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음악 교수학습방법
저자민경훈, 김미숙, 김선미, 김신영, 김영미, 김지현, 이가원, 장근주, 조대현, 조성기, 주희선, 현경실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72p
ISBN 978-89-997-1263-0 93370
발행일 2017-09-2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음악교사와 문화예술교육사가 현장에서 음악을 가르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방법을 제시한 음악교육 입문서이다. 음악은 인간관계가 각박해지고 개인주의가 더욱 팽배해진 현대사회에서 삶의 윤활유이며 활력소가 된다. 음악을 이해하고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다면 그 삶은 보다 풍요로워지고 행복해질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음악을 지도하는 교육자는 음악교육이 인간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미를 추구하는 감정 교육이라는 점에서 음악교육의 근본 과제가 무엇인지 성찰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1부 ‘교수학습이론’에서는 과목 소개, 교수학습의 과정 이해, 학습이론과 동기이론의 이해, 학습자 중심 음악교육 환경 구성과 그 의미, 대상별·수업단계별·지도영역별 창의적 동기유발 사례, 음악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와 실제를 다룬다. 2부 ‘교수학습방법’에서는 자크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스즈키, 고든 등 20세기를 주도한 음악교육 지도자들의 다양한 음악 지도 방법을 소개하고, 나아가 포괄적 음악성, 스마트러닝, 통합적 교수학습을 제시한다. 3부 ‘수업설계 실습’에서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를 다룬다.
    음악교사와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는 뚜렷한 음악교육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음악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 점에서 이 책은 음악교사와 문화예술교육사의 음악지도자적 역량을 강화시켜 주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음악교육 이론과 다양한 교수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이 음악교사와 음악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교수학습이론

제1장. 과목 소개
1. 과목의 성격
2. 과목의 목표
3. 과목의 운영
4. 과목의 구성 및 내용

제2장. 교수학습의 과정 이해
1. 음악교수학과 음악교수법의 이해
2. 교수학과 교수법의 필요성
3. 음악교수학의 과정
4. 교수법

제3장. 학습이론과 동기이론의 이해
1. 학습이론
2. 동기이론

제4장. 학습자 중심 음악교육 환경 구성과 그 의미
1. 구성주의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
2. 학습자 중심 음악학습 환경의 유형
3. 음악학습 환경에 대한 전망

제5장. 대상별·수업단계별·지도영역별 창의적인 동기유발 사례
1. 대상별 특징에 따른 이해
2. 수업단계별 특징에 따른 이해
3. 지도영역별 특징에 따른 이해
4. 동기유발 사례

제6장.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1. 교수학습 모형
2. 교수학습 모형의 유형
3. 교수학습 모형의 선정

제7장. 음악 교수학습 모형
1. 탐구학습 모형
2.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모형
3. 협동학습 모형
4. 반응중심학습 모형

제2부. 교수학습방법(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

제8장. 자크-달크로즈 교수법
1. 자크-달크로즈(Jaques-Dalcroze, 1865~1950)
2. 자크-달크로즈의 음악교육 철학
3. 자크-달크로즈의 음악교육 방법
4. 교수학습의 적용

제9장. 코다이 교수법
1. 졸탄 코다이(Zoltán Kodály, 1882~1967)
2.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
3. 코다이의 음악교육 방법

제10장. 오르프 교수법
1. 칼 오르프(Carl Orff, 1895~1982)
2. 오르프의 음악교육 철학
3. 오르프의 음악교육 방법
4. 오르프 교수법의 실제

제11장. 스즈키 교수법
1. 스즈키 신이치(Suzuki Shinichi, 1898~1998)
2. 스즈키의 음악교육 철학
3. 스즈키의 음악교육 방법

제12장.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1. 에드윈 고든(Edwin Gordon, 1927~2015)
2.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3. 수업의 실제

제13장. 포괄적 음악성
1. 포괄적 음악성의 개념
2. 포괄적 음악성의 배경
3. 포괄적 음악성과 관련된 프로그램
4. 포괄적 음악성의 원리와 실제

제14장. 스마트러닝
1. 모바일 환경의 확산과 스마트러닝의 등장
2. 스마트러닝을 적용한 음악수업방안

제15장. 통합적 교수학습
1. 통합적 교수학습의 이해
2. 음악교과에서의 통합적 교수학습의 적용
3. 통합적 교수학습의 실천방안

제3부. 수업설계 실습(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실습)

제16장. 음악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실습
1. 수업설계
2. 교사와 문화예술교육사 협력 수업
3. 지도안 예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