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글로벌 학습시대 묵스의 이해
저자김선영, 김종범, 나일주, 박소화, 성은모, 유미나, 이선화, 이지현, 이태림, 임철일, 장상현, 정인성, 정현재, 최경애, 최효선
편저자 나일주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997-0668-4 03370
발행일 2015-03-30
정가 14,000원
E-BOOK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묵스(MOOCs)는 하버드대학교와 MIT, 스탠포드대학교 같은 명문대학교를 중심으로 무료로 강좌를 개설하고 누구라도 그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개방하는 대형공개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로서 글로벌 학습시대의 ‘고급 지식에 대한 문호 개방’이라는 혁신적인 교육적 이상을 실현하는 교육공학적 방법으로 인식된다.
우리는 과연 묵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여야 하는가? 도대체 ‘묵(MOOC)’이라는 현상의 현황은 무엇이고 동인은 무엇이며, 또 어떻게 운영되며, 무엇이 필요한가? 이 책은 이러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그 결과 이 책은 여러 필자의 전문 영역을 중심으로 각 장을 집필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묵스가 무엇이고 어떤 배경에서 출현하였으며, 어떠한 종류가 있고 어떠한 사례가 있으며, 또 묵스는 어떻게 개발되고 운영되는지, 묵스와 관련된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지 묵스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학습자 입장에서는 내게 필요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묵스기관은 어디이며, 어떻게 등록을 하고 수강할 수 있는지 안내받을 수 있다. 그리고 교수자 입장에서는 소극적으로는 자신의 강의실 수업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묵스를 활용하는 것부터 적극적으로는 자신의 강의를 묵스 형태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대학이나 연구소 등 묵스 형태의 강좌를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기관은 참여나 불참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에서부터 참여하였을 때의 준비사항까지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묵이란 무엇인가

01 묵의 시대가 열리다 _ 나일주
1. 묵, 묵스, 온라인 코스, 개방원격교육 그리고 공개교육자료
2. 묵스가 주목받는 이유
3. 묵스의 등장과 전개
4. 이 책의 구성
▣ 참고문헌

02 묵의 종류 _ 이지현
1. 가지가지 묵: 씨묵과 엑스묵
2. 묵의 종류가 다양한 이유
3. 속속 등장하는 변종과 묵의 확장
4. 어떤 묵을 선택해야 하는가
▣ 참고문헌

03 묵스 페다고지: 비판적 분석과 미래 모형의 제안 _ 정인성
1. 씨묵의 페다고지: 연계된 지식 네트워크 페다고지
2. 엑스묵의 페다고지: 강의실 수업 확장 페다고지
3. 혼합형 묵스 페다고지: 씨묵과 엑스묵, 면대면과 온라인, 테크놀로지의 혼합
4. 미래 묵스의 페다고지
5. 결 론
▣ 참고문헌

제2부 세계의 묵스

04 미국의 대표 묵: 코세라와 에드엑스의 운영 성과와 시사점 _ 임철일
1. 코세라와 에드엑스: 미국 묵의 쌍두마차
2. 설립과 발전 및 운영 현황
3. 대학 및 강좌 운영의 특성
4. 결론 및 시사점
▣ 참고문헌

05 다양성과 협력을 추구하는 유럽 스타일의 묵스 _ 최효선, 유미나
1. 유럽의 묵스 현황
2. 유럽 묵스의 성립과 발전
3. 유럽 묵스의 주요 사례
▣ 참고문헌

06 발달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묵스 _ 박소화
1.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묵스 현황과 특징
2. 경쟁 우위를 지향하는 호주의 묵
3. 저비용 고효율을 지향하는 일본의 묵
▣ 참고문헌

07 국내 최대 원격 교육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묵스 _ 이태림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묵 현황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개방교육자료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묵을 위한 콘텐츠 보유 현황
4.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묵 요구도
5. 케이묵의 향후 발전 방향
▣ 참고문헌

08 한국의 사례: 서울대학교의 묵스 운영 _ 김선영
1. 현 황
2. 서울대학교 묵스 추진 배경 및 맥락
3. 서울대학교 묵스 운영 내용
4. 서울대학교 묵스 운영 결과 및 시사점
5. 서울대학교 묵스 향후 발전 방향
▣ 참고문헌

제3부 묵스의 개발과 운영 모델

09 묵스의 운영 목적 설정과 운영 플랫폼의 선정 _ 장상현
1. 묵스 운영의 목적 설정
2. 묵스 운영을 위한 플랫폼 선정
3. 묵스 운영을 위한 고려사항
▣ 참고문헌

10 묵스의 비즈니스 모델 _ 정현재, 이선화
1. 묵스로 비즈니스가 가능한가
2. 성공적 비즈니스로서의 묵스
3. 묵스의 비즈니스 모델
4. 묵스를 운영하려는 개인이나 기관을 위한 제언
▣ 참고문헌

11 묵 만드는 기술: 묵스와 관련된 테크놀로지 _ 김종범
1. 어떤 도구로 묵을 만들어야 하나
2. 어떤 재료로 묵을 만들까
3. 우리 집 묵 드실래요
4. 묵의 장인이 되기 위하여
▣ 참고문헌

12 묵스를 통한 학습 경험과 수료 _ 성은모
1. 묵스에서의 학습 경험
2. 묵스와 수료
3. 한국 묵스 운영에의 시사점
▣ 참고문헌

13 묵스의 질, 학점 및 학위 연계 _ 최경애
1. 고등교육의 질에 대한 제 관점
2. 묵스의 고객과 그들의 질 관점
3. 묵스의 특징: 개방성과 융통성
4. 묵스의 개방성과 교육의 질
5. 역사를 통해 본 기존 원격교육의 질 관리 전략
6. 묵스의 질 관리 전략과 성과 및 한계
7. 묵스의 질 확보를 위한 미래 과제
▣ 참고문헌

14 묵스의 미래 전망 _ 나일주
1. 묵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네 가지 개념 도구
2. 학습자 입장에서의 묵 대응 전략
3. 교수자 입장에서의 묵 대응 전략
4. 운영기관(대학) 입장에서의 묵 대응 전략
5. 에필로그
6. 묵스의 미래: 묵스 현상의 관전 포인트
▣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김선영(8장, ksystj@snu.ac.kr)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이러닝콘텐츠개발부 부장/연구조교수

김종범(11장, thinkout21@snu.ac.k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이러닝학 석사
현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수석팀장

나일주(1장, 14장, iljurha@snu.ac.kr)
미국 Indiana University 교육공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대표저서: 교육공학 관련 이론, 원격교육의 이해

박소화(6장, jaynuri2@gmail.com)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 박사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아세안사이버대학 사무국 부국장

성은모(12장, emsung@nypi.re.kr)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 박사
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대표저서 학습과학 원리와 실천적 적용, 스마트 미디어의 이해

유미나(5장, minayoo@snu.ac.kr)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수료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과정

이선화(10장, springvil@empas.com)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수료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과정

이지현(2장, leeji@cau.ac.kr)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 박사
현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연구교수

이태림(7장, trlee@knou.ac.kr)
중앙대학교 응용통계학과 박사
U. of North Carolina, 보건통계 Post Dr.
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통계학과 교수
대표저서 통계조사론, 대학수학, 통계적자료분석 SAS

임철일(4장, chlim@snu.ac.kr)
미국 Indiana University 교육공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대표저서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장상현(9장, shjang@keris.or.kr)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박사
미시간대학교 HICE 연구소 초빙연구원
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등교육정보부장
대표저서 UDL(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분석 및 디지털교과서 적용 방안

정인성(3장, isjung@icu.ac.jp)
미국 Indiana University 교육공학 박사
현 일본 국제기독교대학 교육학과 교수(http://epiaget.com)
대표저서 Quality Assurance and Accreditation in Distance Education and
E-Learning, Culture and Online Learning

정현재(10장, cem@kaoce.org)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현 한국U러닝연합회 사무총장
대표저서 플립러닝성공전략,이러닝지도실무

최경애(13장, adela3@joongbu.ac.kr)
서울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현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수학습컨설팅학과 교수
대표저서 교사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대학의 교수학습방법과 실천전략

최효선(5장, goodluck@snu.ac.kr)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수료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과정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