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놀이치료(원서 3판)
치료관계의 기술
저자Garry L. Landreth
역자 유미숙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504p
ISBN 978-89-997-0598-4 93180
발행일 2015-03-20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놀이치료의 바이블!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대가, 랜드레스(Landreth) 박사의 대표 서적


이 책은 오랫동안 놀이치료의 바이블이라는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놀랍게도 3판이 나올 때까지 매번 거의 새로 쓰다시피 한 부분이 상당수이고, 수정이 안 된 곳이 없다. 특히 이번 3판에서는 놀이치료의 슈퍼비전, 다문화적 접근, 놀이치료에서 놀이의 주제 알기, 놀이치료의 윤리적·법적 문제, 단기놀이치료 등의 내용이 새롭게 첨가되었으며, 놀이치료에 관한 최근 연구의 요약까지도 다루고 있다.
부제를 ‘치료관계의 기술’이라고 명명한 저자는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혼신을 다해 설명하고 있다. 이렇게 중요한 관계를 학습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놀이치료 과정이며, 이를 도와주는 전문가가 놀이치료 전문가다. 이 책은 놀이치료자가 아동과 관계 맺기를 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핵심 기술을 차근차근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상담이나 심리치료를 공부하는 사람에게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1. Garry L. Landreth: 나에 대해서

2. 놀이의 의미
놀이의 기능
놀이를 통한 아동의 의사소통
치료적 과정에서의 놀이
상징적인 놀이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단계
적응 아동과 부적응 아동의 놀이

3. 놀이치료의 역사와 발전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이완놀이치료
관계놀이치료
비지시적/아동중심 놀이치료
초등학교에서의 놀이치료
국제놀이치료학회
대학에서의 훈련 과정
놀이치료센터
부모-자녀 관계 증진 치료
놀이치료의 추세

4. 아동에 대한 관점
어린 아동과의 관계에 대한 신조
아동은 탄력적이다
어떤 아동은 팝콘 같고, 어떤 아동은 당밀 같다

5. 아동중심 놀이치료
성격 이론
성격과 행동의 아동중심적 관점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주요 개념
적응과 부적응
성장하기 위한 치료적 조건
치료적 관계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
놀이치료에서 아동이 배우는 것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의 다문화적 접근

6. 놀이치료자
차이 만들기
함께하기
성격 특성
치료자의 자기 이해
치료자의 자기 수용
놀이치료자의 역할
라이언-놀이치료에서 죽어 가는 소년
슈퍼비전을 통한 자기 통찰의 촉진
추천할 만한 훈련 프로그램

7.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부모 참여
배경 정보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
놀이치료 과정에서 동반자로서의 부모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
분리에 대해 부모를 준비시키기
부모 면담
놀이치료에서의 윤리적·법적 주제
정신과 의뢰

8. 놀이치료실과 놀이도구
놀이치료실의 위치
놀이치료실의 크기
놀이치료실의 특징
놀이치료를 위한 그 밖의 다른 장소
합리적인 놀잇감과 놀이도구 선택
놀잇감의 범주
토트백 놀이치료실
놀이치료실에 추천할 만한 놀잇감과 놀이도구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
학교에서의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명칭 제안

9. 관계의 시작: 아동의 시간
관계의 목표
아동과 접촉하기
대기실에서의 첫 만남
놀이치료실에서의 관계 발전
치료받기를 싫어하고 불안해하는 아동
놀이치료관계에 대한 아동의 관점
아동의 질문에 적절히 반응하는 기법
일방경과 기록에 대해 설명하기
놀이치료 동안에 기록하기
각 회기의 마지막을 준비하기
첫 놀이치료 시간에 대한 놀이치료자의 반응
관계의 기본적인 차원

10. 촉진적 반응의 특징
민감한 이해: 함께하기
돌봄적 수용
구체적인 치료적 반응
촉진적 반응
대표적인 비촉진적 반응
폴-두려움을 행동화하는 아동

11. 치료적 제한 설정
제한 설정의 기본 지침
언제 제한을 제시할 것인가
치료적 제한의 이론적 근거
치료적 제한 설정의 절차
치료적 제한 설정 과정의 단계
제한이 깨졌을 때
제한 설정의 유보
상황적 제한
제한 설정에 대한 놀이치료자의 반응

12. 놀이치료실에서의 문제점
아동이 침묵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놀이치료실에 장난감이나 음식을 가지고 들어가려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지나치게 의존적이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계속 칭찬받으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치료자가 이상하다고 말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치료자에게 알아맞히기 게임을 하자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애정 표현을 요구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치료자를 껴안거나 무릎에 앉으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장난감을 훔치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동이 놀이치료실에서 나가지 않으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치료자가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

13. 놀이치료의 이슈
비밀보장
아동놀이에 참여하는 것
아동에게 선물을 받는 것
회기가 끝날 때 아동에게 상을 주거나 마지막에 기념품을 주는 것
아동에게 정리하도록 시키는 것
놀이치료를 받는 이유를 아동에게 알리는 것
놀이치료실에 친구를 데려오는 것
놀이치료실에 부모나 형제를 초대하는 것

14. 놀이치료를 받는 아동
낸시-대머리에서 곱슬머리로
놀이치료에서의 낸시
신디-조종하는 아이
에이미-선택적 함묵증 아동
요 약

15. 치료 과정의 종결과 종료
상담 과정 내에서 일어나는 치료적 움직임의 결정
변화의 차원
종료의 의미
종료 결정 시 참고할 점
관계 종결에 대한 절차
마지막 회기에 대한 아동의 반응
조기 종결

16. 집중적 단기놀이치료
집중적 놀이치료
집중적 놀이치료에 대한 연구
단기놀이치료
단기놀이치료에 대한 연구
단기 부모-자녀 관계 증진 치료
요 약

17. 놀이치료 연구
메타분석 연구
아동중심 놀이치료 비교문화 연구
실험설계와 유사 실험설계를 사용한 아동중심 놀이치료 연구
마무리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