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한국어 교육 입문 2
교육 내용 편
저자이윤진, 이은경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32p
ISBN 978-89-997-0759-9 03700
발행일 2015-10-2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예비 혹은 초보 한국어 교사들이 지금 꼭 듣고 싶은 이야기는 딱딱한 이론보다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선배 교사들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오랜 기간 『한국어 교육 입문』의 집필을 준비하면서, 우선 필자가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궁금했고 방법을 몰라 당황했던 기억들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실제 교육 현장에 있는 여러 교사들의 이야기에도 열심히 귀를 기울이고,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둔 사람들이 무엇을 가장 궁금해하는지도 다각도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가장 필요하면서도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주제를 선정하고, 각 주제별로 교육 현장의 경험과 실제 에피소드를 담았습니다. 또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필기 및 면접시험을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각 에피소드에 담긴 교육적 의미를 설명하고, 한국어교육학 입문자(또는 전공자)가 주요 이론과 개념을 공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참고 논저를 소개하였습니다.
『한국어 교육 입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선배 교사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듣는 느낌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한국어 교육의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심 있는 내용부터 찾아 읽을 수 있으며, 교재의 어느 부분부터 읽어도 이해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실제 한국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강조해야 할 수업 내용 및 수업 관련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넷째, 독자의 수준과 흥미에 따라 각 단원의 내용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일러스트와 ‘생각해 보기’를 본문 앞에 제시하여 단원별 내용을 유추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고, 본문의 뒤에는 ‘한 걸음 더’, ‘이것만은 꼭’, ‘생각해 보기 확인’, ‘참고’를 두어 단원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더욱 심도 있는 공부를 하는 데 유용한 팁을 제공하였습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한국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01 국어 말고 한국어를 가르치라
우리말이 유창하지 않은 사람은 한국어를 배운다
참고 한국어교수학습샘터
서술어의 자릿수

02 세계에서 가장 빨리 배우는 글자
제자 원리를 알면 더욱 쉬워지는 한글
참고 한글어, 코리아어?
한글의 이름
한글 자음의 이름은 왜 ‘기역’, ‘니은’, ‘디귿’일까

03 잘 못하는 것과 잘못 하는 것
명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중요한 띄어쓰기
참고 자주 헷갈리는 띄어쓰기 사례

04‘ 신촌’에 가려고 했는데‘ 시청’으로 가 버렸어요
무조건 따라 하기보다는 소리 내는 방법을 가르쳐야

제2부 어휘 문법,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

05 조사를 잘 써야 한국어다워진다
조사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
참고 안은 문장과 안긴 문장
은/는 vs 이/가
‘은/는’ 과 ‘이/가’ 구분하기
격조사와 보조사

06 날씨가 춥어요. 문을 달으세요
불규칙 용언의 변화를 외우는 노하우
참고 용언의 활용이란
한국어의 불규칙 용언 활용표

07 만나고 갔니, 만나서 갔니
미묘한 차이는 적절한 상황 제시를 통해 설명하라
참고 유사 문법의 의미와 기능의 차이
문법 항목 표시 어떻게 할까

08 삼 분과 세 분의 차이
숫자를 고유어로 읽을 때와 한자어로 읽을 때를 구분하라
참고 유의 관계를 이루는 이종 어휘

09 발음은 같아도 뜻이 달라
어휘에도 생산성이 있다
참고 한자어를 통한 어휘 확장 사례

제3부 한국문화 의사소통,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10 우리는 단짝 어휘
어휘에는 고정적으로 함께 쓰이는 덩어리 표현이 있다
참고 한국어의 연어
한국어의 관용 표현
한국어의 속담

11 어떻게 부르고 어떻게 불리나
한국어의 호칭은 이름보다 관계 중심
참고 ‘당신’과 ‘자기’ 그리고 ‘너’

12 밥 한번 먹자
한국인이 자주 하는 인사 표현
참고 언어권별 인사 표현 비교해 보기

13 또 다른 언어
말보다 몸이 먼저 메시지를 전한다

14 따로 또 같이
들어야 말하고 읽어야 쓴다
참고 특정 언어 기능별 집중 수업

15 나는 오늘 학교에 갔다가 왔다. 참 지루했다
재미있게 쓰기 훈련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참고 서로의 글을 고쳐 주는 인터넷 사이트
다양한 일기 주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