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2판)
이론과 실제
저자송재홍, 김광수, 박성희, 안이환, 오익수, 은혁기, 정종진, 조붕환, 홍종관, 황매향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96p
ISBN 978-89-997-0869-5 93370
발행일 2016-02-25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012년 정부의 관계부처합동으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이 발표된 이후, 정부에서는 초·중등학교 교원자격검정에 관한 관련 규정을 개정하여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교과를 교직소양과목으로 부과하면서 이 책을 비롯하여 몇 권의 강의용 교재가 출간되었다. 그러나 정부는 2013년 7월 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을 발표하면서 기존의 정책 방향에 수정을 가하고 관련 법규를 보완하는 등 후속 대책을 내놓았다. 이에 이러한 현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개정할 필요성이 발생하게 되었다. 우선 교원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부과되는 교직소양과목의 명칭이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로 변경되면서 책의 제목을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으로 수정하였다. 또한 책의 구성은 초판의 형식을 그대로 유지하되, 초판 출간 이후에 발표된 정부의 정책 방향과 새롭게 수집된 자료를 반영하기 위해 책의 일부 내용을 개정하였다.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에서는 많은 내용이 변경되거나 보완되었다. 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에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였다. 제3부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개정에 따라 변화된 부분이 반영되도록 관련 내용을 수정하였다. 제4부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에서는 초판에서 국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에 포함되었던 KEDI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그 대신 어울림 프로그램을 새롭게 소개하였다. 끝으로 부록에서는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위한 척도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체크리스트를 포함하였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용 영상 자료를 삭제하고, 그 대신 학교폭력 예방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소개하여 독자로 하여금 학교폭력의 예방 및 개입을 위해 좀 더 폭넓은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이 책은 일차적으로 교육대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필된 것이지만, 중·고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학이나 기타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도 유용한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선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개입을 마련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하기를 희망하는 초등학교 교사는 물론 중·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 주소
1. 학교폭력, 시대의 자화상
1) 학교폭력, 죽음의 그림자
2) 일진 문화와 ‘빵 셔틀’
3) 학교폭력의 현장, 위기의 아이들
4) 그러나 희망은 있다. 해법을 찾아서……
2. 학교폭력의 발생 경향
1) 학교폭력의 발생 추이
2) 학교폭력의 발생 특징
3. 사례로 드러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삶
1) 가해학생의 삶과 행동
2) 피해학생의 삶과 행동
3) 목격 학생의 삶과 행동
4.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 및 학교의 인식과 대처
1)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대처
2)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 당국의 인식과 대처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극복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요구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폭력
2) 언어폭력
3) 금품갈취
4) 강요
5) 따돌림
6) 성폭력
7) 사이버 및 매체 폭력
8) 폭력서클
3.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학습이론적 관점
4) 사회통제적 관점
5) 긴장이론적 관점
6) 모멸극복적 관점
7) 생태학적 관점
4.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학교 요인
2) 개인 요인
3) 가정 요인
4) 지역사회 요인

제3장 학교폭력의 대책
1. 학교폭력의 대처 모형
1)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모형
2)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회복적 정의 모형
2. 학교폭력에 대한 외국의 대응 정책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2) 일본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3)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4) 독일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5) 호주의 학교폭력 대응 정책
3.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적 대안
1) 학교폭력 관련 대책의 성과와 한계
2) 주요 추진과제
4.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 전망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증진을 위한 지원체제
2) 학교 수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3) 개인 수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4) 지역사회 수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5) 학교행정가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6) 교사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활동

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4장 학생 이해와 학교교육의 변화
1. 학생 이해
1) 지피지기(知彼知己)
2) 학생 인권의 존중: 교사와의 사회적 평등성
3) 행동의 목적 평가
2. 학교교육의 변화
1) 학교의 교육기능 강화
2) 학교공동체 형성
3) 철저한 민주적 교육 실천
4) 학습자중심의 교육 활동
5) 종합적인 연계 지도
6) 종합적인 생활지도

제5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1.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2. 사회적 기술
1) 의사소통 기술
2) 분노조절 기술
3) 주장적 자기표현 기술
3. 대인관계 능력
1) 이타성 신장
2) 공감 능력 신장
3) 용서 능력 신장
4) 갈등해결 능력 신장
4. 자기성찰과 자기통제 능력
1) 자아존중감 증진
2) 스트레스 및 불안 관리 능력 증진
3) 자아탄력성 증진

제6장 학교폭력의 조기 감지와 예방
1. 학교폭력 관련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학교폭력 위험요인
2) 학교폭력 보호요인
2. 학교폭력의 조기 감지
1)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의미와 중요성
2)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위한 진단 평가
3. 학교폭력의 예방적 개입
1) 학교폭력 예방적 개입의 효율성
2) 학교폭력 예방적 개입의 전략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우리나라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2) 외국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3)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효과와 과제

제3부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제7장 학교폭력 상담
1. 학교폭력 상담의 필요성
2. 학교폭력 상담 원리와 과정
1) 학교폭력 상담의 기본 원리
2) 학교폭력 상담 과정
3. 학교폭력 상담 전략
1) 목적에 따른 상담 전략
2) 학교폭력 관련자별 개입 전략
3) 학교폭력 학생에 대한 다면적 상담 전략
4) 학교폭력 상담기술로서의 중재기술

제8장 유형별 학교폭력 개입 전략
1. 집단 따돌림과 괴롭힘
1) 집단 따돌림과 괴롭힘의 유형과 실태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2. 집단폭력
1) 집단폭력의 유형과 실태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3. 폭행과 갈취행동
1) 폭행 및 갈취행동의 실태와 유형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4. 사이버폭력
1)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실태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5. 성폭력
1) 성폭력의 실태와 유형
2) 실제 사례
3) 상담적 개입 전략
4) 교육적·행정적 조치

제9장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조치
1. 학교폭력 관계 법령의 이해
1) 목적
2) 정의
3) 적용 대상
4) 다른 법률과의 관계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적용 절차와 기관의 책무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적용 절차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각 기관의 책무
3. 학교폭력 관련 위원회의 조직과 기능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2)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3) 학교폭력대책지역협의회
4) 학교폭력대책위원회
5)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제10장 학교폭력과 교사
1. 교사와 체벌
1) 체벌의 관점
2) 외국의 체벌 연구
3) 체벌과 학생, 교사, 학부모
4) 체벌 금지와 학생인권
2. 교사와 언어위협
1) 교사와 폭언
2) 폭언의 원인
3) 교사의 부정적 언어 사용 실태
4) 언어폭력 사례
5) 언어폭력 개입
3. 교사의 성적가해
1) 성폭력 이론과 실태
2) 성폭력의 개념
3) 국내외 성폭력 정책
4) 법적 조치와 금지 지침
4. 학생과 학부모의 교권침해
1) 교권침해
2) 교권침해 실태
3) 교권침해 사례
4) 교원단체와 교권보호
5. 폭력 문화 근절과 교사 역할
1) 교육환경의 변화
2) 공동체 문화의 활성화

제4부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
제11장 국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1. 어울림 프로그램
2. 인천 연수초등학교의 ‘또래 조정을 통한 갈등 WIN-WIN PROJECT’
1) 운영 목표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3. 구리중학교의 3C 프로젝트를 통한 Star House
1) 운영 목표
2) 운영 방법
3) 3C 프로젝트의 실제
4. 서준호 선생님의 ‘치유의 교실, 마음 흔들기’
1) 운영 목표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5. 김진경 선생님의 ‘꿈틀거리는 미나리 프로젝트’
1) 운영 목표
2) 운영의 방향 및 내용
3) 운영의 효과

제12장 외국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뉴저지주의 HIB 프로그램
1) 정책적 배경
2) HIB 프로그램의 개요
3) HIB 프로그램 사례: TSP
4) HIB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의무
5) HIB 프로그램의 효과
2. 일본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사이타마현의 ‘밝고 안심하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만들기’
1) ‘밝고 안심하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만들기’의 기본 방향
2) ‘밝고 안심하고 배울 수 있는 학교 만들기’의 구체적 사례
3.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올베우스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축 배경
2) 올베우스 프로그램의 내용
3) 올베우스 프로그램의 효과
4. 독일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학교심리센터
1) 학교심리센터의 기본 이념
2) 학교심리센터의 특징
3) 학교심리센터 서비스의 종류와 팀 구성
4) 학교심리센터 서비스의 실제
5) 학교심리센터 서비스의 사례
5. 호주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PEACE Pack 프로그램
1) PEACE Pack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2) PEACE Pack 프로그램의 내용

부록
Ⅰ. 학교폭력 조기 감지를 위한 척도
Ⅱ.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시행령
Ⅲ. 학교폭력 예방 관련 주요 인터넷 사이트 안내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