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장애학과 통합교육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비판적 실제
저자Susan Baglieri
역자 강종구, 엄수정, 홍애령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997-1912-7 93370
발행일 2020-01-30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통합교육이라는 개념이 한국 교육계에 유입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다.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 속에 1994년에 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은 통합교육 관련 조항을 포함하였다. 2007년에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물리적 통합을 넘어선 사회적 의미의 통합을 지향하며 기존의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 정의를 확대하였다. 한국 정부는 통합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중이다. 통합교육과 관련하여 정부의 법적·정책적 지원이 증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학계에서도 통합교육의 중요성 및 당위성에 대한 논의를 넘어 통합교육 실천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통합교육이라는 개념은 빠른 속도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정착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학생은 학교에서 소외와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
  

 『장애학과 통합교육: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비판적 실제』는 통합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 및 노력이 증대되고 있음에도 왜 학교는 여전히 배제적인 공간으로 남아 있는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인식론적 기틀을 제공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발리에리 교수의 장애학적 분석은 우리에게 당연한 일상이 되어 인식하기 어려운 교육적 사고와 실천 양식이 어떻게 특정 학생의 배제로 연결되는지를 보여 준다. 이 책은 학교, 학생, 학습에 대한 통념과 관습이 통합교육에 대한 우리의 사고를 어떻게 형성하고 제한하는지를 가시화한다. 이러한 비판적 성찰 없이는 학교교육의 근본적 변화를 유도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책은 통합교육 관련 문제를 탈관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식론적 기틀을 제공할 뿐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적 방안 또한 제시한다. 통합교육 실천을 위해 학생 다양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학생과 가정,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적 실천 방안, 모든 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방안, 장애 인식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장애학과 통합교육: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비판적 실제』는 한국의 교육 분야에서 이미 정착된 개념으로 간주되는 통합교육을 장애학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역자들은 이 책을 계기로 학교라는 공간은 무엇이며 무엇일 수 있는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또한 이러한 논의가 새로운 차원의 학교교육을 상상할 수 있는, 맥신 그린(Maxine Greene)이 말하는 ‘사회적 상상력’을 도모하고 이것이 한국 교육의 발전에 보탬이 되기를 희망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서문

제1부 장애와 사회
제1장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통합과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이론: 장애학의 소개
다문화교육
통합교육과 사회정의
통합교육의 목표
우리는 어떻게 통합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가

제2장 장애에 대한 다양한 관점
문화와 담론
장애의 의료모델
장애의 사회모델
장애, 손상, 사회적 불리
장애와 언어
언어에서의 장애 관점

제3장 배제의 문화
부담으로서의 장애
두려움의 대상으로서의 장애
동정의 대상으로서의 장애
하위인간으로서의 장애
결론

제4장 통합문화
장애 인권 운동
통합을 위한 공공 정책
공공 정책 패러다임의 영향
장애와 대중문화
장애 문화와 예술
결론

제2부 학교에서의 장애
제5장 학교에서의 장애 개념
IDEIA 정의
결론: 학교에서 장애를 개념화하기

제6장 장애 및 통합 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적 접근
주요 고려사항들
특정 장애들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
신체 및 움직임에서 뚜렷한 다양성
시각장애
의사소통 및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 및 언어 장애를 가진 학생
농 또는 난청 학생
자폐증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들
결론

제3부 교육과정 및 통합교육
제7장 학생 다양성에 대한 접근: 개요
공교육 통합을 향해
타인을 위한 교육
다양성과 통합: 실천적 이론

제8장 협력적 계획 및 실제
전문가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협력적 IEP 회의
전문가 협력의 중요성
결론

제9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규범적 실천에 저항하기
학습 이론들
교육에서의 보편적 설계
UDL의 실제
교육과정을 계획하기
수업자료와 교육방법 개발하기
평가 및 반성적 실제
UDL 및 차별화교수를 지원하는 연구
결론

제10장 장애를 고려한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내용의 다양화
장애 인식 프로그램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
경험적인 방법들
장애를 가진 방문객을 초대하기
결론


이 책을 마치며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