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사회교육
사회적 능력과 기술 지원하기
저자김영옥, 김우영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1486-3 93370
발행일 2018-04-30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유아의 생각과 감정, 행동 등이 흡수되고 체화되도록 내면화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과 기술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이러한 능력과 기술을 잘 길러 줄 수 있을까? 교사가 개념을 보다 명료하게 이해하고 수업계획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 이 책의 관심사다.
   이 책은 1부와 2부로 구분되어 있다. 제1부 이론 편에서는 유아의 사회화, 교수-학습 계획 및 적용 그리고 교사의 역할과 지도를 다루었다. 특히 교수-학습 적용에 있어서 가치 개념을 선정하고 활동을 구성하며 어떻게 세분화해 갈 것인가의 절차를 다루었다. 교사의 역할에서는 쌓기놀이영역과 프로젝트에서 친사회적 행동과 협동 활동의 지도방법을 한 예로 다루었다.
   제2부 실제 편은 사회적 자원 활용하기와 사회적 기술 접근하기 및 사회적 능력 평가하기를 다루었다. 사회적 자원 활용하기는 현장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도서, 융판, 모래상자, 게임, 신문, 박물관, 민속 문화, 역사적 인물, 초청강사 및 흥미영역을 포함하였다. 현장에서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개념이 명확하지 않은 자원들을 개념 및 의의, 형태와 유형, 유의점 그리고 교수-학습 활용의 예를 제시하였다. 교수-학습은 주제에 적합한 절차를 우선 제시하고 절차에 따른 교수-학습안과 이를 확장 또는 변형할 수 있는 대안적 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말미에 관련 도서를 제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토의해 봅시다>에서는 주요 개념의 적용과 방법을 마무리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머리말


제1부 이론 편


Chapter 01 유아의 사회화

1. 사회적 능력과 기술
2. 사회적 가치와 덕목
3. 사회화와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


Chapter 02 교수-학습 계획

1. 교수-학습 개념 체계 및 내용
   1) 개념 체계
   2) 교육내용
2. 교수-학습 전략 및 방법
   1) 교수-학습 전략
   2) 교수-학습 방법


Chapter 03 교수-학습 적용

1. 가치 개념의 선정 및 전개
   1) 개념의 선정
   2) 개념의 전개
2. 가치 개념의 일과 적용
   1) 가치지향적 교수-학습 활동의 구성
   2) 수업 유형별 구성 비교
3. 교수-학습 활동의 전개
   1) 소재의 선정과 접근
   2) 통합적 접근
   3) 절차의 세분화와 다양화


Chapter 04 교사의 역할과 지도

1. 교사의 역할
   1) 긍정적이고 구체적으로 격려하기
   2) 공정하게 대하고 존중하기
   3) 자세히 관찰하고 개입하기
2. 쌓기놀이영역에서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 지도
   1) 준비하기
   2) 관찰하기
   3) 개입하기
3.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에서의 협동활동 지도
   1) 유치원에서 도시 만들기
   2) 유아와 함께 학습하기
   3) 프로젝트 시도하기


제2부 실제 편

Chapter 05 사회적 자원 활용하기

1. 도서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2. 융판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3. 모래상자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교수-학습 활용의 예
   
4. 게임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5. 신문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6. 박물관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7. 민속 문화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8. 역사적 인물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9. 초청강사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10. 흥미영역
   1) 개념 및 의의
   2) 형태와 유형
   3) 유의점
   4) 교수-학습 활용의 예
   


Chapter 06 사회적 기술 접근하기

1. 질문하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2. 그래프 그리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3. 지도 그리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4. 역할놀이하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5. 시간의 변화 알아보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6. 의사결정하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7. 발견학습적 접근하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8. 규칙 만들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9. 다문화적 접근하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10. 현장학습하기
   1) 교육적 가치
   2) 내용 및 방법
   3) 수업절차
   4) 교수-학습의 적용
   5) 평가
   6) 참고
   


Chapter 07 사회적 능력 평가하기


부록
1. 생활주제에 따른 사회적 자원 및 기술 활동계획안
2. 유아가 만든 동화책(나랑 유치원)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