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인성교육개론
저자최원호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997-1037-7 93370
발행일 2016-08-10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저자는 인성교육이 사범대학 또는 교육대학에서 공부하는 예비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과정 중 하나로 자리 잡길 기대하며 이 책을 썼다. 한국사회는 인성교육에 기반을 두고 사회인을 양성할 지도자들이 너무도 절실하다.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지도자는 지·덕·체를 겸비한 글로벌 리더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눈앞의 사리사욕을 좇지 않고, 인생백세시대에 맞게 장기적으로 멀리 내다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진실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첫걸음이 한국의 인성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이 책은 교육의 의미를 되짚어 보며 바른 인성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쓰였다. 제1장에서는 ‘인성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인성의 개념과 성질을 논의하면서 인성형성의 결정요인을 기술하였다. 제2장 ‘어원으로 보는 인성 개념’에서는 교육의 원론적인 입장에서 인성의 의미를 살펴보았으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제3장 ‘교육사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는 현대교육에서의 인성과 유교적 교육에서의 인성, 동양사상적 관점과 서양사상적 관점에서의 인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4장 ‘세계 교육자들 관점에서 본 인성교육관’에서는 고대와 근대, 정범모 선생님이나 피터스, 듀이와 같이 대표적인 세계 교육학자들의 인성교육관에 대해 다루었다. 제5장에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통해 아이의 성장과정에서 인성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함께 아이에게 어떻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줄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6장에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인성교육’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제7장에서는 가치관 형성과 건강한 성격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해 살펴보면서 ‘인성교육의 내용 및 구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8장에서는 인성평가 항목과 기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제9장에서는 인성이 올바른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의 인성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통해 부모가 아이에게 가르쳐야 하는 중점적인 인성항목을 설명하였다. 제10장에서는 인성코치사의 의의와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법과 자기관리 능력에 관해 다루었다. 제11장과 제12장에서는 국내 현장에서의 인성교육과 선진국에서의 인성교육 실천사례를 예로 들어 예술, 독서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성화와 그 성과를 살폈다. 특히 선진국의 인성교육의 경우,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대만에 대한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제13장에서 제15장까지는 「인성교육진흥법」 입법의 필요성과 제정의 배경, 경과 그리고 도입과정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자세히 기술하였다.
   인간의 근본이 바로 설 수 있는 상식적인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은 없다. 가정에서는 부모가, 학교에서는 교사가, 그리고 사회에서는 선배들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인성을 올바르게 키워 내고, 훌륭한 인재로 성장시키는 일에 기성세대로서 막중한 책임을 통감해야 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추천사
머리말


제1부 인성교육의 개념과 이해

제1장 인성이란 무엇인가
1. 인성의 개념
2. 인성의 성질
3. 인성형성을 결정하는 요인

제2장 어원으로 보는 인성 개념
1. 교육 관련 어원에서 형성된 인성의 의미
2. 인간성 형성에 있어서 인성교육의 중요성

제3장 교육사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
1. 철학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
2. 유교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
3. 동양사상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
4. 서양사상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
5. 교육학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

제4장 세계 교육자들 관점에서 본 인성교육관
1. 서양 교육자들의 인성교육관
2. 피터스의 윤리교육에서 본 인성교육관
3. 존 듀이의 실용적 인성교육관
4. 정범모의 인성교육관


제2부 인성교육의 평가와 실천과제

제5장 인성교육의 중요성
1. 새 시대가 요구하는 인성교육
2. 인성교육으로 인한 감정관리

제6장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인성교육
1. 아동기의 인성교육
2. 청소년기의 인성교육

제7장 인성교육의 내용 및 구성
1. 가치관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
2. 건강한 성격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

제8장 인성교육의 평가기준 및 평가항목
1. 인성 자질 평가의 기준은 무엇인가
2. 핵심 인성 평가항목

제9장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 인성교육
1. 가정교육의 실천과제
2. 가정에서 부모의 인성 실천과제
3. 부모가 가르쳐야 할 핵심 실천과제

제10장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코치사의 전문성 향상
1. 인성코치사의 의의와 자질
2. 인성코치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천과제
3. 인성코치사의 기본적인 인간이해
4. 인성코치사의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관리 능력


제3부 우리나라와 외국의 인성교육 실천사례

제11장 우리나라의 인성교육 실천사례
1. 학교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2. 예술교육 활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3. 초・중등 독서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제12장 외국의 인성교육 실천사례
1. 미국의 인성교육
2. 영국의 인성교육
3. 독일의 인성교육
4. 일본의 인성교육
5. 대만의 인성교육


제4부 「인성교육진흥법」

제13장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의 필요성
1. 시대의 요구, 「인성교육진흥법」 입법의 필요성
2. 인성교육 관련 선행연구들
3.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의 배경과 경과

제14장 「인성교육진흥법」 도입 추진과정
1. 「인성교육진흥법」 입법 취지
2. 당초 발의된 법률안의 주요 구조 및 내용
3. 하위 법령 정비안 쟁점 분석

제15장 「인성교육진흥법」의 제정과 시행
1. 정책 추진 배경 및 도입 경과
2. 「인성교육진흥법」의 제정과정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최원호
송헌(松軒) 최원호는 상담심리전문가이자 한영신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겸임교수로 20년째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와 홍익대학교, 세종대학교에서 진로상담 등을 연구하고 가르치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인성교육의 선구자다.
학부에서는 전기공학, 신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학위를 취득했다. 그리고 연세대학교에서 신학 석사학위를, 고려대학교에서 상담심리전공 교육학 석사학위를, 홍익대학교에서 상담심리전공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함으로써 심리학자의 길을 걷게 되었다. 현재 한국교육상담연구원 원장, 외교부 소관인 (사)국제청소년문화교류협회 이사장, (사)한국학교교육연구원 이사, 각종 대학과 비영리단체에서 교육전문가로서 정책자문 등을 맡고 있다. 언론을 통해 한국을 이끄는 혁신리더, 최고정책전문가 20인 중 1인으로 선정되었고,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인성교육전문가로서 인성교육 실천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EBS 방송 및 지역 방송, CF에 출연하고 여러 매체에 오피니언리더로서 300편 이상의 칼럼을 쓰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독자와 청중을 만나는 대중 강연가로서 왕성한 강연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상담윤리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2008), 『열등감 부모』(팝콘북스, 2010), 『인성코칭,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푸른영토, 2013), 『명문대로 가는 인성·진로코칭』(푸른영토, 2014), 『청춘심리학 인사이드아웃』(태인문화사, 2015) 등이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