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수업중심 교육평가
더 나은 수업을 위한 평가의 역할
저자W. James Popham
역자 김성훈, 이현숙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32p
ISBN 978-89-997-0926-5 93370
발행일 2016-04-14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평가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W. James Popham이 2003년에 발간한 저서 『Test Better, Teach Better: The Instructional Role of Assessment』를 번역한 것이다. 역자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이 책을 번역하였다. 먼저, 가장 근본적인 이유로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모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교육평가 전문서적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역서는 예비 교사에게는 교육평가 전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입문서의 역할을 하는 한편, 현직 교사에게는 교실에서 필요한 평가적 지식과 기법을 단기간에 습득하고 자신의 평가 수행 과정을 점검할 수 있게 하는 지침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Popham 박사의 책을 번역하게 된 또 다른 이유는 대규모 검사 개발자의 관점이 아닌 교사의 관점에서 교육평가의 목적과 역할 및 기능 등을 서술한 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보다시피 이 책은‘단기집중 강좌’ 같은 성격의 책으로 분량이 그리 많지 않다. 그럼에도 수업 개선을 위한 평가에 초점을 두고 여러 이슈와 방법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적은 분량이지만 이처럼 알찬 내용으로 가득한 이 책이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 교육평가 강좌 담당자 등 여러 독자의 요구에 부응하리라 믿는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서문
저자서문

제1장 평가와 수업의 연계
1. 평가라는 이름에 담긴 의미
2. 우리는 왜 평가하는가
3. 평가는 어떠한 교육적 결정에 도움이 되는가

제2장 교육과정 명료화를 위한 평가의 역할과 기능
1. 교육목표의 명료화를 통한 세 가지 이점
2. 교육과정 목표를 명료화하기 위한 평가의 역할
3. 평가의 다양성과 교수학습의 다양성
4. 일반화 가능한 교육목표의 추구
5. 검사 자체가 아닌, 검사에 반영된 교육목표를 위한 수업

제3장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평가 목표의 선택
1. 기준기반 교육개혁
2. 비현실적인 교육과정 요구에 대한 대처
3. 모든 것을 평가할 수 있다는 신화적 믿음에 대한 반론
4. 기준기반 교육개혁과 관련된 용어의 혼란

제4장 타당도, 신뢰도, 평가 편파
1. 타당도
2. 신뢰도
3. 평가 편파

제5장 검사 개발의 원리
1. 추론의 개념
2. 문항 유형
3. 좋은 문항 제작의 걸림돌
4. 정리

제6장 선택형 문항
1. 양자택일형 문항
2. 연결형 문항
3. 선다형 문항
4. 선택형 문항과 교수학습

제7장 구성형 문항
1. 구성형 평가의 장점과 단점
2. 단답형 문항
3. 논술형 문항
4. 채점 루브릭의 올바른 제작
5. 특수한 유형의 구성형 평가

제8장 정의적 평가의 가치
1. 왜 정의적 특성을 평가하는가
2. 교사는 어떤 정의적 특성을 평가해야 하는가
3. 정의적 특성의 측정 방법: 자기보고 척도
4. 교실용 정의적 특성 평가 척도 제작

제9장 표준화 검사의 바람직한 활용 및 오용
1. 평가 잣대로서의 표준화 성취도 검사
2. 표준화 성취도 검사의 평가적 사명
3. 상대적인 평가에는 기여하되 교수 효과를 평가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검사 설계
4. 부적합한 문항의 만연
5.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표준화 검사의 교수 목표
6. 검사의 명칭이 주는 오해

제10장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기준기반 평가
1. 교육 현실과 최선의 방책
2. 기준기반 성취도 검사
3. 기준기반 성취도 검사가 교수 지원적 성격을 가지도록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4. 교수 지원적 평가의 예시

제11장 교수적 효과에 대한 증거 수집
1. 사후 검사를 중심으로 한 자료수집 설계
2. 사전-사후 검사 자료수집 설계
3. 개선된 증거 수집 방법: 반분-교체 자료수집 설계
4. 사전 및 사후 평가를 통한 정의적 특성 비교
5. 마지막 고찰

에필로그 Cora 선생님의 교실: 수업중심 평가의 예시
1. 주의 승인을 받은 내용기준
2. 주 단위에서 평가되지 않는 기능
3. 평가 관점에서의 과제 분석
4. 기능중심 루브릭
5. 교수 전 자료수집
6. 기타 교육과정 목표
7. 발달과정 점검 및 교수 방법 수정
8. 사후 검사 및 교수 효과에 대한 증거 수집
9. 더 나은 평가, 더 나은 수업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