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레빅 정서 및 인지 미술치료 평가
저자Myra F. Levick
역자 주리애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184p
ISBN 978-89-997-1436-8 93180
발행일 2018-01-25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마음과 정신을 다루는 직업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방어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지 않을까요? 이 책은 그런 욕심을 가진 저에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처음 LECATA(Levick Emotional and Cognitive Art Therapy Assessment)를 알게 되었을 때에는 그림 과제가 주는 평이한 인상 때문에 다른 그림검사법에 비해 독보적인 가치랄까 하는 그런 것이 없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책을 천천히 읽으면서 채점체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을 미술치료사분들의 노고를 느꼈고 이 그림검사를 더 새롭게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LECATA를 만든 Myra F. Levick 박사님은 책에서 자신의 지향을 정신분석적이라고 소개하고 계십니다. 미국 동부에서 미술치료를 공부하셨던 분들은 Naumburg와 Kramer를 비롯한 초기 미술치료사들의 영향으로 정신분석적 입장을 공유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정신분석이론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주요 개념 중 방어기제는 핵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LECATA의 가장 큰 매력은 경험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방어’를 그림을 통해 평가하고자 했다는 것입니다. 방어는 자아의 기능이지만 대부분 무의식적 현상이기 때문에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어쩌면 그래서 그림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의미 있게 보이는지도 모르겠습니다. Levick 박사님은 그림에 나타나는 방어의 식별기준을 제시하고 방어의 위계에 따라서 정서발달의 정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역자 서문
■ 머리말
■ 감사의 글
■ 서론

제1장 그림검사의 설계
이론적 구성요소
검사 기준을 정의하기
초기 연구
과제의 설계
LECATA 실시하기

제2장 LECATA의 채점
보고서 양식의 예

제3장 표준화 연구
독립적인 전문연구에 대한 제안
표준화와 타당도 연구 진행 중
연구의 경과

제4장 자료 분석
유치원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제5장 요약 및 결론
자료 분석의 요약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LECATA 시행 매뉴얼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