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ADHD의 통합적 이해
저자안동현, 김봉석, 두정일, 박태원, 반건호, 신민섭, 신윤미, 양수진, 이성직, 이소영, 이재욱, 임명호, 정유숙, 천근아, 홍현주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84p
ISBN 978-89-997-0806-0 93370
발행일 2015-09-25
정가 23,000원
E-BOOK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대표 저자인 안동현 박사는 1980년대 후반에 당시로서는 다소 생소했던 ADHD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우리나라에서 ADHD 관련 연구를 꾸준히 발전시켜 왔고, 2004년 이후로 현재까지 매년 워크숍을 개최해 오면서 학계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는 그동안 7-모듈 모형, 부모훈련, 사회기술훈련을 포함하여 약물치료, 감각통합치료, 신경되먹임, 성인기 ADHD, 학습지도 및 학습치료, Eyberg의 부모-자녀상호치료, MTA 연구의 재해석, 집단 CBT 등 국내외의 다양한 치료적 접근을 포함한 ADHD 진료와 연구, 상담, 치료에 관한 내용을 강의 및 워크숍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리고 논의해 왔다.
여러 ADHD 관련 학자, 연구자, 임상가가 모여 집필한 이 책은 ADHD의 개관부터 역사, 치료모형, 진단 및 평가, 신경심리학적 평가, 동반질병에 대한 내용을 1부에서 담고 있다. 그리고 2부에서는 약물치료와 그 부작용, 치료유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고, 3부에서는 비약물치료로서 부모훈련, 부모-자녀상호작용치료, 정신사회적 치료, 학교와 ADHD, 교실지도, 그리고 보완대체의학을 다루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성인기 ADHD에 관한 두 개의 장을 실었다. 이 책은 ADHD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통합적 조망으로 다룬 국내 최초의 학술서적으로서, 관련 학자 및 연구자들에게 ADHD 연구의 단초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총론
1장. ADHD의 개관
1. ADHD의 정의
2. 실태 및 현황
3. ADHD의 원인
4. 임상 양상 및 경과
5. ADHD와 관련한 논란

2장. ADHD의 역사: 치료를 중심으로
1. 들어가는 글
2. 역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ADHD의 원형
3. 의학 문헌에서 발견할 수 있는 ADHD의 원형
4. 약물치료의 역사
5. 맺는 글

3장. ADHD의 치료: 7-모듈 모형을 중심으로
1. 들어가는 글
2. 핵심 모듈
3. 선택 모듈
4. 논란이 되는 방법
5. 맺는 글

4장. ADHD의 진단 및 평가: 면담 및 척도를 중심으로
1. 들어가는 글
2. ADHD 진단평가에서 면담법
3. 평가척도 및 질문지
4. 의학적 진찰 및 검사실 검사
5. 감별 진단
6. 맺는 글

5장. ADHD의 신경심리학 및 전두엽 기능평가
1. 들어가는 글
2. 주의력 평가
3. 실행기능 평가
4. 지능검사를 통한 신경심리평가

6장. ADHD의 동반질병
1. 들어가는 글
2. ADHD에 동반하는 정신과적 질환
3. ADHD와 신경과 질환 및 내과 질환
4. 맺는 글

제2부. 약물치료
7장. ADHD의 약물치료
1. 들어가는 글
2. 중추신경자극제
3. 비중추신경자극제 약물
4. ADHD 약물치료의 실제

8장. ADHD 약물치료의 부작용에 대한 이해
1. 들어가는 글
2. ADHD 치료 약물의 부작용
3. 약물 부작용의 평가와 관리
4. 맺는 글

9장. ADHD의 치료유지
1. 들어가는 글
2. 정의
3. ADHD 약물치료 유지율
4. 치료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치료유지에 대한 이론적 설명
6. 치료유지를 향상시키는 방안
7. 맺는 글

제3부. 비약물치료
10장. ADHD 아동 및 부모
1. 들어가는 글
2. 일반적 부모양육의 지침
3. ‘말 안 듣는 아이’ 부모훈련 프로그램
4. 맺는 글

11장.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
1. 들어가는 글
2. PCIT의 이론적 기초
3. 치료회기의 내용
4. PCIT에서 평가의 역할
5. PCIT 효과에 대한 증거
6. 미래연구를 위한 방향
7. 맺는 글

12장. ADHD의 정신사회적 치료: 놀이치료 및 개인 정신치료를 중심으로
1. 들어가는 글
2. ADHD에 대한 비주류적 인지행동치료
3. ADHD에서 놀이치료
4. ADHD에서 개인적 정신역동치료
5. 맺는 글

13장. 학교와 ADHD
1. 들어가는 글
2. ADHD와 학교생활
3. 학교에서의 ADHD의 효과적인 개입
4. 우리나라의 학교기반 ADHD 개입 현황
5. 우리나라의 학교기반 ADHD 관리의 한계
6. 맺는 글

14장. ADHD 학생의 교실에서의 지도
1. 들어가는 글
2. 교실 환경 조정
3. 실제 교실지도
4. 맺는 글

15장. 보완대체의학
1. 들어가는 글
2. 개별 치료법
3. 맺는 글

제4부. 성인기 ADHD
16장. 성인기 ADHD의 평가와 진단
1. 들어가는 글
2. ADHD는 아동기, 청소년기에 국한된 질병인가
3. 성인기 ADHD의 유병률이 높음에도 잘 진단되지 않는 이유
4. 성인기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양상
5. 성인기 ADHD 진단과정
6. 성인기 ADHD 치료
7. 맺는 글

17장. 성인 ADHD 환자에게 인지행동치료 적용하기
1. 들어가는 글
2. 성인 ADHD 장애에 대한 CBT 적용하기
3. 맺는 글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