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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사이코테라피
기억의 재구성을 통하여 정신질환 제거하기
저자Bruce Ecker, Robin Ticic, Laurel Hulley
역자 김유미, 이혜미, 황예린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997-1278-4 93180
발행일 2017-06-15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오래전부터 정서기억은 좀처럼 제거하기 힘든 것으로 여겨져 왔다. 이에 대해 뇌과학자들은 정서학습이 공고화 과정을 거쳐 장기기억으로 저장되면 해당 신경회로가 영원히 유지되기 때문이라고 보았으며, 이를 전제로 임상가들은 정서기억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심리치료를 실시해 왔다. 그러다 보니 심리치료 후에도 다양한 요인이 정서적 암묵기억에 인출 단서로 작용하여 증상이 재발하기 일쑤였다. 이와 같은 오랜 임상 분위기 속에서 Ecker, Ticic과 Hulley는 증상의 근원인 정서적 암묵기억을 제거하는 탁월한 방법을 담아 Unlocking the Emotional Brain을 출판하였다. 사실, 이 책에 담긴 전제와 치료절차는 2004년 무렵에야 규명된 뇌과학계의 획기적인 발견과 Ecker, Ticic과 Hulley의 오랜 임상 경험을 멋지게 수렴한 결과다.
    이 책은 뇌과학 및 임상과 관련된 재미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임상 장면에서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을 적용하는 방안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가령, 3장에서는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에 대한 단계별 설명과 함께 각 단계를 적용하는 방법을 맛볼 간단한 사례를 제시하고, 4장에서는 변형적 변화의 순간인 병치경험을 적용하는 과정을 소개하며, 7~10장에서는 장별로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 전 과정을 제시하여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5장에서는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을 통해 애착 접근의 지평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하는가 하면, 6장에서는 다양한 접근으로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을 구현하는 사례를 제시하면서 임상 접근의 통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저자들 역시 여행지는 안내하나, 교통수단은 상담자의 스타일이나 창의성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는 말로 이를 강조하고 있다. 결국, 뇌과학과 임상실제의 수렴이 낳은 창조물인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은 다양한 상담이론의 통합을 지원하는 동시에 각 접근이나 상담자의 개성이 발휘될 여지를 제공하는 메타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주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의 말
심리치료의 새 지평을 열 ‘뉴로사이코테라피’
추천사
저자 서문

제1부 정서 일관성: 행동·정서·시냅스 변화의 통합체계

제1장 임상실제에서 효과와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정서기억 열기
정서학습, 일관성 및 증상 발생
정서 일관성 조망하기
정서 일관성과 임상가로서의 자기개발

제2장 기억 재공고화
1세기 후의 획기적 발견
암묵적 정서기억의 견고함
재공고화의 발견
재공고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정서학습을 제거하는 행동 절차
임상실제에서의 기억 재공고화
심리치료의 신경과학적 근거
의미 수준과 분자 수준의 상호작용
결론

제3장 정서학습을 제거하는 일관성치료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 구현하기
불안하고 자존감 낮은 남성의 사례
과정 요약
증상 변화의 표식
변형절차의 편재성
결론

제4장 근본적인 변화의 순간
탈학습을 위한 표적 확인
불일치 지식의 원천
사례연구와 기법
옛 애인에 대한 강박적 애착
만연된 미성취
무대공포증
기법의 요약

제5장 정서 일관성과 애착 논쟁
애착, 정서학습 및 기질
애착학습
애착조건
애착치료 최적화하기
다양한 애착치료: 사례연구
결론: 일관된 해결책

제6장 심리치료 통합을 위한 체계
변형적 변화와 특수요인
가속경험적 역동심리치료(AEDP)
정서중심치료(EFT)
안구운동 둔감화·재처리법(EMDR)
대인관계 신경생물학(IPNB)
TRP를 통한 심리치료 통합의 미래
공통요인, 특수요인 그리고 심리치료 과정 연구
결론: 정서 뇌 열기

제2부 임상에서의 일관성치료

제7장 아버지의 괴로운 죄책감 해결
1회기
2회기
3회기
4회기
5회기
6회기
7회기

제8장 강박적 음주 중단

제9장 강박적 식습관 제거

제10장 정신이상의 근원 제거
변화가 일어난 이유는?

주요 어휘 풀이
참고문헌과 더 읽을거리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Bruce EckerLaurel Hulley는 일관성치료의 창시자이자 심층지향 단기치료(Depth Oriented Brief Therapy: How to Be Brief When You Were Trained to Be Deep), 일관성치료 실제 매뉴얼과 연수 가이드(the Coherence Therapy Practice Manual and Training Guide) 및 병치경험 매뉴얼: 일관성치료에서 불일치 지식을 활용하여 병치경험을 구성하는 방법(the Manual of Juxtaposition Experiences: How to Create Transformational Change Using Disconfirming Knowledge in Coherence Therapy)의 공저자다. Ecker는 일관성 심리연구소의 공동 대표로, 오랫동안 대학원에서 강의해 왔으며, 1986년 이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인 상담실을 운영해 왔다. Hulley는 일관성 심리연구소의 교육과 패러다임 개발 책임자이자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의 줄리아 모건 여자중학교의 공동 설립자다.

Robin Ticic은 일관성 심리연구소의 연수 및 개발 책임자로, 독일 쾰른에서 외상치료를 연구하며 외상치료자를 슈퍼비전하는 개인 상담실을 운영 중이다. 그녀는 오랫동안 쾰른 대학교의 심리외상학 연구소에서 심리학자로 근무해 왔으며, 부모들에게 저렴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자녀와의 유대형성 방법(How to Connect with Your Child)』이라는 부모교육 지침서를 영어와 독일어로 출판하였다.

<< 역자 >>
김유미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교수로, 『교육에서의 사회신경과학』(공역, 학지사, 2016),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학지사, 2002), 『뇌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해나무, 2009), 『위너 브레인』(역, 문학동네, 2011), 『자연몰입』(역, 해나무, 2014) 등을 출간하였다. 최근에는 서울교육대학교 브레인업연구센터 소장으로, 서울시교육청,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육아정책연구소 등과 자기주도학습, 감정코칭, 상담역량, 진로, 신가족, 다문화교육, 힐링, 행복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 및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왔다.

이혜미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초등교육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동 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으로 석사,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현재 서울경인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감정코칭 프로그램, 여성가족부 다문화 프로그램과 신가족가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으며, 대전교육청 영재교육 강사 및 서울시교육청 상담역량개발, 어울림 프로그램, 진로프로그램, 다문화 프로그램 등의 강사로 활동해 왔다.

황예린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초등교육으로 학사학위를, 초등상담교육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현재 서울장충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그동안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개발·운영한 자기주도학습 캠프, 브랜드업 캠프, 감정코칭 프로그램, 상담역량 프로그램, 어울림 프로그램 등의 각종 자료 및 연수 프로그램에서 개발자와 강사진으로 활동해 왔다. 주요 역서로는 『교육에서의 사회신경과학』(공역, 학지사, 2016)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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