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토의와 토론으로 수업하기
저자장경원, 이병량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1567-9 93370
발행일 2018-07-25
정가 16,000원
E-BOOK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토의와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저자들의 경험을 알리기 위해 저자들의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에 대한 연구와 오랜 기간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다. 또한 강의식 수업에 익숙한 교수자에게 토의·토론수업의 중요성과 방법을 안내하여 잘 해낼 수 있도록 용기를 주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학생들에게 토의와 토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여 교수자로서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토의와 토론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데도 의구심 때문에 강의식으로만 수업한다면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셈이다. 또한 학생들은 이미 토의와 토론 수업에 익숙해져 있는데 교수자가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강의식 수업만 고집하거나, 수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토의와 토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도 교수자의 편의를 위해 늘 하던 방법만으로 수업한다면 이 또한 학생들에게 매우 미안한 일이다.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은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또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고 실천을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토의·토론수업의 이해

제1장 토의수업의 개념 및 특성
1. 토의와 토의수업의 개념과 특성
2. 토의수업의 목적과 효과
3. 토의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4. 토의수업에 대한 논쟁

제2장 토론수업의 개념 및 특성
1. 토론과 토론수업의 개념과 특성
2. 토론수업의 목적과 효과
3. 토론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4. 토론수업에 대한 논쟁

제3장 토의·토론수업을 위한 기본 의사소통 전략
1. 아이스 브레이크와 팀빌딩
2. 명목집단법
3. 의사결정 방법
4. 질문

제2부 토의·토론수업방법

제4장 중·소형수업을 위한 토의방법
1. 중·소형수업을 위한 기본 토의방법
2. 토의를 돕는 아이디어 도출 기법

제5장 대형수업을 위한 토의방법
1. 팀기반학습
2. 1:1 교차인터뷰
3. 월드카페
4. 오픈스페이스 기법

제6장 경쟁·비경쟁 토론방법
1. 경쟁 토론방법
2. 비경쟁 토론방법

제7장 내 수업을 위한 나만의 토의 과정 설계
1. 문제해결 과정
2. 토의 매트릭스

제3부 토의·토론수업 준비와 운영

제8장 토의수업을 위한 수업설계
1. 토의수업 계획
2. 토의수업 운영
3. 토의수업에서의 평가

제9장 토론수업을 위한 수업설계
1. 토론수업 계획
2. 토론수업 운영
3. 토론수업에서의 평가

제10장 토의·토론을 포함하는 교수·학습 방법
1. 문제중심학습
2. 액션러닝
3. 플립드러닝

제4부 토의·토론수업 사례

제11장 토의수업 사례
1. 초등학교 토의수업 사례
2. 대학교 토의수업 사례

제12장 토론수업 사례
1. 고등학교 토론수업 사례
2. 대학교 토론수업 사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