. 연구

Chapter 2 연구의 유형
1. 인식론적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
2.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3.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
4. 가설검증 여부에 따른 분류

Part 2 연구주제 및 연구대상
Chapter 3 연구주제
1. 연구주제
2. 연구제목
3. 연구목적

Chapter 4 연구계획서
1. 연구계획서의 중요성
2. 연구계획서 양식
3. 연구계획서 작성

Chapter 5 문헌연구
1. 문헌연구의 중요성
2. 문헌연구의 절차
3. 문헌연구의 자원
4. 인터넷을 이용한 문헌검색

Chapter 6 연구대상
1. 모집단과 모집단 분포
2. 표본과 표본분포
3.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4. 표집과 표집분포
5. 표집방법
6. 표본의 크기

Part 3 측정 및 검사
Chapter 7 측정
1. 정의
2. 측정절차
3. 측정단위

Chapter 8 검사
1. 정의
2. 종류
3. 제작절차
4. 제작원리
5. 표준화검사

Chapter 9 타당도
1. 정의
2. 검증방법
3. 타당도의 적용

Chapter 10 신뢰도
1. 검사의 신뢰도
2. 관찰자 신뢰도

Part 4 연구방법
Chapter 11 조사연구
1. 정의
2. 연구방법
3. 연구유형
4. 연구절차
5. 연구의 장단점
6. 연구 시 주의사항

Chapter 12 실험연구
1. 정의
2. 연구유형
3. 주요 용어
4. 연구대상의 선정과 연구의 타당도
5. 매개변수의 통제
6. 연구절차
7. 연구의 장단점
8. 연구에 대한 평가

Chapter 13 관찰연구
1. 정의
2. 연구유형
3. 연구절차
4. 관찰대상의 표집과 관찰기록
5. 관찰자 훈련
6. 연구의 장단점
7. 연구 시 주의점

Part 5 통계와 자료분석
Chapter 14 연구를 위한 통계의 기본개념
1. 정의
2. 종류
3. 변수
4. 가설
5. 오류와 유의수준

Chapter 15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
1. Z검정
2. t 검정
3. 분산분석
4. 다변량분산분석
5. χ² 검정
6. 집단 간 비교연구를 위한 사후비교와 사전비교

Chapter 16 관계분석을 위한 통계방법
1. 상관분석
2. 요인분석
3. 정준상관
4. 회귀분석
5. 로지스틱 회귀분석
6. 판별분석
7. 경로분석
8. 구조방정식모형
9. 다층모형분석

Chapter 17 자료분석절차
1. 자료의 검토
2. 코딩양식의 설계
3. 자료파일의 작성
4. 자료분석

Part 6 연구보고서 작성 및 평가
Chapter 18 연구보고서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6. 기타

Chapter 19 연구에 대한 평가와 논문 게재 및 발표
1. 연구논문의 타당도
2. 평가요인
3. 학회 논문 심사기준
4. 논문 게재
5. 논문 발표

Chapter 20 연구와 연구자의 윤리
1. 연구자의 윤리
2. 학회와 정부의 윤리강령
3. 연구단계별 고려사항

Chapter 21 논문의 체제 및 작성법
1. 서술
2. 편집양식
3. 참고문헌
4. 부록
5. APA 출판 점검 내용

부록 1 난수표
부록 2-1 SPSS를 이용한 단순무선표집의 예
부록 2-2 jamovi를 이용한 단순무선표집의 예
부록 3 표준정규분포표
부록 4-1 SPSS를 이용한 자료분석절차
부록 4-2 jamovi를 이용한 자료분석절차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성태제(Seong, Taeje)
<약력>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Univ. of Wisconsin―Madison 대학원 M.S.
Univ. of Wisconsin―Madison 대학원 Ph.D.
Univ. of Wisconsin―Madison Lab of Experimental Design: Consultant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장
대학수학능력시험 평가부위원장
이화여자대학교 입학처장
입학처장협의회 회장
이화여자대학교 교무처장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
정부업무평가위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기획평가위원장/연구기관평가단장
MARQUIS 『Who’s who』 세계인명사전 등재(2008∼현재)
홍조근정 훈장 수훈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우수기관장상 수상
육군사관학교 자문위원

<저서 및 역서>
문항반응이론 입문(양서원, 1991; 학지사, 2019 번역)
현대 기초통계학-이해와 적용(양서원, 1995; 교육과학사, 2001, 2007;
학지사, 2011, 2014, 2019)
타당도와 신뢰도(학지사, 1995, 2002)
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1996, 2004)
교육연구방법의 이해(학지사, 1998, 2005, 2015, 2016, 2020)
문항반응이론의 이해와 적용(교육과학사, 2001, 2016)
현대교육평가(학지사, 2002, 2005, 2010, 2014, 201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이대출판부, 2003, 공저)
연구방법론(학지사, 2006, 2014, 공저)
알기 쉬운 통계분석(학지사, 2007, 2014, 2019)
최신 교육학개론(학지사, 2007, 2012, 2018, 공저)
교육평가의 기초(학지사, 2009, 2012, 2019)
한국교육, 어디로 가야 하나푸른역사, 2010, 공저)
준거설정(학지사, 2011, 번역)
2020 한국 초·중등교육의 향방과 과제(학지사, 2013, 공저)
교육단상(학지사, 2015)
교수·학습과 하나되는 형성평가(학지사, 2015, 공저)
실험설계분석(학지사, 2018)

시기자(Si, Kija)
<약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연구교수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

<저서>
연구방법론(학지사, 2006, 공저)
2020 한국 초·중등교육의 향방과 과제(학지사, 2013, 공저)

<검사 개발>
CACV 종합진로직업적성검사(중학생용)(인싸이트, 2016, 공동)
CACV 종합진로직업적성검사(고등학생용)(인싸이트, 2016, 공동)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