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미래세대를 위한 인성교육
저자강선보, 김영래, 정윤경, 이성흠, 류은영, 정창호, 고미숙, 전성수, 정용석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1417-7 93370
발행일 2018-02-28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한국 사회에서 ‘인성교육’이라는 화두는 ‘교육이 인간다움의 증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담고 있다. 우리의 아동·청소년들에게 미래시대를 인간답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인성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교과수업과 병행하여 인성교육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보며, 특히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이 책의 필자들은 생각한다.
    우선, 인성교육은 과도한 지식교육과 경쟁스트레스로 지쳐 있는 아이들에게 무엇인가를 더 가르치고 주입하려고 시도하기보다는, 먼저 그들의 삭막하고 상처받은 마음을 어루만지고 치유하여 건강성을 회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리고 인성교육은 지능정보사회(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를 살아갈 미래세대에게 필요한 인성역량을 길러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인성교육은 궁극적으로 아동·청소년들이 통합적 인성의 소유자가 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자아와 사회 및 세계, 지성과 감성, 의지, 욕구 및 욕망을 통합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대화적 이성(사고력)의 양성이 중요하다. 자기 자신과의 대화, 타인들과의 대화, 고전 속의 인물들이나 사건들과의 대화, 다른 생명체들과의 대화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사려 깊고 자기통합적인 인간으로 성숙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책은 이상과 같은 기본 의도에 따라 저술되었으며, 제1부에서는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제2부에서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방법 및 실천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필자들은 우리 아동·청소년의 인성 함양에 관심을 가진 모든 분에게 이 책을 바치고자 하며, 모든 인성교육 관심자가 함께 연대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우리 아동·청소년들 각자가 자기주도적으로 공생(共生)·상생(相生)할 수 있는 인성을 길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머리말

제1부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

제1장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교육의 필요성
2. 인성의 개념
3. 바람직한 인성과 인성교육의 방향

제2장 인성교육 목표로서의 인성덕목 및 인성역량
1. 인성덕목
2. 인성역량

제3장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과 자질
1.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인성교육
2. 가르침과 교사의 인성
3.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은 별개의 교육인가
4. 교사의 인성 발달을 위한 교사교육

제4장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1. 인성교육 수업원리와 프로그램 설계
2.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 인성교육 프로그램 평가

제2부 인성교육의 방법 및 실천사례

제5장 인문학적 스토리텔링을 통한 인성교육
1. 인문학과 스토리텔링
2.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배우기에서 향유하기로
3. 인성교육을 위한 인문학적 스토리텔링
4. 인성교육을 위한 인문학적 스토리텔링 사례: 『앵무새 죽이기』

제6장 사회정서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1. 사회정서학습이란 무엇인가
2. 사회정서학습과 인성교육
3.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강한 아이’ 소개
4. 요약

제7장 배려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에서 배려의 중요성
2. 배려란 무엇인가
3. 배려의 유형
4. 배려교육의 의미와 방법

제8장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1. 체험·활동과 교육
2. 체험·활동을 강조하는 이론적 근거
3.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4. 체험·활동이 통합된 수업의 실제

제9장 대화를 통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에서 대화의 중요성
2. 대화와 인성 그리고 교육
3. 수업에서의 말과 대화
4. 대화 수업의 기본 방법론
5. 신소크라테스적 담화: 대화 수업의 방법론과 그 사례

제10장 하브루타 인성교육
1. 인성교육, 공부 방법 개선이 먼저이다
2. 왜 하브루타 인성교육인가
3. 하브루타 인성교육의 실제
4. 세종 시대를 만드는 길

제11장 스마트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1. 들어가기
2. 스마트교육과 인성교육
3. 인성교육 활용의 실제
4. 스마트교육 적용을 위한 준비
5. 마치며: 성장과 공감의 인성교육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강선보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한국교육학회장

김영래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연구교수

정윤경
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이성흠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류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강사

정창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빙교수

고미숙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故)전성수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정용석
무원초등학교 교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보화교육 자문위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