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긍정심리학 2
긍정적 학교환경 조성과 긍정심리의 교육적 적용
편저자 Michael J. Furlong, Rich Gilman, E. Scott Huebner
역자 김광수, 김경집, 하요상, 양곤성, 기경희, 한선녀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76p
ISBN 978-89-997-1388-0 93370
발행일 2018-08-10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긍정심리학은 집단 및 기관이 긍정적인 특성을 지녔을 때 구성원들 간에 긍정적인 대인관계 특성이 나타나고 발전할 수 있으며, 이것은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주관적 경험과 긍정적인 심리특성의 발달 또한 가능하게 한다고 본다. 즉, 사람들이 긍정적인 기관에 속하여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맺고 긍정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발전시키며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될 때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며 좋은 삶,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
    이 책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복과 안녕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하는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지금까지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강점을 확인하고 길러 주는 것은 소홀히 하면서 오히려 학생의 약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데에 치중한 결과,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데 실패하였다는 진단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이 책은 학생들의 안녕과 행복 그리고 그들의 강점과 잠재력 등 긍정적 심리자산을 증진시킴으로써 그러한 증진이 질병이나 부적응, 문제행동, 학습부진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어떻게 예방하고 조절하는지를 밝혀내기 위한 학문적·실증적 노력을 보여 주며, 아동·청소년 기반 긍정심리 구념들이 어떻게 연구되고 있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어떻게 실천·증진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편저자 서문


제3부 맥락적 교육 요인과 자산

제14장 학교에서의 몰입: 몰입하는 학습자를 기르고 최적의 학습 환경 가꾸기
1. 서론
2. 학습 몰입
3. 몰입과 학습 참여의 측정
4. 몰입이론과 경험표집법의 시사점
5. 학생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환경적 요인
6. 참여를 높이는 교육적 환경
7. 학생 참여 연구의 새로운 방향
8. 교사 몰입
9. 학생 참여 촉진을 위한 시사점


제15장 의미 있는 활동 참여와 긍정적 학생 발달
1. 서론
2. 의미 있는 활동은 어떻게 정의되고 연구되었나
3. 개인의 심리적 발달을 위한 자산으로서의 활동
4. 학업 성취를 위한 발달 자산으로서의 활동
5. 사회성 발달의 촉진자로서의 활동 참여
6. 방법론적 문제
7. 결론

제16장 마음챙김 증진
1. 정의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 연구 고찰
3. 측정 방법 및 쟁점
4. 가능한 교육적 적용
5. 다양성과 발달적 고려
6. 결론

제17장 또래관계와 긍정적 학교 적응
1. 서론
2. 또래활동과 학교 관련 능력
3. 이론적 관점
4. 교사와 학교 환경의 역할
5. 학교 수준 영향
6. 남아 있는 주제 및 추후 연구 방향

제18장 클래스맵 컨설테이션: 클래스맵을 활용하여 긍정적 학급 환경 조성하기
1. 서론
2. 효과적인 학급 환경의 개념적 틀
3. 학급에서의 회복탄력성 조성
4. 연구와 교육적 실천을 위한 논의
5. 결론

제19장 사회정서학습과 회복탄력성
1. 서론
2. 이론과 정의
3. 사회정서학습 접근
4. 교육적 적용
5. 요약

제20장 학교 풍토
1. 서론 및 이론적 배경
2. 학교 풍토의 차원들
3. 학생 행동과의 관계
4. 측정 관련 연구
5. 교육적 적용
6. 결론

제21장 학교 풍토 증진을 위한 학생의 참여: 학생의견 듣기모임
1. 서론
2. 학생의견 듣기모임
3. 학생들이 발언하도록 하기: SLC의 주제
4. 학생 주도 학교 풍토 개선 사례
5. SLC의 향후 방향

제22장 긍정심리학과 학교훈육
1. 서론
2. 학교훈육에 적용된 긍정심리학의 지도 원리
3. 유명한 학교훈육 모델과 접근
4. 4가지 모델은 긍정적인가
5. 결론

제23장 학생의 학교 만족도
1. 서론
2. 개념 및 이론적 기초
3. 측정 방법 및 쟁점
4. 주요 연구 개관
5. 교육적 성과와의 관련성
6. 정신적·심리적 건강과의 관련성
7. 다양한 고려사항
8. 교육적 적용
9. 추후 연구의 방향

제24장 학교 기반 혁신적 보급 모델: 아동·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행복 증진
1. 서론
2. 회복탄력성과 행복 개입
3.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회복탄력성 프로젝트(PRP)
4. 학교 교육과정에 웰빙 개입을 투입하기: 긍정심리 프로그램
5. 결론


제4부 학교 기반 해외 적용 사례

제25장 긍정교육: 호주의 사례
1. 서론
2. 긍정교육이란 무엇인가
3. 코칭심리학과 증거 기반 코칭
4. 호주의 학교 기반 긍정심리학 개입
5. 향후 연구와 시사점
6. 결론

제26장 아동·청소년의 행복 증진: 영국교육의 긍정심리 개입 사례
1. 서론
2. 영국 아동·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학교에서의 긍정적 안녕의 증진
4. 학교 기반 긍정심리 개입
5. 학교에서의 긍정심리 개입의 적용: 고려할 사항
6. 결론


제27장 긍정심리 개입: 중국 학교의 사례
1. 중국에서의 긍정심리학 적용 개관
2. 중국 아동·청소년에 관한 긍정심리학 핵심 연구
3. 국가 간, 문화 간 고려사항
4. 중국에 적용되는 척도 및 고려사항에 관한 쟁점
5. 중국에서의 교육적 적용
6. 결론

제28장 정서지능: 이탈리아의 학교 기반 연구와 실제
1. 정서지능과 긍정심리학
2. 측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3. 중요 연구 개관
4. 교육적 적용과 실제
5. 결론

제29장 학생들의 희망: 포르투갈 학교의 적용 사례
1. 서론
2. 학교에서의 희망
3. 포르투갈 아동과 청소년의 희망 측정
4. 아동·청소년: 희망 기반 개입의 이상적인 대상
5. 미래를 위한 희망 쌓기
6. 희망의 전파
7. 결론

제30장 미국 학교의 긍정심리학적 개입
1. 긍정심리학과 공공 보건 관점에 대한 개념적 기초와 가치
2. 긍정심리학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3. 긍정심리학과 선택적 및 개별적 개입
4. 결론


제5부 학교긍정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제31장 학교에서의 긍정심리학: 지속적 실천의 중요성
1. 학교긍정심리학의 실행
2. 정책
3. 예비 교사 훈련
4. 긍정심리 실행 모델
5. 모델 실행의 예
6. 환경을 만들어 실행하기
7. 결론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