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 또래상담(2판)
저자노성덕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64p
ISBN 978-89-997-0461-1 93180
발행일 2014-09-1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학교에서 또래상담을 실시해야 하는 초보 상담자 또는 처음으로 또래상담반을 맡아 운영하는 전문상담교사 내지 학교 상담부 교사를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또래상담 운영 경험을 가진 교사들이 학교 내에 시스템으로 정착시키려 하는 욕구를 반영한 내용도 포함하였다.
특히, 2판에서는 기존 책의 내용에 장애학생에 대한 또래상담 적용을 더하였다. 그리고 또래상담이 확산되면서 교사들로부터 요구받아 온 ‘임명 후 지도방안’에 대해 약간의 지면을 할애하여 추가로 설명하였다. 그러면서 기존의 7장을 구성하던 ‘학교 또래상담 정착평가 기준’을 5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에 대한 연구’ 3절에 배치하여 연구의 관점에서 다시 다루었다. 또한 2009년 이후에 출간된 연구들을 추가로 분석하여 3장과 4장에 포함함으로써 또래상담 연구 결과물이 더욱 풍성해졌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학교 또래상담의 이해

제1장 학교 또래상담의 의미
1. 또래상담
2. 학교 또래상담
3. 또래상담자와 또래상담 지도자

제2장 학교 또래상담의 전개
1. 학교에서의 적용 이유
2. 현장 상담 시스템으로서의 학교 또래상담
3. 또래상담의 전개과정

제2부 학교 또래상담 연구

제3장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
1. 우리나라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끼친 외국 프로그램
2. 우리나라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

제4장 우리나라 학교 또래상담의 효과
1. 초등학교에서의 연구
2. 중학교에서의 연구
3. 고등학교에서의 연구
4. 장애학생에 대한 적용 연구

제5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에 대한 연구
1. 또래상담 운영 조건
2. 학교 또래상담 운영과정
3. 학교 또래상담 정착평가 기준

제6장 우리나라 학교 또래상담 연구논문
1. 초등학생 대상 연구논문
2. 중학생 대상 연구논문
3. 고등학생 대상 연구논문
4. 장애학생, 대학생 대상 및 기타 연구논문

제3부 또래상담 운영의 실제

제7장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시작과 어려움
1.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분석
2. 또래상담 시작: 인과적 조건
3. 어려움 봉착: 중심현상
4. 어려움을 가중시킨 상황: 맥락

제8장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어려움 극복과 성공적 정착
1. 어려움 해결에 도움을 준 요인: 중재적 조건
2. 어려움 극복을 위한 전략: 작용/상호작용
3. 성공적 정착: 결과

제9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에 대해 듣기
1. 선배 교사에게 듣기
2. 또래상담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10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 길라잡이
1. 학교 또래상담반 운영 매뉴얼
2. 연간 또래상담 운영 따라 하기
3. 또래상담자 임명 후 활동지도하기

제11장 더 생각해 볼 주제
1. 학교 또래상담의 옹호를 위한 다양한 연구
2. 또래상담자가 활용하기 적합한 기법 개발
3. 제도적 뒷받침

★ 부록: 또래상담 운영 방안 아이디어
1. ‘교우관계’ 개선을 위한 또래상담 운영
2. 친구에게 털어놓고, 학교폭력 털어내기!
3. 급식시간에 발생하는 갈등 없애기
4.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극복 프로젝트
5. 또래상담을 통한 학생 운동선수의 미래설계
6. 또래상담반을 통한 사이버 또래 성상담
7.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을 위한 또래상담
8. 어울림 프로젝트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