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사회학의 이해(3판)
저자강창동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384p
ISBN 978-89-997-1633-1 93370
발행일 2018-08-30
정가 18,000원 → 16,2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사회학은 한국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성찰적 이해 그리고 합리적 해결 단서를 제공하며, 교육현실의 사회적 병을 치유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역동적 관계를 분석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사회 속에서 교육의 잉태를, 교육 속에서 사회의 씨앗’을 찾는다. 교육사회학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교육을, 교육적 맥락 속에서 사회를 밝힌다. 교육사회학은 이론과 실제의 학문이다. 이 책은 교육현실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한국교육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편성되었다. 또한, 교육현실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과 심층적 이해를 통해 한국교육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깊이 있는 진단적 혜안을 높이기 위해 저술되었다. 올바른 진단이 치료의 정확성을 도모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론과 실제’의 양 측면을 함께 다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사회학은 이론에 편중된 경향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이론뿐만 아니라 한국교육의 전반적인 실제를 체계화하였으며, 한국교육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이해를 위해 많은 비중을 두었다. 우리의 현실에서 서구의 교육이론은 익숙하지만, 한국교육에 대해 체계적으로 소개된 입문서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국교육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중요한 일이다. 개정판을 내면서 특히 한국교육에 대한 이해의 체계성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였다. 그동안 미진했던 부분을 수정·보완하면서 ‘고등교육정책의 실제’라는 새로운 장을 추가하였다. 한국의 고등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학문적 관심을 조금이라도 부여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초·중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 체계화할 수 있었다.
교육사회학의 입문서인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교육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합리적 인식을 도모했으면 한다. 특히 한국교육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성찰적 사고를 높이기 위한 지적 기반이 되길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교육사회학의 기초

제1장 교육사회학의 소개
1. 교육과 사회
2. 교육사회학의 성격
3. 교육사회학의 이해
4. 교육사회학과 교사

제2장 교육사회학의 전개
1. 외국의 교육사회학
2. 한국의 교육사회학

제3장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1. 교육사회학의 연구 주제
2.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제4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1. 교육과 문화
2. 교육과 사회계급
3. 교육과 사회이동
4. 교육사회학과 패러다임

제2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5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1.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2. 뒤르켐의 교육 사회화론
3.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4. 기술기능주의론
5. 인간자본론

제6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1.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2. 경제적 재생산론
3. 문화적 재생산론
4. 지위집단이론
5. 저항이론
6. 무정부적 이상론

제7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1.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2.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3. 교과내용의 사회적 구성
4. 교수-학습의 사회적 구성
5. 종합 논의

제3부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제8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2. 교육적 평등관의 유형
3. 교육적 능력주의와 사회적 평등

제9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1. 시험의 역사와 기원
2. 교육과 시험의 기능
3.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제10장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1. 신자유주의의 특징
2. 신자유주의의 교육관
3.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

제11장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이해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2.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제4부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제12장 한국교육의 사회사적 이해
1. 일제강점기 교육의 특징
2. 1950년대 교육의 특징
3. 1960~1970년대 교육의 특징
4. 1980년대 교육의 특징
5. 1990년대 교육의 특징
6. 2000년대 교육의 특징

제13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1.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
2.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3. 한국 조기유학의 이해
4. 한국 다문화교육의 이해

제5부 한국 교육정책의 사회학적 실제

제14장 고교평준화정책의 실제
1. 고교평준화정책의 배경
2. 고교평준화정책의 전개
3. 고교평준화정책의 쟁점

제15장 7·30 교육정책의 실제
1. 7·30 교육정책의 배경
2. 7·30 교육정책의 특징
3. 7·30 교육정책의 결과

제16장 5·31 교육정책의 실제
1. 5·31 교육정책의 방향
2. 5·31 교육정책의 특징
3. 5·31 교육정책의 논의

제17장 입학사정관제의 실제
1.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2. 입학사정관제의 전개
3. 입학사정관제의 논의

제18장 고등교육정책의 실제
1. 고등교육의 성장 과정
2. 고등교육의 환경 여건
3. 고등교육정책의 역사적 특징

제6부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제19장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1. 한국 교육문제의 진단
2.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제20장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1. 미래사회의 교육 전망
2.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