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학개론
저자이지헌, 송현종, 이두휴, 손승남, 이정화, 김희봉, 김영록, 이순덕, 곽유미, 임배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24p
ISBN 978-89-997-1500-6 93370
발행일 2018-03-1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7,1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전문성을 가진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학개론’을 배우게 된다. ‘교육학개론’이란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의 학문적 탐구 성과를 개괄적으로 논의하는 과목이다. ‘교육학개론’ 과목에 사용될 교재로 이 책이 만들어졌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교육 기초에 관한 부분이다. 이 책의 제1장에서는 교육, 교사, 교직이 무엇인가를 기초적으로 논의한다. 둘째, 교육의 이론적 차원을 다루는 부분으로 교육이 무엇인가를 여러 가지 학문적 관점에서 밝힌다. 제2장은 한국교육사, 제3장은 서양교육사, 제4장은 교육철학, 제5장은 교육사회학과 평생교육, 제6장은 교육심리학을 다룬다. 이를 통해서 역사학, 철학, 사회학, 심리학을 통해서 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가 다각적으로 깊어진다. 셋째, 교육의 실천적 차원을 다루는 부분으로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와 연관된 다양한 차원을 밝혀 준다. 이 책의 제7장은 학교상담, 제8장은 교육과정, 제9장은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제10장은 교육평가, 제11장은 교육행정학을 다룬다. 이를 통해서 교육에 대한 실천적 기술과 능력이 상담, 교육과정, 방법과 공학, 평가, 행정을 통해서 폭넓게 파악되고 그에 대한 안목이 길러진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01 교육, 교사, 교직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어원
2) 교육의 비유
3) 교육의 정의 방식
4) 교육의 구성요소
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2. 교사의 이해
1) 교사는 누구인가
2) 교사의 자질
3) 교사의 직무

3. 교직의 이해
1) 교직의 성격
2) 감정노동자로서의 교사 그리고 교원소진
3) 교직윤리


02 한국교육사

1. 고대와 고려시대의 교육
1) 우리나라 교육의 기원
2) 삼국시대의 교육
3) 고려시대의 교육

2. 조선시대의 교육
1) 조선의 교육제도
2) 조선의 과거제도
3) 성리학과 실학의 교육사상

3. 근대와 현대의 교육
1) 개화기 이후의 교육
2) 일제강점기의 교육
3) 해방 이후의 교육

03 서양교육사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교육
2) 고대 로마의 교육

2. 중세의 교육

3. 근대의 교육
1) 인문주의 교육과 르네상스
2) 종교개혁기의 교육
3) 실학주의 교육과 자연과학의 발달
4) 계몽주의와 자연주의 교육
5) 국가주의와 공교육 제도
6) 신인문주의 교육과 아동중심 교육사상


04 교육철학

1.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철학에서 다루는 교육문제
2) 철학의 제반 영역과 교육문제
3) 철학적 탐구가 필요한 교육문제

2. 교육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1) 삶의 목적
2) 교육의 목적


05 교육사회학과 평생교육

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교육사회학 이론들
1) 기능이론과 교육
2) 갈등이론과 교육
3) 해석론과 교육

3. 교육사회학의 탐구 관점
1) 계층과 교육: 교육을 통한 평등실현
2) 국가와 교육: 권력과 교육의 자율성
3) 경제와 교육: 교육의 시장화

4. 교육사회학의 탐구 주제
1) 교육제도
2) 교육과정
3) 교육평가와 시험
4) 교육격차
5) 학교문화
6) 교육민주화운동

5. 평생교육: 교육주의의 붕괴와 학습사회의 성장
1) 대두 배경과 특성
2) 평생학습: 교육에서 학습으로
3) 평생교육의 확장
4) 4차 산업혁명과 평생교육시대의 도래


06 교육심리학

1. 발달
1) 발달의 기초
2) 인지발달
3) 성격발달
4) 도덕성발달

2.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학습자의 특성
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2)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07 학교상담

1. 상담의 기초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원리
3) 상담자의 윤리
4) 학교상담의 주요 영역

2. 상담이론
1) 정신역동적 상담이론
2) 행동주의 상담이론
3) 인본주의 상담이론
4)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3.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시작 단계
2) 중간 단계
3) 종결 단계


08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적 이해
2) 교육과정 이론의 발달
3) 교육과정의 유형

2.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원리
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3)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3. 우리나라 교육과정
1) 과거의 교육과정(긴급조치기~2007 개정 교육과정)
2) 최근의 교육과정(2009~2015 개정 교육과정)


09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1. 교육방법의 이해
1) 교수와 학습의 이해
2) 수업방법의 이해
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2.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공학 이해
2) 수업설계 이해
3) 수업매체 이해


10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 관련 개념
2) 교육평가의 정의와 목적
3) 교육평가의 유형

2. 평가도구
1) 문항의 제작
2) 문항의 유형
3) 평가도구의 양호도

3. 평가결과의 해석
1) 문항분석
2) 기술통계
3) 표준화된 점수와 정규분포곡선


11 교육행정학

1. 교육행정학의 이해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행정학의 연구대상
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2.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1) 교육행정학의 기초이론
2) 학교제도
3) 장학
4) 교육재정

3. 학교경영 및 학급경영
1) 학교경영
2) 학급경영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