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이해(문화문해교육 시리즈 1)
저자최윤정, 안소영, 최수경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192p
ISBN 978-89-997-1781-9 93370
발행일 2019-03-30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권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이해』는 문화문해교육의 필요성, 개념, 교육방법, 질 관리를 소개하여 문화문해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어서 2권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적용』은 문화예술 교육매체를 활용한 문화문해 프로그램의 세 가지 적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여 실제적인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두 권의 책은 창의성 교육과 감성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문화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초·중등학교의 창의융합 프로그램이나 창의재량활동, 사회교육기관의 문화예술교육을 비롯하여 창의감성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사양성과정이나 대학원, 현직 연수과정에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교수-학습방법론’ ‘문화예술교육’ ‘아동미술교육’ ‘아동문학교육’ ‘창의인성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운영’ ‘보육과정의 운영’ 등 교과목의 강의교재나 참고문헌으로 활용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필요성
1. 현대 사회문화의 특징
1) 유비쿼터스
2) 수평적 협력
3)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4) 문화 다양성
2. 영유아 창의·감성 교육
1) 창의력 교육
2) 감성교육

제2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목표
1. 자기관리 역량
2. 지식정보처리 역량
3. 창의적 사고 역량
4. 심미적 감성 역량
5. 의사소통 역량
6. 공동체 역량

제3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개념 및 내용
1. 문화문해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2) 문해의 개념
3) 문화문해의 개념
2. 문화예술 교육매체
1) 문화예술
2) 문화예술 교육매체
3) 문화예술 교육매체의 질
3. 상징의 의미 문해
1) 상징의 의미 해석
2) 영유아의 지각발달 과정
3) 이야기하기
4. 일상의 의미발전 과정
1) 삶의 아름다움 추구
2) 일상의 의미와 가치 추구

제4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감상놀이
1) 자유롭게 만나기
2) 이야기 인물 되기
3) 이야기 공간 구성하기
2. 관찰탐구
1) 오감으로 관찰하기
2) 전체 흐름 읽기
3) 상징의 의미 파악하기
3. 상상표현
1) 이야기 상상하기
2) 차원 바꾸어 상상하기
3) 다양하게 표현하기
4. 교류발전
1) 의미와 가치 실천하기
2)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3) 성찰하며 발전하기

제5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질 관리
1. 반성적 실행
2. 협력과 성장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석사, 박사
전 낙원유치원 교사
     교육부 유아교육 5개년 발전계획수립 정책연구진(제1차), TF 위원(제2차)
현 강릉원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및 논문>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2판, 공저, 양서원, 2003)
『에튜드 감성교육: 어린이 문화 예술 교육』(공저, 꼬망세, 2018)
「OECD의 최적의 학습 준거에 근거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2014)
「스웨덴의 국가수준 유아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발달과 학습의 의미」(2014)

안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학사,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 아동복지학과 박사
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센터 유아원,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 교사, 국립목포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
현 인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주요 저서 및 논문>
『프로젝트 중심 통합적 유아교육과정』(공저, 양서원, 2000)
『보육과정』(공저, 공동체, 2017)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경험에 대한 아동의 인식연구」(2013)

최수경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석사, 박사
전 올림픽유치원 교사, 문정어린이집 원장
현 수원과학대학교 아동보육과 조교수

<주요 저서 및 논문>
『영아 교사를 위한 부모상담 실제』(공저, 양서원, 2015)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 컨설팅: 소통과 협력을 위한 셀프컨설팅』(공저, 서울특별시, 서울
육아종합지원센터, 2017)
「Process-oriented algorithm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sign」(2016)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