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비권위주의 교육사상(교육의 역사와 철학 시리즈 5)
저자박용석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12p
ISBN 978-89-997-0861-9 94370
발행일 2016-02-25
정가 13,000원
E-BOOK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지난 교육의 역사를 돌아보면 교육은 기나긴 시간 동안 권위주의적 성격의 교육이 지배하다가 근세에 이르러 루소를 기점으로 비권위주의적 교육으로의 점진적인 걸음걸이를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권위주의적 교육, 혹은 비권위주의적 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어떤 존재로 이해하고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기르느냐에 의해 일면 구분되고 규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내용을 전개하였다. 우선 권위 및 권위주의, 비권위주의의 개념을 정리하여 보았고, 이어서 비권위주의 교육의 사상적 범주로서 ‘소극적 교육’ 개념을 중심으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흥미’ 개념을 중심으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그리고 실존의 ‘주체성’ 개념을 중심으로 실존주의 교육사상을 각각 서술하였다. 이어서 비권위주의 교육의 흐름 가운데 20세기 초 영국의 신교육운동을 중심으로 비권위주의 교육운동을 서술하였고, 아울러 신교육운동의 국제적 연대를 가능하게 한 ‘신교육협회’의 설립과 활동을 함께 정리하였다. 나아가 비권위주의 교육의 대표적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는 닐의 서머힐 학교에서 진행되어 온 교육 내용을 상세히 서술하여 비권위주의 교육의 구체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들어가는 말

Ⅰ. 권위, 권위주의, 비권위주의

1.권위의 개념

2. 권위주의
1) 권위주의의 개념
2) 권위주의의 성향

3. 비권위주의

Ⅱ. 비권위주의 교육

1. 스스로 자라게 하는 소극적 교육
1) 루소의 아동 이해
2) 소극적 교육의 의미
3) 소극적 교육의 전개

2. 흥미가 배움의 출발이 되는 교육
1) 흥미의 개념
2) 교육적 흥미의 발달 원리
3) 흥미의 원리에 따른 교육의 과정

3. 주체적 선택과 책임을 통해 실존을 추구하는 교육
1) 실존주의의 인간이해
2) 실존주의의 지식관
3) 실존을 추구하는 교육

Ⅲ. 비권위주의 교육의 역사적 전개 ? 영국 신교육운동을 중심으로

1.시대적 사상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2. 선구적인 학교들
1) 애보츠홈(Abbotsholme) 학교
2) 비데일즈(Bedales) 학교

3. 비권위주의 교육운동의 전개
1) 영국 신교육 운동의 전개 과정
2) 의의

4. 신교육운동의 국제적 연대
1) 국제 새학교 사무국(Int'l Bureau of New Schools)
2) 신교육협회(the New Education Fellowship)

Ⅳ. 비권위주의 교육의 범례 : 니일(A.S.Neill)의 서머힐 교육

1. 니일의 생애

2. 아동의 본성에 대한 이해

3. 비권위주의 교육의 전개
1) 학습의 자유가 있는 교육
2) 놀이의 자유가 있는 교육
3)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운 교육
4) 스스로 만드는 질서 : 자치(self?government)
5) 비권위주의 교육의 결과 : 행복한 아동

4. 서머힐의 졸업생들
1) 졸업생들에 대한 조사연구1
2) 졸업생들에 대한 조사연구2

맺는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