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연구방법론(2판)
저자김석우, 최태진, 박상욱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56p
ISBN 978-89-997-0597-7 93370
발행일 2015-03-1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실증적 연구방법 혹은 해석적 연구방법을 수행하고자 하는 독자가 이를 포괄할 수 있는 연구의 목적 관점에서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독자는, 첫째, 어떤 현상의 인과관계를 밝힘으로써 왜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지 규명할 수 있는 역량, 둘째, 조사를 통하여 어떤 가설의 진위 여부를 가리거나 이론을 수정·보완할 수 있는 역량, 셋째, 미래 상황의 전개나 행동의 방향을 전망할 수 있는 역량, 넷째, 어떤 새로운 정책이나 시도의 결과가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역량, 마지막으로 개략적인 이해를 넘어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묘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1, 2부로 구분하여 전체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교육연구의 원리라는 제목으로 8장에 걸쳐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할 때 거쳐나가는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 필요한 요소들을 소개하였다. 제2부에는 교육연구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는 8가지 연구방법을 차례로 제시하였다. 기술연구, 상관•인과비교연구, 실험연구, 내용분석, 사례연구, 문화기술지, Q 방법론, 근거이론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교육연구의 원리
제1장 교육연구의 기초
1. 연구의 두 가지 논리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유형
4. 연구의 일반적 과정
5. 연구의 윤리

제2장 연구주제 및 연구문제와 가설
1. 연구주제의 발견과 선정
2. 연구문제의 진술
3. 가설의 정의 및 유형
4. 가설의 진술방법
5. 좋은 가설의 평가기준

제3장 문헌고찰
1. 문헌고찰의 목적
2. 자료의 종류
3. 자료의 출처
4. 문헌탐색의 절차

제4장 연구대상의 표집
1. 표본의 의미와 표집방법
2. 표집 시 유의사항
3. 표본의 크기

제5장 자료수집방법
1. 검사법
2. 면접법
3. 관찰법

제6장 통계적 분석
1. 척도의 종류 및 특징
2. 기술통계
3. 추리통계
4. 통계분석방법
5. 통계적 가설검증 절차

제7장 연구계획서와 보고서
1. 연구계획서
2. 연구보고서

제8장 논문의 체제 및 작성법
1. 논문의 체제
2. 논문의 구성요소별 작성법
3. 논문의 편집양식
4. 논문의 평가

제2부 연구방법
제9장 기술연구
1. 조사연구
2. 발달연구

제10장 상관·인과비교연구
1. 상관연구
2. 인과비교연구

제11장 실험연구
1. 실험연구의 정의와 목적
2. 실험설계 시 고려사항
3. 준실험설계
4. 진실험설계

제12장 내용분석
1. 내용분석연구의 정의와 특성
2. 내용분석연구의 유형
3. 내용분석의 절차
4. 내용분석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제13장 사례연구
1.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2. 사례연구의 유형
3. 사례연구의 절차
4.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제14장 문화기술지
1. 문화기술지의 정의와 특성
2. 문화기술지의 유형
3. 문화기술지의 절차
4. 문화기술지의 장단점과 유의점

제15장 Q 방법론
1. Q 방법론의 정의와 특성
2. Q 방법론의 표본 유형 및 적용 연구
3. Q 방법론의 절차
4. Q 방법론의 장단점과 유의점

제16장 근거이론
1. 근거이론의 정의와 특성
2. 근거이론을 통한 이론 생성
3. 근거이론의 절차
4. 근거이론의 장단점과 유의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