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5판)
저자김천기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1655-3 93370
발행일 2018-09-20
정가 19,000원 → 17,100원
E-BOOK 정가 17,1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번 책은 다섯 번째 개정판이다. 이번 개정판이 나오면서, 세월이 어느새 많이 흘렀음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의 첫 출판이 1998년이니, 어느덧 20년여의 세월이 지난 셈이다. 그동안 우리 교육은 무엇이 달라졌는가? 청소년은 어떻게 달라졌는가?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우리 사회는 살 만한 아름다운 세상이 되었는가? 이와 같은 질문을 다시 하게 된다.
2013년에 4판을 출간하던 당시 심각하게 다가온 것은 우리 사회의 양극화 현실과 과도한 사적인 욕망이었다. 과연 우리 공동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이상적인 삶의 세계를 꿈꿀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을 갖추고 있는가? 언젠가부터 시장 중심 사회가 되면서 청소년의 모든 삶의 가능성과 상상력이 더욱더 사적 세계로 좁혀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주가’가 폭락한 학교라는 공적 공간이 청소년들에게 어떤 미래의 삶의 세계를, 어떤 공동체를 꿈꾸도록 할 수 있을까?
이런 현실에서 교육사회학의 비판적 언어가, 보다 나은 세계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절망의 언어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현실을 안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변혁과 개혁의 열정? 아니면 냉소와 절망? 현실을 무기력하게 수용하는 교육에서 어떻게 희망을 말할 수 있는가? 절망을 넘어서 희망을 불어 넣는 교육적 언어는 무엇일까? 공허한 희망이 아니라 참된 희망을 말할 수 있는 언어를 우리는 가지고 있는가? 이런 고민은 이전 개정판을 낼 때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남아 있지만, 2016년의 촛불혁명 이후 이제는 새로운 희망을 말하고 싶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지난번 개정에 이어 충분히 다루지 못한 내용을 더욱 보완하고자 하였고,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하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현실교육,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제2장 사회화와 선발
1. 기능주의
2. 사회화
3. 선발
4. 기능주의의 퇴조와 신기능주의의 부상

제3장 불평등 재생산
1. 갈등이론
2. 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3. 재생산 이론 평가
4. 사회 영역-사회적 행동 이론: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갈등 탐색

제4장 능력의 사회적 구성
1. 능력과 IQ
2. 학교에서의 능력 형성
3. 학업성취의 결정요인들
4. 대학입학전형과 ‘능력’의 정의
5.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시하는 ‘능력’

제5장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3. 학업성취와 교육기회 분배의 불평등
4. 평등교육과 엘리트 교육의 대립
5. 교육평등의 원리와 고교평준화 논쟁
6. 평준화제도의 불평등성 논쟁

제6장 사회불평등과 교육
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2. 교육과 사회이동
3. 사회이동의 개념과 명제
4. 교육의 효과에 관한 기능론적 연구
5. 교육과 사회이동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6.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 효과: 국내 연구
7. 사회양극화와 교육
8.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적 방안

제7장 학교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1. 내부자적 관점
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3. 학생의 적응양식
4.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5. 낙인과 상호작용
6. 낙인과 일탈

제8장 교육과정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3.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4. 문화재생산 이론
5.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6. 수준별 교육과정 논쟁

제9장 국가, 시민사회와 교육통제
1. 국가이론
2. 국가와 교육통제
3. 관료적 통제에서 교육거버넌스로
4. 교육의 민주화: 시민사회의 참여

제10장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1. 교육개혁의 정치적·교육사상적 맥락
2. 새로운 교육이념의 모호성
3. 이원적 학교체제로서의 6-3-3제와 교육기회균등 이데올로기
4. 교육과정 개혁과 교육과정 트랙
5. 정치사회화를 위한 교과서 내용 통제

제11장 신자유주의와 교육개혁
1. 신자유주의란 무엇인가
2. 시장논리, 학교의 장에 적합한가
3. 한국 교육의 신자유주의화의 성격과 의미
4.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의 예

제12장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1. 낭만주의: 대안학교와 학습조직망
2. 신마르크스주의: 경제와 교육의 민주화 실현
3.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타파
4.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다양화와 특수성
5. 생태주의: 상생의 교육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