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긍정심리학 성격강점 기반 인성교육
아동・청소년 행복을 위한 교육과 상담
저자김광수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997-1804-5 93370
발행일 2019-03-2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식과 기술의 혁신은 인간에게 큰 혜택을 줄 수도 있지만 자칫 더 큰 폐해와 고통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가치 있게 활용할 인성역량의 계발과 발휘는 개인과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서 그 어느 시대보다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다중지능 연구의 개척자인 하워드 가드너가 지난 반세기 심리학 연구의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라고 말한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 기술 중의 하나이다. 성격강점을 이해하고 발견하며 활용하는 것의 효과는 다양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입증되고 있다.
오늘날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이든 그렇지 않은 학생이든 모든 아동 ·청소년은 그들의 인생에서 성공하고 행복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를 원하고 있다. 이것은 모든 인간의 근본적인 소망이자 권리이다. 자신의 성격강점들을 알아보는 것은 자신의 행복과 삶의 의미, 가치를 찾아가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모든 학생은 자기 나름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그러한 강점들이 발견 , 인정, 격려, 강화되고 활용되도록 체계적인 조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기존 인성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완하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긍정심리학 연구의 초점이 되고 있는 성격강점에 주목하여 성격강점의 이해, 인식, 계발을 통한 구체적인 인성교육 및 상담지도 방안과 실제를 제시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
1. 인성교육 강조의 시대·사회적 배경
2. 우리 학교교육의 실상과 성찰
3.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

제2장 성격강점과 인성교육
1. 긍정심리학
2. 성격강점
3. 성격강점과 인성교육
4. 긍정심리학 기반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제3장 성격강점 연구와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경험 과학적 기초: 성격강점 실증적 연구
2. 성격강점 기반 개입 연구와 인성교육
3. 대표강점 인식 및 활용 연구와 인성교육

제4장 성격강점 활용 인성교육 방안
1. 성격강점 활용영역별 인성교육 방안
2. 성격강점검사 활용 인성교육
3. 성격강점카드 활용 인성교육

제5장 성격강점 활용 학급단위 인성교육 활동 운영 방안
1. 학기나 학년 단위 성격강점 이해·인식·계발을 돕는 방안
2. 심리교육 및 집단 프로그램 활용 인성교육 방안

제6장 성격강점 기반 인성교육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과제
1. 교과교육과 통합 연계 지도과제
2. 학습활동 촉진 연계 과제
3. 진로교육 활동 연계 과제
4. 교사 역량 개발을 위한 과제
5. 기타 연구과제들

[부록] 성격강점 기반 행복증진 프로그램(빛나는 강점, 행복한 나) 지도안 및 활동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