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음악교육학 총론(3판)
저자민경훈, 김신영, 김용희, 방금주, 승윤희, 양종모, 이연경, 임미경, 장기범, 조순이, 주대창, 현경실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64p
ISBN 978-89-997-1210-4 93370
발행일 2017-03-30
정가 21,000원
E-BOOK 정가 18,9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 저자들은 교사 지망생, 대학원생, 초·중등학교 교사들이 반드시 이해하고 알아야 할 음악교육학 이론과 다양한 교수 방법을 엮어 하나의 총론으로 제시하였다. 독자들이 음악교육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돕고, 다양한 학문과 음악교육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수 방법을 모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의도하였다.
   최근 교육과정의 개정에 맞추어 내용을 보완해 달라는 독자들의 중론에 따라 이 책을 부분적으로 수정하고 재편집하여 3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전 판과 비교하여 책의 전체적인 흐름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음악과 교육과정의 부분에서 최근 이루어진 교육과정 개정을 반영하여 새롭게 보완하였다. 이 외에도 전체적으로 살피면서 부분적으로 수정을 하였다. 이 책이 수정·보완됨으로써 보다 더 새로워진 모습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이 책이 현직교사, 예비교사, 음악교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분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기를 충심으로 기원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1장 음악교육의 역사
1. 서양 음악교육의 역사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음악교육
2) 중세의 음악교육
3) 르네상스시대의 음악교육
4) 17세기의 음악교육
5) 18세기의 음악교육
6) 19세기의 음악교육
7) 20세기의 음악교육
2.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역사
1) 개화기의 음악교육
2) 일제강점기의 음악교육
3) 해방 이후의 음악교육

2장 음악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음악교육철학에 내재된 근본 이념
1) 인간교육으로서의 음악
2) 인식 체계로서의 음악
3) 인간 공동체(사회)의 소통적 도구로서의 음악
2.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1) 철학과 교육
2) 교육철학의 관점에서 본 음악교육
3. 현대의 음악교육철학
1) 심미적 음악교육철학
2) 실천주의 음악교육철학
3) 경험중심의 음악교육철학
4. 음악교육철학의 전망

3장 음악교육의 심미적 기초
1. 음악 예술의 본질 및 가치
1) 음악 예술의 본질
2) 음악의 가치
2. 음악 예술 미학
1) 관련주의
2) 형식주의
3) 표현주의
4) 절대표현주의
3. 심미적 경험의 특성
1) 고유성
2) 감정 수반
3) 지적 숙고
4) 주의집중
5) 직접적 경험
6) 자아실현
7) 잠재적 능력
4. 심미적 교육을 위한 지도 방법
1) 미학적 관점에서의 음악 지도
2) 음악 교과의 특성을 고려한 음악 지도

4장 음악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1. 교육심리학과 음악교육
1) 행동주의 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2) 인지주의 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3) 인본주의 심리학과 음악 교수·학습
4) 신경생물학적 접근과 음악 교수·학습
5) 구성주의·다중지능 이론과 음악 교수·학습
2. 음악심리학과 음악교육
1) 음악의 지각·인지와 음악 능력의 발달
2) 음악 지식과 음악적 창의성의 이해

5장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1.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음악교육
1) 성격
2) 사회와 음악교육의 관계
2. 음악교육의 사회적 과제
1) 인간과 사회에 기여하는 음악교육
2) 시대적·사회적·문화적 맥락에서의 음악교육
3) 다문화 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
4) 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적 현상 이해

6장 음악과 교육과정
1. 음악과 교육과정의 원리
1) 교육과정의 구성
2) 교육과정의 내용 제시 수준
3) 음악과의 목적 및 목표
4) 교육과정에서의 내용 체계
2. 한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1) 구한말과 일제강점기
2) 해방 이후
3. 음악과 교육과정의 활용
1) 교육과정 지침의 위계
2) 수업을 위한 재구성

7장 음악 교수법
1. 자크-달크로즈 교수법
1) 에밀 자크-달크로즈
2) 교수법에 영향을 준 사람들
3) 제네바와 헬러라우의 자크-달크로즈 연구소
4) 자크-달크로즈의 리드믹 교재
5) 지도 방법
6) 수업 사례
2. 코다이 교수법
1) 코다이 교수법의 개요
2) 코다이 연습곡
3) 지도 방법
4)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 모형
5) 코다이 교수법의 확산
3. 오르프 교수법
1) 칼 오르프
2) 교수법에 영향을 준 사람들
3) 귄터 학교
4) 오르프-슐베르크
5) 지도 내용
6) 지도 방법
4.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
1) 에드윈 고든
2) 오디에이션
3) 음악 학습 이론
4) 지도 방법
5. 포괄적 음악성과 MMCP
1) 배경: 현대 음악 프로젝트
2) 포괄적 음악성
3) 맨해튼빌 음악교육과정 프로젝트

8장 음악과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1) 음악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돕는다
2) 학생들이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돕는다
3) 행정적인 결정을 돕는다
4) 교육 연구의 발전을 돕는다
2. 측정과 평가
3. 평가 도구의 기본 여건
1) 타당도
2) 신뢰도
3) 문항난이도
4) 문항변별도
4. 음악 적성 검사와 성취도 평가
1) 음악 적성 검사
2) 음악과의 성취도 평가

9장 음악교육과 공학
1. 개념
1) 교육공학
2) 음악공학
3) 음악교육공학
2. 음악교육에 사용된 공학
1) 음악 학습과 평가를 위한 공학
2) 음악 활동의 촉매제로서의 공학
3) 연구 모형 개발과 가상 연구 실행을 위한 공학
4) 간학문적 연구를 위한 공학
5) 음악교육에 사용된 특수한 공학
3. 정보 통신 기술과 음악교육
1) ICT 교육의 개념 및 활동 유형
2)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3) 음악과에서 ICT 활용의 절차
4) ICT 활용을 위한 음악과 멀티미디어 자료
5)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4. 음악교육공학의 전망

10장 음악 수업의 설계
1. 음악 수업 설계의 의의
2. 연간 지도 계획
1) 연간 지도 계획의 개요
2) 단원 설정 방법
3) 연간 지도 계획의 요소
3. 단원 지도 계획
1) 음악과 수업과 교수·학습 지도안
2)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의 준비
3) 교수·학습 지도안의 요소
4.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안의 예
5. 중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안의 예

11장 음악 교사론
1. 음악 교사로서 바람직한 인성
2. 음악 교사의 음악 능력
1) 음악가로서 필요한 음악 능력
2) 음악 교사로서 필요한 음악 능력
3) 음악 교사로서 필요한 전문 능력
3. 음악 교사의 교사 전문성
4. 음악 교사 자격 기준
1) 우리나라의 중등 음악 교사 자격 기준
2) MENC에서 제시한 음악 교사 자격 기준
3) NBPTS에서 제시한 음악 교사 자격 기준

〈부록〉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