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3판)
저자김진한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997-0873-2 93370
발행일 2016-02-2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사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 교직 수행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교직과정과 교육과정의 개정으로 신설된 ‘교직실무’라는 과목의 지침서로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미래의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에 대한 안내서다.
   초판을 발행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정하고 싶었는데 다행히 짧은 시간 내에 초판과 2판이 모두 소진되어 3판을 출간할 기회가 생긴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3판은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절한 예시를 중심으로 보완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는 교사와 교직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장으로 구성하였다. 제2부에서는 학습자를 위한 교사의 업무와 관련된 실무에 중점을 두었다. 제3부는 교사의 신분과 관련된 법 규정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 제4부는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과정인 교육실습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율적인 교육실습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무 위주로 구성하였다.
   이 책은 이론서가 아니라 실무적인 안내서다. 다시 말하면 초·중등학교에서 교직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안내서다. 따라서 교직 수행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였기에 최신의 실제적인 자료와 예시를 정리하여 저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리고 교육관련 부서의 자료를 충실히 반영하도록 노력하였다. 교육과정과 교육법규 관련 자료를 비롯한 일부 자료는 교육부와 교육청의 실무적인 자료를 주로 인용하여 교육현장에서 친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무엇보다 교사가 되려는 사람이 교직을 수행하는 실무를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이를 위해 구체적이고 실무 중심인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교사와 교직

01 교사에 대한 이해
1. 교사의 삶
2. 교사의 능력과 자질
3. 멘터로서 교사의 특성

02 교직에 대한 이해
1. 교직관
2. 교직윤리

03 교원의 권리와 의무
1. 교원의 권리
2. 교원의 의무

제2부 학습자를 위한 교직실무

04 학급경영의 실제
1. 학급경영의 개념
2. 학급경영의 계획
3. 학급경영의 실제
4. 학급경영의 평가

05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2.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3.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실제

06 효과적인 수업기술
1. 교수-학습의 원리
2. 학습자 중심의 지혜로운 교수-학습의 원리
3. 수업을 위한 마음 자세와 전략
4. 효과적인 수업기술
5. 동기유발
6. 효과적인 질문과 응답

07 학업성적 및 출석 관리
1. 기본 방침
2. 교과 학습 발달의 평가
3. 출석 관리

08 학교폭력과 생활지도
1. 학교와 교실에서의 삶
2. 학교폭력의 유형
3. 생활지도의 의미
4. 생활지도의 필요성
5. 생활지도의 목적
6. 생활지도의 일반적 원리
7.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8. 상 담

제3부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09 인사와 복무
1. 임 용
2. 신분 및 권익 보장
3. 상훈 및 징계
4. 호봉 및 승급
5. 복 무

10 교육관계법
1. 헌 법
2. 교육기본법
3. 초 중등교육법
4. 지방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
5. 국가공무원법
6. 교육공무원법
7. 사립학교법
8. 분야별 교육법규

11 교직단체
1. 교직단체의 설립 개요
2. 교직단체 관련 비교
3. 교원노조관련 법률과 이해
4. 교원노조법의 이해
5. 단체교섭 및 단체협약
제4부 교육실습 실무

12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
1.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
2. 교육실습생의 자세와 태도
3. 교육실습의 내용

13 학습지도 계획 및 지도안 작성
1. 학습지도의 단계와 활동
2. 도입 단계의 주요 교수-학습 활동
3. 전개 단계의 특성과 주요 활동
4. 정리 단계의 특성과 주요 활동
5. 학습지도안 작성

14 교육실습록 작성 및 평가
1. 교육실습록 작성의 의미
2. 교육실습록의 주요 기재 내용
3. 교육실습록 작성의 유의점
4. 교육실습 평가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