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저자정여주, 선혜연, 신윤정, 이지연, 오정희, 김한별, 김옥미, 윤서연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997-1524-2 93370
발행일 2018-07-30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저자들은 여러 번의 회의를 통해 학교폭력의 정의와 법규만이 아니라 학생의 이해에 해당하는 발달, 정서행동, 심리학적 관점, 그리고 상담적 접근 등을 포함하는 내용을 구성하고 각자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파트를 맡아 저 술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학교폭력의 이해에 관한 파트이며, 학교폭력의 정의, 유형, 실태, 법규 등을 다루고 있다. 이 부분은 학교폭력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학교폭력이 무엇이고 어떻게 이 문제를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제2부는 학생의 이해에 관한 파트로,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이해, 비행의 사회심리학적 관점, 다문화적 관점을 담고 있다. 학교폭력을 이해하고 이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학생들이 가지는 여러 가지 특징과 어려움, 그리고 다문화적인 특징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기에 이 파트는 학생들을 이해하고 개입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제3부는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해서 작업한 부분이기도 하다. 학교폭력 예방 및 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과 인성교육 프로그램, 예방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학교폭력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학교폭력을 조기감지하고 평가 하는 방법을 포함시켜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부는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에 관한 파트다. 제3부에 이어서 좀 더 직접적인 개입과 처리 절차를 다루고 있다.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를 제공하였으며,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방관학생을 상담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또 학부모, 교사, 주변 관련인 등 시스템적 접근도 포함시켜 학교폭력이 일어났을 때 만나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접근까지 제공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제2장 학교폭력의 실태 및 법규
1.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 관련 법규


제2부 학생의 이해

제3장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 청소년 발달의 이해
2. 청소년의 인지적 발달
3. 청소년의 정의적 발달

제4장 학생 정서행동의 문제
1. 학생 정서행동적 문제 이해의 필요성
2. 중ㆍ고등학생들의 정서행동적 문제 현황
3. 다양한 정서행동 문제의 유형

제5장 학생생활문화와 비행의 사회심리학적 관점
1. 주변인ㆍ가해자ㆍ피해자에 대한 이해
2. 학교폭력 관련 비행 이론에 대한 이해
3. 학교폭력 관련 심리학적 관점

제6장 학교폭력의 다문화적 관점
1.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한 학교폭력
2.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폭력
3. 교사 훈련에서의 다양성 이해


제3부 학교폭력의 예방 및 상담

제7장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이론
1.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이해
2. 정신분석적 관점의 학생상담
3. 행동적 관점의 학생상담
4. 인본적 관점의 학생상담
5. 인지적 관점의 학생상담

제8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의미와 영역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제9장 학교폭력의 조기감지와 평가
1. 조기감지 징후
2. 학교폭력 평가ㆍ질문지ㆍ검사
3. 조기감지 후 대처 방안

제10장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실제
1. 학교폭력 예방의 세 가지 차원
2. 학교폭력 예방에서의 교사 역할
3. 학교폭력의 위험 요소 및 보호 요소
4.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통합적 접근



제4부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제11장 학교폭력 처리 절차
1.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초기 단계
2.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심화 단계
3.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사후관리 단계

제12장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 상담
1. 학교폭력 학생 상담
2. 피해학생의 이해
3. 피해학생 상담
4. 가해학생의 이해
5. 가해학생 상담
6. 방관학생의 이해
7. 방관학생 집단상담 프로그램

제13장 학교폭력 개입에 관한 시스템적 접근
1. 학부모 지원
2. 교사 지원
3. 주변 관련인 지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정여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전공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부교수
상담심리전문가, 수련감독전문가

선혜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전공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부교수
상담심리전문가

신윤정
미국 퍼듀대학교 교육대학 상담심리전공 박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전공 교수
Licensed Psychologist, 상담심리전문가

이지연
미국 퍼듀대학교 교육대학 상담심리전공 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 부교수
Licensed Psychologist(USA: NY), 상담심리전문가

오정희
건양대학교 상담심리전공 석사
한국교원대학교 상담심리전공 박사과정
상담심리전문가

김한별
한국교원대학교 상담심리전공 석사
한국교원대학교 상담심리전공 박사과정
정읍 대흥초등학교 교사

김옥미
한국교원대학교 상담심리전공 석사
한국교원대학교 상담심리전공 박사과정
세종시 도담초등학교 교사

윤서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전공 석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박사 과정
상담심리전문가, 수련감독전문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