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2판)
저자강혜경, 김미선, 김수진, 김은숙, 김정연, 박은혜, 이명희, 임장현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92p
ISBN 978-89-997-0697-4 93370
발행일 2015-06-2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은 그들이 주변에 관심을 갖고,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해서 한층 더 이해하고 소통하여, 삶 가운데서 미적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저자들이 교육 현장에 머물면서 실제적인 활동들을 모아 이 책의 초판을 집필하였다. 그리고 장애인들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고, 교육과정이 수시 개정체제로 바뀌면서 교육의 방향성에 전환이 있었다. 이러한 변화로 저자들은 개정작업을 진행하였다.
   개정에 있어서 주안점은 초판 발행 후 특수교육에서의 중요한 변화들을 반영하고 이 책을 수업 교재로 사용하면서 느꼈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었다. 또한 법적, 학문적 변화에 맞도록 적절한 용어를 사용하기 위해 지적장애, 지체장애 등과 같이 장애 유형에 대한 명칭과 관련내용을 수정하였다. 그리고 각 장별로 기본교육과정 및 누리교육과정에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고, 교수 방법적 측면에 있어서도 보다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하며, 미술교육 관련 이론적 기초를 보강하였다.
   이 책에서 시각장애, 지체장애와 같이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미술활동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통합 환경에서의 미술교육, 그리고 미술치료와 미술교육에 대한 비교 설명을 포함하고 있어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교재로서의 특성과 의미를 충분히 가질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의 기초

첫째 마당 ◆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의 의의
제1절 들어가는 말
제2절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의 의미
제3절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의 중요성 및 의의
1. 미술표현의 발달
2. 신체적 발달 촉진
3. 정서적 안정감, 행복감, 자신감, 성취감
4.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발달
5. 인지발달
6. 사회성 발달
7. 창의성 발달
제4절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1. 개념
2. 대상
3. 장애아동 미술교육의 치료적 의미
제5절 이 책의 구성
1. 아동의 연령대
2. 아동의 장애 유형
3. 교육 배치
4. 미술교육 활동의 선정 및 응용

둘째 마당 ◆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교수방법
제1절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
1.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2. 계획하기
3.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을 위한 진단
4. 수업 진행
5. 발표 및 감상, 진열하기
제2절 장애유형별 미술지도 방법
1. 정서·행동장애
2. 지적장애
3. 지체장애
제3절 미술활동 지도 시의 고려점
1. 미술교육과 타 교과와의 연계
2. 개별화된 미술교육 목표
3. 통합된 미술교육 시간의 내실화
4. 장애아동의 능력에 대한 제한적인 사고 탈피
5. 미술활동의 난이도 조절
6. 친구와의 상호작용 장려: 사회성 기술 교수의 기회

제2부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의 실제

셋째 마당 ◆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제1절 들어가는 말
제2절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1. 주의집중력
2. 기억력
3. 지각
4. 학습된 무기력
제3절 지적장애아동의 미술활동
1. 성격 및 목표
2. 지도방법
3. 지도 시 유의점
제4절 활동의 실제

넷째 마당 ◆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제1절 들어가는 말
제2절 시각장애아동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원인
2.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제3절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1. 미술활동 지도 시 중점 지도사항
2.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사전 고려사항
제4절 활동의 실제

다섯째 마당 ◆ 지체장애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제1절 들어가는 말
제2절 지체장애아동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인지적 특성
3. 사회·정서적 특성
4. 의사소통적 특성
제3절 지체장애아동의 미술교과 교육과정
1. 목표 및 내용
2. 지도방법
3. 지도 시 유의점
제4절 활동의 실제

여섯째 마당 ◆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과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제1절 들어가는 말
제2절 정서 및 행동장애와 자폐성 장애의 이해
제3절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과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1. 구성
2. 미술활동 계획하기
3. 유의점
제4절 활동의 실제

일곱째 마당 ◆ 통합 환경에서의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미술활동 지도
제1절 들어가는 말
제2절 통합 환경에서의 발달지체 유아 미술활동
1. 유아 중심 환경의 중요성
2. 통합 환경 미술활동의 방향
3. 미술활동을 통한 발달지체 유아의 발달 촉진
제3절 행동 조절력이 약한 유아에 대한 미술활동 참여 지원
1. 효과적인 교수 전략
2. 지도 사례
3. 사례에 나타난 중재(교수 전략)
4. 적용 활동의 예
제4절 활동의 실제
1. 누리과정과 연계한 활동(활동 1∼5)
2. 감각 자극을 통한 미술활동(활동 6∼10)
3. 일반 또래들과의 소집단활동(활동 11∼15)

제3부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기초

여덟째 마당 ◆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제1절 들어가는 말
제2절 미술치료의 이론적 기초
1. 미술치료 이론: 정신분석이론
2. 아동 미술치료의 개념과 필요성
3. 미술치료의 기대효과
4. 미술치료의 과정
5. 미술치료의 환경과 매체
6. 미술치료를 위한 접근방법
7. 집단 미술치료
8. 미술치료의 최근 동향
제3절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제4절 장애아동과 미술치료
제5절 장애아동 미술치료 사례
1. 뇌성마비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2. 다운증후군 아동의 부적응행동 및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