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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의 으뜸원리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 교수설계
저자M. David Merrill
역자 임규연,김영수,김광수,이현우,정재삼
판형 국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520p
ISBN 978-89-997-0558-8 93370
발행일 2014-12-30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좋은 교수instruction’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의견을 체제적·체계적으로 종합하였다. 따라서 모든 교수-학습 맥락에서, 모든 연령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모든 교과 및 내용 영역을 다루는 교육·훈련에 있어서 e3(효과적effective, 효율적efficient, 매력적engaging) 교수를 규명하거나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효과적·효율적·매력적인 교수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을 으뜸원리로 풀어 설명한다. 제2부에서는 효과적·효율적·매력적인 교수를 설계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Pebble-in-the-pond 모형을 제안한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으뜸원리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정리함으로써 다른 이론이나 모형과 으뜸원리 간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e3 교수 규명하기

제1장 교수에서 문제는 무엇인가
1. 도 입
2. 교수란 무엇인가
3. 훈련은 교육에 해당하는가
4. 오늘날의 테크놀로지는 새로운 교수전략을 요구하는가
5. 학습자는 변하였는가
6. 교수에서 흔히 발생하는 실수에는 어떤 것이 있나
7. 정보는 교수인가
8. 예시는 충분한가
9. 적용은 충분한가
10.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1. 너무 많은 도움이란 어느 정도인가
12. 온라인 텍스트를 읽는 것은 학습을 촉진시키는가
13. 학습자 간 상호작용은 학습을 촉진시키는가
14. 교육적 게임은 학습을 촉진시키는가
15. 교수 전문가에게 있어 무엇이 문제인가

제2장 교수의 으뜸원리
1. 도 입
2. 교수의 으뜸원리와 교수전략의 수준
3. 복잡한 문제해결 평가
4. 시연 코스: 응급처치
5. 요 약

제3장 교수내용
1. 도 입
2. 왜 전문 용어가 필요한가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유형의 스킬은 무엇인가
4. 각 유형의 스킬을 위해 필요한 내용 요소는 무엇인가

제4장 교수적 상호작용
1. 도 입
2. 교수적 상호작용에 대한 전문적 용어는 왜 필요한가
3. 교수적 상호작용의 주요 형태는 무엇인가
4. e3 시연의 기타 핵심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5. e3 적용의 기타 핵심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제5장 교수전략
1. 도 입
2. ∼에 대한 정보에 관한 교수전략
3. ∼의 부분에 관한 교수전략
4. ∼의 종류에 관한 교수전략
5. ∼에 대한 방법에 관한 교수전략
6. ∼에 대한 결과 예측에 관한 교수전략

제6장 문제해결에 대한 교수전략
1. 도 입
2. 문제해결 활동의 내용 요소
3. 문제해결 활동의 교수전략
4. 문제해결 활동 전략의 시연
5. 전체 문제에 대한 내용 요소
6. 전체 문제에 대한 교수전략
7. 전체 문제 전략의 시연

제7장 문제 중심 교수전략
1. 도 입
2. 문제 중심 교수전략
3. 문제 전개에 따른 분산된 교수활동
4. 문제 중심 전략 사례: 창업자 코스
5. 문제 중심 전략 사례: 교양 교육과정

제8장 구조적 프레임워크와 학습자 상호작용을 활용한 교수전략의 증대
1. 도 입
2. 구조적 프레임워크를 통한 효과적 활성화
3.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해결 통합

제9장 교수전략에 대한 멀티미디어 활용
1. 도 입
2. 교수활동을 위한 멀티미디어
3. 표상의 속성을 가장 명확하게 나타내 주는 형태의 멀티미디어 활용
4. 포맷을 위한 멀티미디어
5. 내비게이션을 위한 멀티미디어
6. 상호작용을 위한 멀티미디어
7. 멀티미디어의 잘못된 사용
8. E3 멀티미디어 실행 예시: 창업자 코스

제10장 기존의 교수에 적용된 교수전략 평가하기
1. 도 입
2. 구성요소 스킬 체크리스트
3. 전체 문제 평가하기


제2부 e3 교수 설계하기

제11장 교수설계를 위한 Pebble-in-the-Pond 모형
1. 도 입
2. 교수체제설계(ISD)
3. Pebble-in-the-Pond
4. Pebble-in-the-Pond 모형의 독특한 속성

제12장 기능형 프로토타입 설계하기
1. 도 입
2. 기능형 프로토타입의 개념
3. 기능형 프로토타입의 유용성
4. 기능형 프로토타입 설계하기
5. 교수전략 템플릿
6. 자신만의 템플릿

제13장 문제 프로토타입 설계하기
1. 도 입
2. 내용, 목표, 학습자 집단의 확인
3. 문제 부류의 규명
4. 문제 표상들의 표본 수집
5. 문제 표상의 해결에 필요한 구성요소 스킬의 확인
6. 프로토타입 문제 시연의 설계
7. 프로토타입 문제 적용 설계
8. 좋은 문제를 찾아내는 것의 어려움

제14장 문제 전개 설계하기
1. 도 입
2. 좋은 계열화의 조건
3. 문제 표상들의 표본 수집
4. 구성요소 스킬 규명
5. 전개 내의 계열 조정
6. 표상의 수정·삭제·첨가
7. 전통적인 교수설계와 문제 전개의 비교

제15장 구성요소 스킬에 대한 전략 설계하기
1. 도 입
2. 교수활동표의 작성
3. 조건과 단계에 대한 시연과 적용의 설계
4. 교수전략의 확인
5. 전통적인 교수설계와 구성요소 스킬 교수의 비교

제16장 구조적 프레임워크와 동료 상호작용을 통한 증대 전략 설계하기
1. 도 입
2. 구조적 프레임워크
3. 동료 상호작용

제17장 기능형 프로토타입 완결하기
1. 도 입
2. 코스 조직
3. 학습자 인터페이스
4. 내비게이션
5. 보조 자료

제18장 사정 및 평가 설계하기
1. 도 입
2. 평가의 설계
3. 평가의 실시
4. 무엇이 더 효과적인가
5. 프로토타입 수정하기

제19장 Pebble-in-the-Pond 교수설계 체크리스트
1. 도입(요약된 교수설계 체크리스트)
2. 확장된 ‘Pebble-in-the-Pond’ 모형의 교수설계 체크리스트


제3부 교수의 으뜸원리를 지지하는 근거

제20장 교수의 으뜸원리를 지지하는 간접적 근거
1. 도 입
2. 문제 중심
3. 활성화
4. 시 연
5. 적 용
6. 통 합
7. 간접적 지지 근거 요약
8. 대표적 교수이론의 분석
9. 교수이론에 대한 리뷰
10. 교수설계 이론에 대한 리뷰 결론

제21장 교수의 으뜸원리를 지지하는 직접적 연구 근거
1. 도 입
2. 실험 연구: EXCEL
3. 실험 연구: FLASH 프로그래밍
4. 학생 평가: FRICK
5. 비형식적 적용
6. 요 약

제22장 교수의 으뜸원리와 미래
1. 도 입
2. 교수설계에 왜 이론적 접근이 필요한가
3. 교수설계의 과학과 테크놀로지
4. 이 론
5. 교수설계 연구
6. 교수설계 도구
7. 교수개발
8. 교수평가
9. 미 래


용어 해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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