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과 교육의 과정
저자손민호, 조현영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997-1545-7 93370
발행일 2020-01-1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커리큘럼은 일정한 과정을 통해 길러지는 학습자의 경험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은 커리큘럼이 학교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기준과 동일한 의미로 통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저자들은 이 책에서 커리큘럼의 의미를 인간 경험의 디자인으로 확장하는 데 관심을 두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최근의 학습이론과 교육 설계론의 동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 교육과정의 다양한 변용
1. 교육과정의 다의성과 인증
2. 매체의 발달과 교육과정 운영 틀의 분화

제2장 // 형식적 교육과정과 무형식 학습의 과정
1. 학교교육과 진정성
2. 현대사회 세계의 이중성과 연극성
3. 학교 안 교육과정(課程)과 학교 밖 교육의 과정(過程)
4. 제도적 역할의 수행과 상호 의존적 관계의 실천
5. 결과에 대한 평가와 과정으로서의 평가
6. 관료제 조직과 공식적 교육과정

제3장 // 지식과 경험: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요소
1. 상황주의 패러다임과 실천: 실천공동체? 공동체적 실천!
2. 경험은 어떻게 상황으로 대상화, 분산되는가
3. 경험은 어떻게 맥락적으로 학습되는가

제4장 // 구성주의 교수설계론
1. 새로운 패러다임
2. 상황성에 관한 이분법적 논리의 한계
3. 실천으로서의 상황학습
4. 새로운 설계 모형을 향하여

제5장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과 참여로서의 학습
1. 학습자 중심 학습과 참여로서의 학습
2. 수학 수업 사례에서 참여의 문제
3. 참여는 어떻게 학습자 중심 학습인가

제6장 // 역량기반 교육과정
1. 교과에서 역량으로
2. 실천적 지식의 일상적 속성
3. 지식의 수행성과 학교교육의 내용 및 형식
4. 새로운 역량 담론을 향하여

제7장 // 탈기능주의 교육과정
1. 탈기능주의 관점
2.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두 가지 해석: 신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3. 정체성 메타포와 ‘삶의 설계 체제’로서의 학교 교육과정
4. 따뜻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새로운 가정
5. 단위학교만의 고유한 문화 기획 및 운영으로서의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6. 교육과정 특성화와 학교의 정체성

제8장 //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진로형 교육과정의 재구성
1.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괴리
2. 진로기반 교육과정의 내용적 준거
3. 진로기반 교육과정의 방법적 준거
4. 진로교육과 교육과정 전문성

제9장 // 학교급별 교육과정과 정체성
1. 중학교급의 교육과정과 문화의 정체성 바로 세우기
2. 마치며

제10장 // 과정중심평가의 원리
1. IBDP에서의 과정중심평가의 원리
2. 과정중심평가 설계 원리
3. 과정중심평가 설계 모형으로서 일-체화 설계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