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수업컨설팅
좋은 수업의 조건 5G
저자김도기, 강명자, 김경희, 김상민, 김효정, 박용석, 송일민, 조영숙, 홍미경
편저자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56p
ISBN 978-89-997-0929-6 93370
발행일 2016-04-25
정가 15,000원
E-BOOK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수업컨설팅을 정의하고 접근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기존의 수업장학의 정의와 접근법을 유지한 채 명칭만 수업컨설팅으로 바꾼 경우가 있는 듯하다. 또한 코칭이나 비평, 멘토링 등의 개념과 접근법을 사용하면서 수업컨설팅의 개념을 혼용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와 달리 이 책의 저자들은 학교컨설팅의 개념과 접근법을 활용하여 수업 개선을 도모하는 입장을 취한다. 즉, 학교컨설팅의 원리와 방법론에 입각하여 수업컨설팅을 개념화한 것이다. 그러다 보니 이 책에서는 컨설팅의 원리와 절차를 특별히 강조한다. 그리고 컨설팅의 절차에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진단에 연구 에너지를 집중 할애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업컨설팅의 핵심 과정인 진단에 필요한 기준과 도구들을 새롭게 개발하고자 하였고,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의 이론과 방법론을 차용하였다.
   좋은 수업은 교사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교사 공동체의 집단적 협력과 책임의 산물이기도 하다. 교사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좋은 수업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좋은 수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수업을 많이 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여 동료의 조언을 구하고 더불어 타인의 수업을 자주 관찰하며, 자신의 수업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서로의 수업을 공개하고, 공개한 수업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며, 개선하려는 등의 집단적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좋은 수업은 교사 공동체의 집단 협력의 산물인 것이다.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당장 수업컨설팅을 해야 하는 수석교사, 수업컨설턴트 또는 자신의 수업에 대해 스스로 반성적 성찰과 개선이 필요한 교사, 교직에 막 입문한 초임 교사, 수업 기술을 배워야 하는 예비 교사들에게 좋은 수업에 대한 길잡이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또한 이 책의 내용은 수업컨설턴트들이 수업컨설팅 시 무엇에 중점을 두고 컨설팅을 할 것인지를 의뢰인과 협의하여 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수업컨설팅 진단 도구인 5G가 모듈로 이루어져 있어 전체를 다 활용해도 되지만,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그중 일부만 발췌하여 활용해도 좋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수업컨설팅의 이해

1장 수업컨설팅이란 무엇인가
1. 수업컨설팅의 대두 배경 및 필요성
2. 수업컨설팅의 개념

2장 좋은 수업 컨설턴트는 어떤 사람인가
1. 좋은 수업 컨설턴트의 조건
2. 수업 컨설턴트가 지녀야 할 자세

3장 수업컨설팅 의뢰인은 무엇을 원하는가
1. 수업 관찰과 성찰의 기회
2. 의뢰인의 수업 수준 진단
3. 컨설턴트의 수업 기술 학습(모델링)
4. 수업 개선과 관련된 정보 및 자료
5. 의뢰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개발과 실행에 대한 지원
6. 수업 개선에 필요한 교육과 학습

4장 수업컨설팅 어떻게 할 것인가
1. 의뢰
2. 예비 만남
3. 수업 관찰 계획 협의
4. 수업 관찰
5. 수업 분석
6. 수업 분석 내용 협의
7. 진단 확정 및 대안 모색
8. 대안 설명 및 선택
9. 수업 계획(디자인) 및 실행
10. 컨설팅 평가

5장 좋은 수업이란 어떤 수업인가
1. 수업에 대한 다양한 접근
2. 좋은 수업의 정의
3. 좋은 수업과 수업컨설팅의 관계
4. 좋은 수업의 판단 기준


제2부 수업컨설팅의 기법 : 좋은 수업 바라보기, 5G

6장 짜임새 있는 수업 설계
1. 수업 준비하기
2. 내용 구성하기
3.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4. 자연스럽게 수업 이어가기
5. 정리하고 성찰하기

7장 효과적인 언어적 의사소통
1. 바르게 말하기
2. 배려하는 말하기
3. 분위기를 살리는 말하기
4. 배움이 일어나는 말하기

8장 효과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
1. 행동으로 소통하기
2. 교수매체로 소통하기
3. 판서로 소통하기
4. 환경과 소통하기

9장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
1. 참여 이끌기
2. 정서적·환경적으로 참여 지원하기
3. 사회적으로 참여하기
4. 인지적으로 참여하기
5. 재현적으로 참여하기

10장 수업 내용의 이해와 성장
1. 수업 내용 이해하기
2. 타인에게 설명하기
3. 배우며 성장하기
4. 가르치며 성장하기

제3부 수업컨설팅의 실제

11장 수업컨설팅 사례
-수업 컨설팅 결과 보고서

12장 수업컨설팅 관련 서식
-수업컨설팅 의뢰서 예시
-수업컨설팅 동의서
-수업컨설팅 수행 계획서
-수업컨설팅 일지
-수업컨설팅 만족도 조사
-수업컨설팅 의뢰인 자기평가지
-수업컨설팅 최종 보고서

13장 수업 분석 활용 워크시트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