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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기관의 기록관리
저자유정이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0760-5 93180
발행일 2015-08-31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잘 정리된 기록은 상담자가 직면할 수 있는 각종 의심과 문제제기, 공격과 분쟁, 오명이나 소송 등으로부터 자신의 상담행위를 정당화하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다.”

이 책은 현장에서 상담활동을 하는 상담자는 물론 상담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에게도 유용하도록 기획되었다. 기록학의 개념들이 처음에는 매우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상담심리전문가 혹은 모든 직종의 정신건강 상담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기록의 문제를 개념화하여 원리적인 측면에서 인식하는 데 궁극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초보 상담자는 상담기록의 논리적인 체계와 기록관리의 기초를 배울 수 있다. 경력이 많은 상담자들은 그동안 기록에 투자했던 시간과 노력을 좀 더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상담기록과 상담실제를 보다 체계화된 과정으로 재구조화할 수 있다. 상담학을 배우는 대학원 학생들은 내담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상담의 방향을 모색하거나 사례를 분석하는 데 상담기록의 작성과 관리로부터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상담기록의 의의
1. 기록과 기록관리의 개요
2. 상담기록과 상담기록의 관리
3. 상담기록의 필요성
4. 상담기록이 안고 있는 과제

제2장 상담기록관리의 정책
1. 기록관리 국제표준 ISO 15489
2. 기록관리 관련 국가 법령
3. 정보의 공개 및 보호에 관한 국가 법령
4. 상담 분야의 윤리규정과 기록관리
5. 상담기록관리 규정의 개발

제3장 상담기록의 도구
1. 국가 법령의 기록관리기준표
2. 상담기록의 분류체계
3. 상담기록의 보존기간과 이관시기
4. 상담기록의 접근통제

제4장 상담기록의 작성
1. 좋은 상담기록의 특징
2. 상담기록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 정보
3. 국내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록
4. 미국의 상담기록
5. 각종 상담기록의 양식

제5장 상담에 관한 내담자의 동의기록
1. 고지에 의한 동의의 법적·윤리적 기초
2. 고지에 의한 동의가 필요한 내용
3. 고지에 의한 동의의 문서화

제6장 상담기록의 조직화
1. 기록의 획득과 등록
2. 기록의 편철과 분류
3. 기록의 정리와 이관
4. 특수 성격 기록의 관리

제7장 상담기록의 이용과 보호
1. 상담기록의 이용도
2. 상담기록 이용의 과제
3. 정보보호의 실행
4. 기타 상담정보의 보호

제8장 상담기록의 보존과 폐기
1. 상담기록의 보존
2. 상담기록의 폐기

맺음말

부록 1 상담기관 상담기록관리기준표(안)
부록 2 상담기록관리규정(안)
부록 3 기록관리지침서_미국심리학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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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유정이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학 석사, 박사
전 삼성그룹 상담실 선임상담원
    한국청소년상담원 교수
현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수

<주요 저・역서>
한국학교상담사연구(저서, 2006, 한국학술정보)
진로상담이론(공저, 2010, 학지사)
건강한 상담자만이 남을 도울 수 있다(공역, 2003, 학지사)
심리치료의 거장(공역, 2008, 학지사)
상담 및 심리치료의 대인과정접근(공역, 2013, Cengag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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