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인지행동치료(2판)
저자Jesse H. Wright, Gregory K. Brown, Michael E. Thase, Monica R. Basco
역자 김정민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1872-4 93180
발행일 2019-08-30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아동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인지행동치료(CBT)의 효과는 여러 치료 접근 중 가장 많은 경험적 연구에 의해 입증되어 왔다. CBT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협업, 구체적인 치료 목표 및 문제 설정, 구조화의 다양한 수준, 여러 가지 매체의 활용, 치료에서 예방에 이르는 광범위한 적용 등 그 유용성으로 인해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책은 CBT를 연구·활용하는 정신과 전공의와 전문의, 심리치료 및 상담 전문가를 아우르는 여러 분야의 정신건강 전문가를 위한 기본 교재로 적합하다. 저자는 CBT의 이론적 개념과 실습을 통한 학습 훈련을 통합하여 구성하였으며, 주요 장애에 대한 인지적 접근과 행동적 접근을 모두 다루고 있다. 이번 원서 개정판에서는 최신 CBT 관련 연구를 대거 포함시키고, 특히 자살 위험이 높은 경우를 위한 CBT에 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역자는 이 책이 국내의 체계적인 CBT 교육과 훈련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CBT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인지행동치료의 기본 원리
CBT의 기원
인지행동모델
기본 개념
우울장애와 불안장애에서의 정보 처리 과정
치료 기법의 개요
요약

제2장 치료적 관계: 협력적 경험주의 작업
공감, 따뜻함, 진실함
협력적 경험주의
CBT에서의 전이
역전이
요약

제3장 평가하기와 사례 개념화하기
평가하기
CBT에서의 사례 개념화
요약

제4장 구조화하기와 교육하기
CBT의 구조화
CBT 과정의 회기 구조화
심리교육
요약

제5장 자동적 사고 다루기
자동적 사고 찾기
자동적 사고 수정하기
요약

제6장 행동 기법 Ⅰ: 우울한 기분 감소시키기, 에너지 수준 높이기, 과제 수행하기, 문제 해결하기
행동의 활성화 계획
활동 계획하기
단계적으로 과제 부여하기
행동 예행연습
문제 해결
요약

제7장 행동 기법 Ⅱ: 불안 감소시키기와 회피 패턴 바꾸기
불안장애 및 관련 질환에 대한 행동적 분석
행동치료 기법의 개요
불안 증상을 위한 행동적 개입의 순서
단계적 노출을 위한 단계 분류표 만들기
가상 노출
실제 노출
반응 예방
보상
요약

제8장 스키마 수정하기
스키마 찾기
스키마 수정하기
성장 지향적 CBT
요약

제9장 자살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인지행동치료
절망적인 내담자를 CBT에 참여시키기
CBT에 대한 정보 제공하기
내담자가 치료에 전념하도록 돕기
자살 위험 모니터링 및 평가하기
안전 계획하기
삶의 이유들
희망 키트 만들기
자동적 사고와 핵심 신념 수정하기
자살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적 기법
기술 강화하기와 재발 방지하기
자살 위험이 높은 내담자를 치료할 때의 어려움 대처하기
요약

제10장 만성, 중증, 혹은 복합 장애 치료하기
중증, 재발성, 만성, 난치성 우울장애
성격장애
물질사용장애
섭식장애
조현병
요약

제11장 인지행동치료 역량 기르기
CBT의 핵심 역량
유능한 CBT 치료자 되기
진전 평가하기
지속적인 CBT 경험과 훈련
치료자의 피로감 또는 소진
요약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Jesse H. Wright
미국 루이스빌 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정신과 과장

Gregory K. Brown
미국 페렐만 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Michael E. Thase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 메디컬센터 교수, 정신과 과장

Monica R. Basco
미국 텍사스 사우스웨스턴 대학교 정신과 교수

<< 역자 >>
김정민 Kim JeongMin
미국 UC 버클리 아동발달·심리 전공 석사, 박사
미국 Beck 인지치료 연구소 임상 수련
Academy of Cognitive Therapy(ACT) Certified Affiliate
한국인지행동치료상담학회 인지행동상담전문가, 인지행동놀이상담전문가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인지행동치료전문가
한국상담학회 수련감독전문상담사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지도감독전문가, 아동상담교육전문가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