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교사용 지침서
저자Dawn M. Denno, Victoria Carr, Susan Hart Bell
역자 이순자, 손영수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0718-6 93370
발행일 2015-07-31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초·중등 교육에서 학교폭력을 포함한 학생의 행동문제는 교과학습과 구분되어 넓게는 인성교육 차원에서 논의되곤 하지만,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유아의 생활이 곧 교육이듯 유아의 행동지도에 관한 것은 교사가 일상에서 매 순간 늘 접하고 있는 도전이고 다른 어떤 활동과도 따로 뗄 수 없는 것이며 당장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다. 그러나 실제를 들여다보면 교사들은 일시적인 행동지도에 그치거나 지도에 일관성, 체계성이 부족할 때가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역자가 교사로 있을 때 내심 고민하면서도 해결책을 찾거나 개선점 없이 반복적으로 겪었던 문제이기도 하다. 문제점을 인식하면서도 개선하기 어려운 그 주된 원인 중의 하나는 교사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유아 행동 관찰도구의 부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이 책은 현장 교사들의 그러한 고민과 문제 해결 욕구를 충분히 채워주고도 남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다루기 힘들고 도전적인 유아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접근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수법에 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실제적 전략과 다양한 관찰 및 평가도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교실에서 염려가 되는 유아 행동에 대한 예방과 반응 원리를 제시해 주고 있다. 특히 개인 내부 요인, 환경적 요인, 상호 영향적 요인이라는 세 개의 생태학적 맥락에서 유아 행동의 긍정적 지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실제적 전략과 도구들을 구체적인 표본 사례로 들어 제시하고 있어 현장 교사들에게 유아 행동관찰 및 평가에 유용한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소개의 글

제1부 개인 내적 맥락

제1장 상황과 사람에 대한 습관적인 반응 방법
1. 유아의 기질
2. 기질 위험 요인
3. 개별적 기질 특성 스캐폴딩하기
4. 발달적 기술 프로파일
5. 개별 유아의 선호도 관찰 도구
6. 유아의 선호도를 일일 시간표와 활동에 통합하기
7. 결 론

제2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행동에 대한 태도와 신념
1. 가정의 경험과 기대
2. 애 착
3. 부모역할 유형
4. 형제 관계와 갈등
5. 부모와 협력하기
6. 부모와 의사소통하기
7. 교육적 경험과 기대
8. 결 론

제3장 안전감 및 소속감
1. 염려되는 불안한 지역사회
2. 안전하고, 따뜻하고, 환영받는 공간
3. 분리불안
4. 낮잠시간에 대한 이해
5. 결 론

제2부 환경적 맥락

제4장 물리적 교실 공간의 설계
1. 기본 안내 사항
2. 교실 구성
3. 유아 집단 구성하기
4. 기본 행동규칙
5. 유아의 흥미와 참여
6. 감각 자극
7. 결 론

제5장 행동 지원을 위한 반응적 교육과정 사용
1. 사회적·학문적 기술을 위한 맥락
2. 의미 있는 경험 만들어 내기
3. 문화의 영향
4. 참 여
5. 탐색 지원하기
6. 언어 지원하기
7. 결 론

제6장 긍정적 행동을 지원하는 일과와 시간표 사용
1. 계획된 시간표와 실제 시간표
2. 기다리는 시간 줄이기
3. 선택 제공하기
4. 전이 계획하기
5. 활동 간 전이
6. 활동 내 전이
7. 결 론

제7장 범기관 차원의 지원
1. 도움 요청하기
2. 자료 이용하기
3. 전문성 개발
4. 결 론

제3부 상호 영향적 맥락

제8장 유아 행동에 대한 교사의 반응
1. 적합성
2. 인식 재구성하기
3. 결 론

제9장 교사의 언어
1. 상호 영향적 및 변형적 교사
2. 가르치면서 돌보는 교섭
3. 유아의 긍정적 성취 증진을 위한 가르침과 돌봄의 교섭
4. 교사의 긍정적 관리를 위한 가르침과 돌봄의 교섭
5.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한 가르침과 돌봄의 교섭
6. 문제 해결을 위한 언어사용
7. 개별화된 스크립트 개발하기
8. 결 론

제10장 또래 문화
1. 또래 문화 지식의 사회적 구성
2. 놀 이
3. 복잡한 문제해결 상호작용 전략
4. 결 론

제4부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개별화된 계획

제11장 개별화된 행동 계획의 개발
1. 문제행동의 우선순위 정하기
2. 부모 및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기
3. 중재 스크립트 개발하기
4. 결 론

제12장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의 평가 및 수정
1. 진보 추적하기
2. 계획안 수용도
3. 효과적인 행동 지원 계획 요소
4. 결 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도구 차례

제1장 상황과 사람에 대한 습관적인 반응 방법
유아 기질 평가
기질 지원 전략 도구
유아 기술 평가
기술 발달 지원 전략 도구
유아 선호도 관찰 도구
유아 선호도 부모 면담 도구

제2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행동에 대한 태도와 신념
가족 생태-지도 도구
간편 부모역할 유형 평가 도구
형제 라이벌 의식 부모 면담 도구
부모 회의 기록 도구
부모 의사소통 기록
유아 돌봄기관 간 의사소통 도구

제3장 안전감 및 소속감
기관 안전 계획
분리 불안 평가
낮잠시간 행동 평가
낮잠시간 행동 지원 전략 도구

제4장 물리적 교실 공간의 설계
일반적인 교실 요소 조사
교실에서의 집단유형 시간 표본
기본 행동규칙 논의 도구
유아 흥미중심 부모 토론 도구
사용된 교실 영역 시간 표본
감각 자극 수준 척도
자극 수준 간편 사건 표본

제5장 행동 지원을 위한 반응적 교육과정 사용
일화 활동 관찰 도구
일화 관찰 월별 요약
일반 내용 영역에서의 개별 참여 시간 표본
교사의 관용 수준 평정 척도
참여 안내 체크리스트
유아 참여 시간 사건 표본
교사 질문 사건 표본
유아 질문 사건 표본
언어 지원 계획
극 놀이 계획 도구

제6장 긍정적 행동을 지원하는 일과와 시간표 사용
교실의 계획된 시간표와 실제 시간표
기다리는 시간 사건 표본
기다리는 시간 줄이기 계획
대기자 명단 모형
선택 시간 분석 도구
의도된 전이가 포함된 시간표

제7장 범기관 차원의 지원
범기관 협력적 지원 요청
행동 지원을 위한 교실 수정 도구
범기관 전문성 개발 요구 도구

제8장 유아 행동에 대한 교사의 반응
기질 적합성 결정 척도
인식 재구성에 초점을 둔 반성적 질문

제9장 교사의 언어
간편 반성적 사고 도구
의도적 교수 도구
교사 관리 도구
긍정적 관계 형성 도구
반영적 경청 체크리스트
‘나 전달법’ 체크리스트
도전적인 상황에서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도구
스크립트 모형

제10장 또래 문화
유아 놀이 시작 도움 도구
문제행동 줄이기 전략

제11장 개별화된 행동 계획의 개발
문제 상황 평가 도구
무는 행동 예방 스크립트 표본
이탈하기 행동 예방 스크립트 표본

제12장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의 평가 및 수정
목표 행동의 빈도
진보 그래프
목표 행동의 빈도 및 지속성 추적 도구
스크립트 도구의 수용도
가설 개발 도구
계획안의 질 평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