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사학습공동체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한 접근
저자서경혜
판형 크라운판
제본
페이지 296p
ISBN 978-89-997-0813-8 93370
발행일 2015-10-10
정가 14,000원
E-BOOK 정가 12,6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나는 교사학습공동체가 무엇이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이론적 토대를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 교사학습공동체의 겉으로 드러난 모습에 사로잡혀 그 기저에 깔린 가정, 관점, 입장 등을 보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웠다. 연구자가 교사학습공동체를 어떠한 입장에서, 어떠한 관점으로, 그리고 어떠한 가정하에 연구할 것인지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
이 책의 1장에서는 교사 전문성에 대한 기존 접근을 비판하고 집단전문성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레비의 집단지성론을 토대로 집단전문성의 개념을 논의하였고,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한 접근으로 교사학습공동체를 제안하였다. 2장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기에 앞서 교사 학습에 대한 여러 다양한 관점과 접근을 고찰하였다. 하그리브스의 시대적 접근, 숀의 반성적 접근, 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틀의 지행(知行)관계적 접근, 자이크너의 교육 이데올로기적 접근 등을 중심으로 교사 학습에 대한 주요 관점과 접근에 대해 논의한 후,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교사 학습에 대한 공동체적 접근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3장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관련 개념들, 즉 학교공동체, 학습공동체, 학습조직의 개념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4장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이 실제에 구현된 모습을 살펴보았다. 전문가학습공동체(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배움의 공동체,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 등 교사학습공동체의 여러 유형들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를 둘러싼 쟁점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공동체의 문제, 학습의 문제, 전문성의 문제 등 지속적인 연구와 논의가 필요한 쟁점들을 향후 과제로 남겼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글
추천의 글

1 집단전문성
1.1. 교사 전문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2. 집단지성
1.3. 교사 집단전문성

2 교사 학습에 대한 관점
2.1.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시대적 접근
2.2. 숀(Schon)의 반성적 접근
2.3. 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틀(Cochran-Smith & Lytle)의 지행(知行)관계적 접근
2.4. 자이크너(Zeichner)의 교육 이데올로기적 접근

3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3.1. 공장 같은 학교
3.2. 학교공동체
3.3. 학습공동체
3.4. 학습조직
3.5. 교사학습공동체

4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
4.1. 전문가학습공동체
4.2. 탐구공동체
4.3. 배움의 공동체
4.4. 실천공동체

5 교사학습공동체를 둘러싼 쟁점
5.1. 공동체의 문제
5.2. 학습의 문제
5.3. 전문성의 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