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과교육론
저자남기원, 김남연, 박선영, 고선아, 이은형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40p
ISBN 978-89-997-1197-8 93370
발행일 2017-02-20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과교육론’은 새로운 이론을 가르치는 교과가 아니라 배운 이론을 어떻게 실제 수업에 잘 녹여낼 수 있는지를 배워 나가는 교과이다. 즉, 교과가 아닌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유아교육 현장과, 반면에 언어교육, 수학교육, 사회교육 등 교과를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대학교 교사 양성 과정, 이 둘의 연결고리를 찾는 게 ‘유아교과교육론’ 과목이다. 따라서 이 책의 저자들은 ‘여러 교과를 활동에 적절히 담아내는 실제적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교과교육의 일반적 의미 및 유아교육에서 교과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유아교과교육의 전반적인 계획 및 운영,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교과, 즉 언어ㆍ사회ㆍ음악ㆍ미술ㆍ동작ㆍ수학ㆍ과학 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영역별 교육 내용에 따라 제시하고, 각 교육 내용에 따른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타 교과와의 통합 활동의 실제 예를 교과마다 제시하여 교과 통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3장은 각 교과가 ‘생활주제 및 주제’와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생활주제 주제망, 주간 교육계획안, 일일 교육계획안, 단위활동 계획안을 순차적으로 작성해 보도록 구성하였다.
    최근 들어 대학교육에서는 현장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이 한창이다. 즉, 대학에서 배운 지식이 실제 직업 현장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관심이 높다. 이 책의 저자들 또한 다년간 대학에서 예비 유아교사들을 교육해 오며 어떻게 하면 양성 과정에서 배운 지식이 실제 현장에 괴리감 없이 잘 연결될 수 있을지 고민해 왔다. 이 책은 그 실천의 첫걸음으로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현장 역량을 더욱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기초
1. 교과교육의 의미
2. 유아교육에서의 교과교육
3. 유아교과교육의 계획, 운영 및 평가
    1) 교과교육의 목표 설정
    2) 교과 내용 선정
    3) 교수-학습 방법
    4) 평가

제2장. 유아교과교육의 내용 및 방법
1. 유아언어교육
    1)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2) 유아언어교육의 내용
    3) 유아언어교육의 지도 원리
    4) 통합교육을 위한 언어교육의 실제
2. 유아사회교육
    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3) 유아사회교육의 지도 원리
    4)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교육의 실제
3. 유아음악교육
    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3) 유아음악교육의 지도 원리
    4) 통합교육을 위한 음악교육의 실제
4. 유아미술교육
    1) 유아미술교육의 목표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3) 유아미술교육의 지도 원리
    4) 통합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실제
5. 유아동작교육
    1)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3) 유아동작교육의 지도 원리
    4) 통합교육을 위한 동작교육의 실제
6. 유아수학교육
    1) 유아수학교육의 목표
    2)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3) 유아수학교육의 지도 원리
    4) 통합교육을 위한 수학교육의 실제
7. 유아과학교육
    1)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2)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3) 유아과학교육의 지도 원리
    4) 통합교육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제

제3장. 유아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
1. 통합의 정의 및 필요성
2. 교과 내용의 통합적 조직
    1) 교과 내용 조직의 원리
    2) 교과 내용 조직의 방법
3. 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 예
    1)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생활주제 ‘동식물과 자연’의 관련 계획안과 수정한 계획안(3세)
    2)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생활주제 ‘교통기관’의 관련 계획안과 수정한 계획안(5세)

부록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