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조사방법론
저자윤명희, 서희정, 김경희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양장
페이지 384p
ISBN 978-89-997-0960-9 93370
발행일 2016-09-01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오늘날과 같이 다양한 교육 현장과 학습자가 존재하고, 수많은 정보가 공존하는 사회에서는 실천현장을 제대로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가공할 수 있는 과학적 조사연구의 과정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연구자뿐 아니라 실천가를 비롯한 학습자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차원의 조사연구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다. 이 교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작성되었다.
   이 책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조사연구에 대한 과학 지식과 이를 수행하는 전문 기술을 함양할 수 있도록 4가지 영역에 대한 13개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교육조사의 이론 영역에서 조사연구의 기본적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교육조사연구의 의미와 특성, 연구의 유형, 조사설계, 측정 및 척도, 타당도 및 신뢰도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둘째, 교육조사의 과정 영역에서는 연구문제 설정, 조사도구 개발, 표본추출, 자료수집, 자료분석의 내용을 중심으로 실제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소개하였다. 셋째, 교육조사의 결과 정리 영역에서는 조사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과 참고문헌 작성의 내용을 다루었으며, 넷째로 연구윤리 영역에서는 교육조사연구를 수행할 때 연구자가 고려해야 할 윤리적 측면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독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 장의 앞부분에 학습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이 성취해야 할 행동을 열거하였다. 그리고 설명식의 문장으로 길게 작성되었을 때 느낄 수 있는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곳곳에 요약표를 제시하여 본문 내용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다양한 예시와 실제 연구사례를 제시하여 이론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적용이 원활하도록 하였으며, 각 장의 뒷부분에 학습문제를 제시하여 그 장을 학습하고 난 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내용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교육조사방법의 이해

제1절 사회현상의 과학적 연구
1. 사회현상의 과학적 접근
2. 과학적 연구

제2절 연구의 유형
1. 인식론적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
2.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3.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
4. 연구결과 활용에 따른 분류
5.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제3절 교육조사방법론
1. 교육조사연구
2. 교육조사방법론

제2장 연구문제 설정

제1절 연구문제의 인식
1. 연구문제의 발견
2. 연구문제의 구성

제2절 연구문제의 선정
1. 독창성
2. 명확성
3. 검증 가능성
4. 윤리성
5. 학술적 가치

제3절 연구제목의 진술

제3장 교육조사의 기본 요소

제1절 개념과 정의
1. 개 념
2. 정 의

제2절 변수와 가설
1. 변 수
2. 가 설

제3절 이론과 모형
1. 이 론
2. 모 형

제4장 조사설계

제1절 조사설계의 이해
1. 조사연구의 일반적 절차
2. 조사설계의 주요 내용

제2절 조사설계의 타당도
1. 내적타당도
2. 외적타당도
3.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관계

제5장 측정 및 척도

제1절 측 정
1. 측정의 의미
2. 측정의 일반적 절차

제2절 척 도
1. 측정단위로서의 척도
2. 측정도구로서의 척도

제6장 설문지 개발

제1절 설문지 작성의 기초
1. 설문지의 의미
2. 설문지의 구성요소

제2절 설문지 개발과정
1. 필요한 정보의 결정
2.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3. 질문내용의 결정
4. 질문형태의 결정
5. 개별문항의 작성
6. 질문순서의 결정
7. 설문지의 외형 결정
8. 예비조사
9. 설문지의 완성

제3절 질문 유형 및 형태
1. 개방형 질문
2. 폐쇄형 질문

제4절 개별문항 작성의 유의사항
1. 질문에 관한 유의사항
2. 응답항목에 관한 유의사항

제7장 타당도 및 신뢰도

제1절 타당도
1. 타당도의 개념
2. 타당도의 유형

제2절 신뢰도
1. 신뢰도의 개념
2. 신뢰도의 유형

제3절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제4절 측정도구의 양호도

제8장 표본추출

제1절 표본추출 과정
1. 모집단의 확정
2. 표본추출 단위의 결정
3. 표본추출 방법의 결정
4. 표본크기의 결정

제2절 확률적 표본추출 방법
1. 단순무선 표집
2. 체계적 표집
3. 층화 표집
4. 군집 표집

제3절 비확률적 표본추출 방법
1. 편의 표집
2. 목적 표집
3. 스노우볼 표집
4. 할당 표집

제9장 자료수집 방법

제1절 자료의 유형

제2절 설문지법
1. 설문지법의 장단점
2. 설문지법의 종류

제3절 관찰법
1. 관찰법의 장단점
2. 관찰법의 종류
3. 관찰기록의 방법

제4절 면접법
1. 면접법의 장단점
2. 면접법의 종류

제5절 자료수집 방법의 선택기준
1. 자료수집 방법의 정확성과 객관성
2. 연구수행 현장상황의 특성
3. 자료수집 비용

제10장 자료분석

제1절 자료분석의 이해
1. 자료분석의 의미
2. 자료분석의 과정

제2절 자료의 가공
1. 자료의 검토
2. 코 딩

제3절 통계분석 및 해석
1. 기술통계 방법
2.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
3. 관계분석을 위한 통계방법

제11장 조사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제1절 조사 계획서
1. 조사 계획서의 이해
2. 조사 계획서의 작성

제2절 조사 보고서
1. 조사 보고서의 체제
2. 조사 보고서 작성 시의 윤리적 지침

제12장 참고문헌 작성

제1절 참고문헌 작성원칙
1. 참고문헌 목록의 이해
2. 참고문헌 작성의 일반원칙

제2절 참고문헌 표기 양식
1. 단행본
2. 정기간행물
3. 학위논문
4. 기타 특수 형태의 자료

제13장 연구윤리

제1절 연구윤리의 이해
1. 연구윤리의 개념
2. 연구윤리의 일반적 원칙
3. 연구윤리의 내용과 범위

제2절 연구과정에 따른 윤리적 쟁점
1. 연구 계획과 설계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의 보고

부 록
1. 난수표
2. 정규분포표
3.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4. 교육조사연구 보고서 예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윤명희
미국 University of Iowa 대학원 석사, 박사(교육측정·평가·통계 전공)
현) 동의대학교 평생교육·청소년상담학과 교수

서희정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교육심리 전공)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평생교육 전공)
현) 동의대학교 평생교육·청소년상담학과 조교수

김경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문학치료 전공)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평생교육 전공)
현) 동의대학교 학부교육혁신센터 연구전담 조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