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교육학개론
저자임경옥, 박경화, 조현정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1164-0 93370
발행일 2017-02-2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특수교육학개론은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예비특수교사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예비특수교사뿐만 아니라 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모든 예비교사가 필수로 이수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대학 강단에 설 때마다 다양한 예비교사에게 특수교육학개론을 좀 더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다. 이 책에는 이러한 고민을 함께 한 세 명의 저자가 만들어 낸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저자들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생각을 바탕으로 아동의 약점보다는 강점을 먼저 볼 줄 아는 마음을 가지고 장애아동에 대한 시각을 ‘개성이 좀 강한 아이’로 바꿀 수 있는 계기를 꿈꾸어 왔다. 이러한 저자들의 생각이 책에 녹아 있기를 염원하면서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와 실제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그리고 각 장마다 마인드맵을 통해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학습목표, 주요용어에 대한 설명, 각 장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례, 본문, 요약정리,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 구성하였다. 그러므로 이 책을 접하는 학생들은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내용에 대한 개요를 숙지하고 주요용어 및 요약정리를 읽은 후 사례와 본문을 읽으면 각 장의 내용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 책은 특히 유아교육 현장에서 근무하게 될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뿐만 아니라 교직을 전공하는 예비교사들이 이수해야 할 특수교육학개론 교과목을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염두에 두고 편찬하였다. 이 저서가 특수교육 입문서로서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능한 한 어려운 용어를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바꾸었다. 둘째, 저자들이 유아교육 및 특수교육 현장에 오랫동안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하였다. 그러므로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폭넓을 수 있다는 부분과 편견 없는 시각으로 장애아동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셋째, 저자들이 모두 강의를 하면서 고민했던 부분들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각 장을 구성했다. 넷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는 장애유형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이 요구되는 현장에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실제적인 면을 현장 경험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들이 각자의 역량에 따라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각 장을 분담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특수교육의 기초와 이해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의 이론적 기초
1.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2. 특수교육의 이해
3. 조기 특수교육
4. 특수학급 설치 기준과 교사자격 및 배치

제2장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4. 통합교육의 형태와 유형
5. 통합교육의 영향
6. 성공적인 통합교육실행을 위한 협력

제2부 특수아동의 장애유형별 이해

제3장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4. 지적장애의 특성
5. 지적장애아동의 교육

제4장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분류
3. 학습장애의 진단기준 및 선정 절차
4. 학습장애의 원인
5. 학습장애의 특성
6.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제5장 정서·행동장애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3.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4. 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
5.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6.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

제6장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4.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

제7장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1.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분류
3.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4.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특성
5.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교육

제8장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정의
2. 시각장애의 분류
3. 시각장애의 원인
4. 시각장애의 특성
5.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제9장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분류 및 청력검사
3. 청각장애의 원인
4. 청각장애의 특성
5.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제10장 자폐스펙트럼장애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
4.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5.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교육

제3부 특수아동 지도의 실제

제11장 장애가족과 가족지원
1. 장애가족
2. 가족지원
3. 가족지원의 유형 및 범주
4. 가족지원의 원칙과 구성요소

제12장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
1.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개념
2.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평가의 법적 근거
3. 장애 영유아 선별검사 및 진단·평가 검사의 유형
4. 장애 영유아 선별과 진단·평가 절차의 실제

제13장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와 수립·운영 절차
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4. 장애 영유아를 위한 삽입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