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잘 가르치는 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2
학부교육 우수대학 성공사례 보고서
저자변기용, 배상훈, 이석열, 변수연, 전재은, 전수빈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0p
ISBN 978-89-997-1170-1 93370
발행일 2017-02-28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013년 말 동 연구소에서 수행하는 3단계 2차년도 기본과제의 형식으로 ‘학부교육 우수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분석’이라는 연구과제를 출범시키고, 미국에서 수행된 DEEP 프로젝트의 한국 버전이라는 의미에서 이를 K-DEEP 프로젝트로 명명하였다. 이후 2014년도에 5개 대학(건양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동대학교)을 선정하여 1차년도 연구를 수행한 후 2015년 8월에 『잘 가르치는 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1』을 출간하였고, 2015년에 수행한 3개 대학(서울여자대학교, 아주대학교, 충북대학교)의 연구 결과를 모아 2권을 발간하게 되었다,
   심층적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부교육의 성공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이 연구는 당면한 한국 고등교육의 가장 핵심적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K-DEEP 프로젝트 2차년도 연구 수행 경과
1. 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나
2. 학부교육 우수대학의 개념과 선정 방식
3. 연구를 수행한 과정: 분석틀의 설정, 자료 수집 및 분석
4. K-DEEP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기대하는 것들
학부교육 성공모델 사례 분석 II

제1장 서울여자대학교: 공동체 정신과 심층학습(Deep Learning) 전략으로 거듭난 수도권 여자대학 성공모델
제1절 서 론
제2절 서울여자대학교의 기본적 특성
제3절 서울여자대학교 학부교육의 특징
1. 학업적 도전: ‘학습의 질적 측면 강조’
2. 지적 활동: ‘심층학습을 촉진하는 대학문화와 학습풍토’
3. 능동적·협동적 학습: ‘공동체 정신과 협동의 생활화’
4. 교우관계: ‘학습공동체에 기반을 둔 친교 문화’
5. 교수와 학생의 교류: ‘가족 같은 교수·학생 관계’
6. 지원적 대학 환경: ‘배려하고, 헌신하는 학교’
제4절 서울여자대학교 학부교육의 성공요인
1. 축적의 시간: ‘역사에서 길을 찾다’
2. 위기를 기회로 만든 용기: ‘판을 흔들다’
3. 곳곳에 스며든 인재상: ‘암암리에 모두에게 배인’
4. 기본을 지키려는 대학: ‘교육과정과 수업을 최우선으로’
5. 학생중심 문화: “당연하지만 어려운 ‘관점의 전환’”
6. 제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대학 행정 조직
제5절 결론 및 제언

제2장 아주대학교: 체질화된 혁신과 융복합 전략이 만들어 낸 수도권 사립대학 성공모델
제1절 서 론
제2절 아주대학교의 기본적 특성
제3절 아주대학교 학부교육의 특징
1. 학업적 도전: 탄탄한 기초교육과 고강도 전공교육
2. 지적 활동: ‘박이정(博而精)’융복합교육과 교양교육, ‘실사구시(實事求是)’ 전공교육
3. 능동적·협동적 학습: 아주대만의 학생 주도형, 토론형 학습
4. 교우관계: 소규모 공동체와 공대 중심의 학생문화
5. 교수와 학생의 교류: 열려 있는 교류의 통로와 학생 중심 교수문화
6. 지원적 대학 환경: 학생과 교육 중심의 배려하는 지원
제4절 성공에 영향을 미친 맥락적 요인 분석
1. ‘혁신’이 체질화된 문화
2. 끊임없이 움직이는 교수들
3. ‘수업’이 강조되는 행정시스템
4. 기초교육을 강조하는 교육
5. ‘융복합’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6. 도약을 꿈꾸는 아주대
제5절 결론 및 제언

제3장 충북대학교: 한발 빠른 관심과 정부 재정지원 사업이 만들어 낸 진행형 국립대학 학부교육 성공모델
제1절 서 론
제2절 충북대학교의 기본적 특성
제3절 충북대학교 학부교육의 특징
1. 학업적 도전: ‘성실한 교수, 성실한 학생’
2. 지적 활동: ‘소통, 협동, 탐색을 통한 지적 활동’
3. 능동적·협동적 학습: ‘모범생들의 진지한 학습’
4. 교우관계: ‘예의, 배려, 정을 나누는 학습공동체’
5. 교수와 학생의 교류: ‘한 번 스승은 평생 스승’
6. 지원적 대학 환경: ‘나를 격려하고 지원하는 두 번째 집’
제4절 충북대학교 학부교육의 성공요인
1. 학부교육에 대한 한발 빠른 관심과 열정
2. 정부 재정지원 사업 선정으로 인한 학부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의 적극적 시행
3. 국립대로서는 선도적인 다양한 학과/교수평가제도와 프로그램
4. 소명의식을 가진 교직원들의 자발적 헌신
5. 조기에 나타난 위기 신호에 대한 민첩한 대응
6. 지역 거점 국립대로서 가지는 이점과 수도권과 가까운 위치
7. 참여적·포용적 리더십과 적절한 용인술
제5절 결론 및 제언

부 록
1. K-DEEP 사례연구 보고서 대학별 상세 목차
2. 미국의 DEEP, NSSE 및 대교협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개요
3. K-DEEP 프로젝트 참여 연구진 프로필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