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상담과 생활지도(3판)
저자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천성문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60p
ISBN 978-89-997-2033-8 93180
발행일 2020-02-10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제3판은 제2판 이후 우리나라 학교 상담 제도의 변화를 반영하였다. 특히, 한국형 학교상담 모형이라고 말할 수 있는 위(Wee) 프로젝트를 비교적 상세히 소개하였으며, 전문상담 교사의 임용 및 배치 실태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였다.
  제4장은 변경된 제도와 통계 관련 자료들을 최근의 것으로 변경하였으며, 근래에 관심을 받는 진로상담이론을 추가하였다. 제6장은 기존의 내용에 최근의 연구결과들을 일부 추가하여 서술하였다. 제7장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전반적인 문맥을 다듬고 수정하였다. 제9장은 이 교재가 주로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입문서이고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 제2판의 4절에 있던 집단상담 관련 국내연구 대신, 학교에서 운영되는 집단상담의 특징, 준비절차 등을 포함하였다. 제12장은 완전히 새로 쓰다시피 하였다. 제1, 2판이 출간되었을 때와 달리, 최근에는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활동이 수없이 많이 나와 있어서 개별 활동을 소개하는 것이 별 의미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대신 3판에서는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이점, 프로그램 개발·선택 시 고려사항(목적, 주제, 발달 수준, 이론적 접근, 구체적 장면, 방법과 도구),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절차를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이 기존에 나와 있는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대한 안목을 기르도록 하였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역량을 촉진하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3판 머리말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
제1장 개념과 역사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적
3.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역사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

제2장 이론적 배경
1. 종합적 학교상담·생활지도 이론
2. 심리학적 관점과 이론
3. 교육학적 관점과 이론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활동

제2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영역
제3장 학업
1. 학업문제의 이해
2. 학업 관련 변인
3.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4. 학업상담 프로그램: 학습전략
5. 학업상담 사례

제4장 진로
1. 진로지도의 필요성
2. 진로지도이론
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4. 진로지도의 방법
5. 진로상담의 적용

제5장 비행
1. 비행의 유형과 원인
2. 비행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3. 비행청소년의 상담과 지도
4. 미디어 중독(과다사용)의 상담
5. 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제6장 성격과 인간관계
1. 성격
2. 인간관계

제7장 청소년기 정신장애
1.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평가 및 진단
2.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유형별 특성과 치료

제8장 상담
1. 상담이란
2. 상담의 원리와 과정
3. 상담이론
4. 상담에서 윤리적 쟁점
5. 사이버 상담

제3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방법
제9장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2. 집단상담의 역사적 배경과 원리
3.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의 실제
4. 학교에서 운영되는 집단상담

제10장 심리검사
1. 심리검사
2. 학교에서의 심리검사 활용
3. 심리검사의 과정
4. 지적 영역 평가
5. 진로 및 생애계획 평가
6. 성격평가

제11장 학급경영
1. 학급경영
2. 학급경영과 상(償)
3. 학급경영에서 벌(罰)의 사용

제12장 생활지도 프로그램 1: 소집단 단위
1.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의미
2.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이점
3. 프로그램의 개발·선택 시 고려할 특성
4. 소집단 단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5. 지금부터 어디로

제13장 생활지도 프로그램 2: 학교 및 학급 단위
1. 적극적 학급행동관리 프로그램
2. 바람직한 행동의 증진 및 문제행동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

제14장 교사 컨설테이션 및 학부모상담
1. 교사 컨설테이션
2. 학부모상담
3. 교사 및 학생·학부모를 위한 상담 관련 기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김계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학사, 석사)
미국 오리건 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졸업(박사)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김동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학사)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졸업(석사, 박사)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봉환
공주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석사, 박사)
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교수
   한국잡월드 이사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우수기관 인증요원

김창대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학사, 석사)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졸업(석사, 박사)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혜숙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학사, 석사)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졸업(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남상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학사, 석사)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 상담자교육과 졸업(박사)
현 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교수

천성문
영남대학교 심리학과 졸업(학사, 석사)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박사)
현 부경대학교 평생교육상담학과 교수
   부경대학교 학생상담센터장 및 인권센터장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