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창의적 리더십
변화를 이끄는 기술
저자Gerard J. Puccio, Marie Mance, Mary C. Murdock
역자 이경화, 최윤주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28p
ISBN 978-89-997-0482-6 03370
발행일 2014-09-25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창의적 리더십이란 간단하게 창의성과 리더십을 합한 의미라고만은 할 수 없다. 하지만 리더가 창의적인 방법으로 구성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므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라고도 할 수는 없다. 이 책은 변화, 리더십, 창의성이 화두가 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인생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이 세 요인을 탐구하고, 그 관계를 밝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즉, 이 책은 창의성이 변화를 유도하는 과정, 생산적 변화를 유도하는 개인과 조직에 대한 리더의 역할, 창의적 사고 과정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전략, 환경 등에 관해 논의한다.

이를 위하여 1부에서는 리더에 관련된 기초 이론으로서 변화, 리더십, 창의성의 관계는 어떤 것인지, 또 창의적 리더십의 준거로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및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초로서의 창의적 리더십 등을 다룬다. 그리고 2부에서는 리더의 사고 도구를 다루는데, 이것은 진단적·비전적·전략적·이상적 그리고 평가적 사고 수단으로서 상황의 평가, 비전 탐구, 도전 형성 그리고 아이디어 탐색, 해결책 및 수용, 계획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리더에 대한 부가적 영향 요인으로 심리적 다양성과 창의적 환경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학계와 현장에서 새로이 주목받고 있는 ‘창의적 리더십(creative leadership)의 개념과 이론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 그것의 현장 적용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고자 하는 사람 등 연구자뿐만 아니라 학교 및 기업과 같은 현장에서 변화를 유도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통해 창의성, 리더십 및 창의적 리더십 연구와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리더를 위한 기본 원리

제1장. 변화, 리더십, 창의성: 그 강력한 연결
창의적 변화: 기저귀를 갈아 주는 일처럼 단순한 것이 아니다
리더십의 진화: 핵심 역량인 창의성의 출현
창의성: 변화를 위한 필수 연료

제2장.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적 리더십을 위한 기본 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상력의 발휘: 리더의 행동
창의적 사고의 적용
관리, 창의적 경영, 창의적 리더십: 무엇이 다른가
리더는 창의적 문제해결자
창의적 문제해결: 사고 기법 모델의 소개

제3장. 창의적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본적 기능
창의적 사고: 리더를 위한 수준 높은 사고 기법
역동적인 조화: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의 핵심
확산적 사고 기법: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
수렴적 사고 기법: 평가와 비전
창의성: 두뇌와 마음의 결합

제4장. 창의적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기법
리더를 위한 창의적 사고 기법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기법

제5장. 사고의 전환: 창의적인 마음가짐의 개발
확산적이고 수렴적인 사고와 행동에 대해서
확산적 사고를 위한 원리
수렴적 사고를 위한 원리
숙고하기 위한 시간적 여유: 와일드카드의 원리

제2부. 리더를 위한 사고

제6장. 도구상황 평가: 진단적 사고를 위한 도구
리더십에서의 진단적 사고: 현명한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 수집과 활용
정의적 기법인 유념이 진단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법
상황 평가의 특성과 목적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의 단계: 도구에 대하여
상황 평가를 위한 확산적 사고 도구
상황 평가를 위한 수렴적 사고 도구
과정 전체에 걸친 수렴적 사고 도구 사용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살펴보기: 필요한 단계로 이동하기 위한 초인지적 도구

제7장. 비전 탐색: 비전적 사고를 위한 도구
리더십에서의 비전적 사고
정의적 기법인 꿈꾸기가 비전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법
비전 탐색의 특성과 목적
비전 탐색을 위한 확산적 사고 도구
비전 탐색을 위한 수렴적 사고 도구
창의적 문제해결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제8장. 과제 수립: 전략적 사고를 위한 도구
리더십에서의 전략적 사고
정의적 기법인 차이점 지각이 전략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법
과제 수립의 특성과 목적
과제 수립을 위한 확산적 사고 도구
과제 수립을 위한 수렴적 사고 도구
창의적 문제해결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제9장. 아이디어 탐색: 이상적 사고를 위한 도구
리더십에서의 이상적 사고
정의적 기법인 유희가 이상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법
아이디어 탐색의 특성과 목적
아이디어 탐색을 위한 확산적 사고 도구
아이디어 탐색을 위한 수렴적 사고 도구
창의적 문제해결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제10장. 해결책 수립: 평가적 사고를 위한 도구
리더십에서의 평가적 사고
정의적 기법인 미성숙한 결론 피하기가 평가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법
해결책 수립의 특성과 목적
해결책 수립의 확산과 수렴: 그것은 새로운 게임의 브랜드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제11장. 수용안 탐색: 맥락적 사고를 위한 도구
리더십에서의 맥락적 사고
정의적 기법인 환경에 대한 민감성이 맥락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법
수용안 탐색의 특성과 목적
수용안 탐색을 위한 확산적 사고 도구
수용안 탐색을 위한 수렴적 사고 도구
창의적 문제해결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제12장. 계획 수립: 전술적 사고를 위한 도구
리더십에서의 전술적 사고
정의적 기법인 위험 감수가 전술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법
계획 수립의 특성과 목적
계획 수립을 위한 확산적 사고 도구
계획 수립을 위한 수렴적 사고 도구
창의적 문제해결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제3부. 리더에게 영향을 미치는 추가 요소

제13장. 심리적 다양성: 다양한 창의성 유형을 가진 사람들 선도하기
심리적 다양성과 리더십의 효과성
Kirton의 적응-혁신 이론: 창의성과 변화를 위한 2가지 접근법
포사이트: 사람들이 창의적 과정에 참여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4가지 기호: 개인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 포사이트 사용하기
팀 성과를 위한 포사이트의 사용
심리적 범주에 대한 언급

제14장. 창의성을 위한 분위기 조성하기: 리더십이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
서론: 분위기와 관련된 기본 사항
리더십-분위기 연결
조직 내의 창의적 분위기: 찾아야 할 것
리더를 위한 마지막 생각: 어떻게 하느냐가 무엇을 하느냐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 Gerard J. Puccio는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에서 조직심리학 박사학위를 수여하였다. 그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는 창의성 연구자로서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 캐나다, 프랑스, 싱가포르, 인도 그리고 홍콩 등에서 개최한 여러 콘퍼런스와 연구 회의에서 40편 이상의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다. 최근에는 프랑스 연방 심리학회에서 주관하는 Binet 연구회 100주년 기념식의 국제 콘퍼런스에서 창의성과 지능 분야를 대표하는 패널로 참여하였다. 창의성에 대한 그의 학구적인 연구 노력은 뉴욕 주립대학교 및 버펄로 주립대학교에서 대통령 메달을 수여함으로써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그는 Procter&Gamble, Kraft, Nabisco, 3M, IBM, Fisher-Price 그리고 Rich Products를 비롯한 수많은 기관에서 워크숍 및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하였다. 현재는 버펄로 주립대학교의 창의성 연구 교수이자 동 국제센터의 의장직을 맡고 있으며, 스페인, 아일랜드, 브라질, 영국, 멕시코, 아르헨티나, 탄자니아 등에서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다.

● Marie Mance는 창의성과 개인상담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리더십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녀는 나이지리아,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등에서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을 다룬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공공기관과 사교육 분야에서 창의성 및 전략적 계획, 변화의 선두와 관련된 워크숍을 기획하고 진행하였다. 또한 ASTD(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의 나이아가라 국경부 미국학회 의장으로 재직하였으며, 창의교육동맹의 창립 멤버로 활약하였다. 최근에는 버펄로 주립대학교에서 교직원 대상의 핵심 역량으로서의 창의성과 관련된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발표하였다. 현재 버펄로 주립대학교와 ICSC의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코치훈련기관(Coaches Training Institute)과 리더십 프로그램에서 코치활동을 하고 있다.

Mary C. Murdock은 조지아 대학교에서 영재교육 분야 석사학위 및 교육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녀는 노르웨이 베르겐 대학교에서 인지심리학 특강강사를 역임하였고, 콜롬비아, 도미니카 공화국, 탄자니아, 중국, 말레이시아 등의 국제학교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지도하며 국제적인 연구 활동을 이어 나갔다. 또한 E. Paul Torrance와 『창의적 문제해결과 역할극(Creative Problem Solving and Role Playing)』을, Gerard Puccio와 『창의성 평가: 독서와 자원(Creativity Assessment: Readings and Resources)』을 공동 집필하였고, 동료 센터와 『창의성 이해와 인식: 표현의 긴급함(Understanding and Recognition Creativity: The Emergency of a Discipline)』을 공동 편집하였다. 사망 전까지 버펄로 주립대학교와 ICSC에서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대학원 과정을 관리·지도하였다.

<< 역자 >>
● 이경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심리학 전공)
한국영재교육학회장
한국창의력교육학회장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및 교육대학원장
숭실대학교 아동청소년교육센터장 및 영재교육연구소장

● 최윤주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 박사
학습, 진로, 취업 컨설턴트
창의 · 학습 전략 연구소 소장
부천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숭실대학교 강사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